IT Review/Sound

소니 SRS-XB10 블루투스 스피커 리뷰


오늘 살펴볼 제품은 음향기기 사업으로 꾸준히 명맥을 지켜가고 있는 SONY의 SRS-XB10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아기자기한 원통형 디자인과 한손에 쉽게 잡힐 수 있는 디자인으로 컴팩트한 모습을 보임과 동시에 EXTRA BASS 기술과 함께 46mm 풀 레인지 스피커를 적용하여 소형 블루투스 스피커의 취약점인 저음역대를 한층 더 보강한 제품이며 야외 환경에도 대응하기위해 IPX5 생활 방수를 지원합니다. 특히 SRS-XB10 두대를 연결하여 스트레오 사운드 기능을 제공하는 점은 타사 제품에서 찾아볼 수 없는 주요한 특징이나 2대의 SRS-XB10을 보유하지 않은 상황이라 이번 리뷰를 진행하면서도 아쉬움으로 남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자 이제 SRS-XB10을 살펴보겠습니다.






언박싱



SONY SRS-XB10 블루투스 스피커의 패키징 박스입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한껏 살린 기술인 EXTRA BASS기술이 제품 패키지 박스에 표현되었으며 제품 색상에 맞춰 패키지 패키지 박스 색상도 동일하게 표현되었습니다.






후면엔 생활방수(IPX5)를 포함한 제품의 특징들이 기재되었으며 우측 하단에 제품의 색상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형태로 표현된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하여 총 3개의 사용자 설명서가 제공되며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5핀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디자인



SRS-XB10 블루투스 스피커의 외형입니다. 앙증맞은 원통형 디자인과 주황색 빛에 가까운 빨간색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RS-XB10의 경우 총 6개의 색상을 지원하는 만큼 사용환경이나 선호하는 색상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지원 색상 : 블랙/블루/레드/옐로우/그린/화이트)






46mm 풀 레인지 스피커의 중~고음역대의 소리가 표현되는 상단부는 철재 재질의 그릴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릴망은 투박한 느낌보다 원통형 디자인을 최대한 해치지않게끔 곡선 형태로 표현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 쉽게 연결할 수 있게끔 NFC를 지원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시 디바이스를 찾아 연결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스마트폰을 가까이 가져다 대는것(태깅)만으로 쉽게 패어링됩니다.






측면부엔 원통형 디자인을 따라 각종 버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원(패어링)버튼을 포함하여 볼륨 업/다운버튼, ADD(2대의 SRS-XB10 연결)버튼, 재생/일시정지 버튼이 마련되었습니다.






충전을 위한 단자는 생활방수(IPX5)를 지원하기위해 마개로 봉해진 모습을 보입니다.






마개를 열면 충전용 마이크로5핀 단자와 AUX단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X단자를 통해 PC나 노트북과 유선연결을 할 수 도 있습니다.  마개엔 높은 방수능력을 위해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위한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여러번 탈착할시에도 탄탄한 고정력을 보여줬습니다.






하단부는 미끌림을 방지하고자 고무재질의 패드가 원통형 디자인에 맞춰 설계되었으며 46mm 풀레인지 스피커의 저음역대를 표현하기위해 사방에 원통형으로 구멍이 뚫린 구조입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효과로 풍부한 저음역대 표현이 가능하였습니다. 특히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특성상 스피커를 두는 위치에 따라 저음역대의 표현폭에 변화가 생기는데 3면이 막힌 구조에선 저음역대가 조금 뭉개지는 대신 웅장한 표현력을 보여줬습니다. 






핑거 스트랩은 스피커 거치역할도 겸하며 바닥과 수평으로 고정되기보다 8도 정도 기울어진 모습을 보입니다. 






핑거 스트랩 위에 거치할 시 저음역대의 소리는 조금 약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깔끔함이 더 살아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풀레인지 스피커 적용으로 특정영역에 집중된 모습보다 전반적으로 평탄한 느낌의 음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SRS-XB10의 큰 특징인 스테레오 기능을 경험해볼 수 없다는 점이 정말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아기자기한 느낌과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음악이 필요한 순간에 쉽게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같습니다.




청음감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특성덕인지 SRS-XB10을 어떤 위치에 두느냐에 따라 저음역대의 소리가 매우 크게 변한다. 바닥이 책상면인지, 철재재질인지 등, 측면이 막힌구조인지에 따라서 저음역대의 강도가 확연히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므로 스피커의 위치선정에 주의하여야합니다. 해당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것으로 보이며 소니 특유의 평탄한 음색을 최대한 살린다면 스피커를 세우는 방식이 아닌 핑거 스트랩 위에 배치하여 활용할 경우 주변환경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동가격 제품대비 크기가 작아 음질이 부족하다고 선입견을 가질 수 있으나 5W출력은 개인 혹은 소수의 사용자가 활용하기엔 충분한 출력이라 판단됩니다. 고음역대에서 손상되는 느낌은 없지만 풀레인지 유닛에서 물흐르듯 청아한 소리는 들려주지 못한다는점, 저출력 블루투스 스피커의 한계를 깨지못한다는 부분은 충분히 고려하여 제품구매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리뷰는 필자가 직접 구매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