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DARMOSHARK M3 초경량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 리뷰

게이밍 유저층이 넓어지고 경량화 마우스를 찾는 유저들이 많아짐에따라 여러 마우스 제조사에서 보다 가벼운 마우스를 만들기 위한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다모사크의 초경량화 마우스인 DARMOSHARK M3 초경량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500mAh급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하고 3가지 유무선 연결성을 지님에도 60g이 안되는 매우 가벼운 경량화 마우스로 타공을 하지않아 마우스 그립 및 드래깅시 이물감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다모샤크 M3 초경량화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 패키지 박스는 다채로운 채색으로 디자인된 패키징 박스로 디자인이 잘 표현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총 3가지 색상으로 화이트,블랙,아이보리로 구분됩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 다모샤크 씰, 여분의 테프론 피트, 파라코드 케이블 및 젠더로 구성되었습니다.

 

 

 

파라코드 케이블은 매우 유연하게 꺾일 수 있으며 케이블도 경량화가 이뤄진만큼 경량화 마우스에 걸맞는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USB-C to USB-A 타입 젠더는 다모샤크 M3 마우스에 수납된 2.4GHz 리시버를 더 먼거리에 연결하거나 무선 통신 간섭을 피하기위하여 PC에 케이블 및 리시버를 연결하여 보다 먼거리에서 다모샤크 M3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 외형 입니다. 대칭형 마우스 형상을 보이고 있으며 알맞게 손에 밀착될 수 있도록 유선형 형상으로 디자인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무게는 500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내장하고도 마우스의 무게가 58g으로 매우 가벼운 마우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량 마우스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아짐에 따라 최근 마우스의 시장 동향 또한 이러한 방향으로 흘러감을 볼 수 있는데 다모샤크 M3 마우스의 경우 이러한 유저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단순히 마우스를 슬라이딩 할때도 가벼운 느낌이 들지만 마우스를 들었을때 보편적인 게이밍마우스나 경량 마우스 제품군들 대비 월등히 가벼운 무게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의 큰 특징은 무게 및 형상에서 한 번 더 나타나는데요, 마우스 프레임이 타공처리된 마우스를 사용한 유저라면 공감할 부분으로 초경량 마우스임에도 마우스에 타공처리를 하지않아 손바닥 및 손가락 등에 타공된 홀이 닿아 걸림이 없고 일반 마우스와 같이 모든 영역을 파지공간으로 둬 손바닥에 느껴지는 이물감이 없다는 점 입니다. 

 

 

 

좌/우 버튼은 모두 분리형 구조로 설계되어 버튼 클릭시 서로 마주한 버튼의 영향이 없습니다.
마우스 스위치는 TTC Gold 60M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6천만회 클릭 수명을 지닙니다. 휠은 TTC엔코더가 적용되었으며 접지 및 마찰력을 높이기 위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휠 스크롤링은 적당한 구분감을 지닙니다.

 

 

 

정면에서 다모샤크 M3 마우스를 살펴보면 좌/우 버튼 및 마우스의 형상 모두 대칭형 구조로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는 무선 연결뿐만 아니라 C타입 유선 연결도 지원합니다. 해당 단자로 유선 마우스 모드 및 마우스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측면 형상을 보면 팜그립, 클로 그립 핑거그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선형 형상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을 펴듯이 팜그립으로 취할 수 도 있고 위와 같은 형상을 많은 마우스 제조사에서 사용하는만큼 게이밍 마우스의 마우스 형상으로서는 부족함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오른손잡이 마우스를 선호하는 유저에겐 대칭형 마우스의 특징으로 인해 손바닥 모든 면을 고루 감싸는 형상이 아닌만큼 단점으로 와닿을 수 도 있습니다.

 

 

 

바닥면은 테프론 피트가 마우스 모서리 영역과 센서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 피트에 고른 압력 분산이 가능하며 특정 피트로 많은 하중이 실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바닥면에 위치한 물리버튼 및 스위치는 DPI 변경 버튼 , 마우스 연결 모드 변경 스위치, RPT 버튼(마우스 보고율 조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우스 연결성은 유선모드, 블루투스모드, 2.4GHz 무선 모드(USB 동글 사용) 로 구분됩니다.
마우스 연결성으로는 모든 연결성을 갖춰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동작시킬 수 있어 게이밍 마우스 뿐만아니라 실외에서 노트북과 함께 업무용 마우스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무선 모드 동작시 러닝타임은 최대 83시간으로 500mAh 용량의 리튬폴리머 배터리로 동작합니다. 
마우스 러닝타임은 일주일 가량 사용하여도 부족함이 없는 수준으로 무선 마우스로 사용할 경우 자주 충전할 일이 없다는 점에서 큰 장점으로 와닿았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의 광학 마우스 센서는 PixArt社의 PAW3395 센서가 적용되었습니다.
PixArt社의 하이엔드급 저전력 마우스 센서로 무선 마우스 센서로는 최상위급 센서가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센서 스펙상 최대 26,000CPI, 가속도 50G, 추적속도 650IPS로 고성능 유선 마우스 센서에 뒤쳐지지않는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마우스 하단부엔 2.4GHz 무선 동글 리시버가 내장되어있습니다.
무선 게이밍 마우스 용도로 사용할 경우 해당 리시버를 PC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리시버 수납함엔 별도의 자석이 붙어있진 않지만 리시버 수납함이 딱 맞게 설계되었고 덮개가 같이 마련되어있어 리시버 분실 우려는 없었습니다.

 

 

 

 

동봉된 파라코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마우스를 조작할 수 도 있으며 배터리 충전도 가능합니다.
충전시엔 휠의 RGB LED를 통해 충전 상태를 체크할 수 있으며 전용소프트웨어로 보다 자세한 배터리 레벨을 체크할 수 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마우스를 3가지 연결 모드(블루투스, 유선, 2.4GHz 무선)모드로 설정하고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블루투스 모드는 블루투스 페어링 연결(마우스 좌/우,중앙 버튼 동시에 클릭하여 페어링 연결) 후 PC에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페어링 이후 마우스의 배터리 레벨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다모샤크 M3 마우스 전용 소프트웨어입니다.
화려하다는 느낌보다 게이밍 마우스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춘 느낌을 받았습니다.

 

 

 

블루투스 모드에서는 마우스 기능 설정이 불가하며 배터리 잔량 레벨만 체크할 수 있으며 해당 소프트웨어로 마우스 설정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2.4GHz 무선 동글 또는 유선 연결로 진행하여야합니다. 

 

 

 

마우스 설정은 모든 버튼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설정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키, 매크로 기능 등 다양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DPI는 최대 26000DPI까지 지원가능하며 보고율은 최대 1000Hz까지 지원가능합니다.

 

 

 

DPI 설정 및 보고율 설정은 다모샤크 M3 마우스 하부의 LED 인디케이터와 동기화되어 DPI 및 보고율에 대한 설정을 즉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설정은 기록형 매크로 설정으로 키보드 키 등을 기록한 후 매크로 버튼을 눌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설정은 LOD설정, 센서 튜닝, 스크롤 방향 설정, E스포츠 모드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마우스의 직진성을 개선시키거나 각도 보정기능을 켜서 마우스의 움직임을 보정 및 보간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마우스의 움직임을 보다 부드럽게 설정할 수 있고 문서작업 등 마우스의 직선 움직임이 잦은 상황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마우스의 더블클릭 현상이 나타날 경우 디바운스 타임 시간을 늘려 더블클릭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테스트 결과 기대 이상으로 좋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유선 모드, 무선 2.4GHz, 블루투스 모든 영역에서 마우스의 센서값이 튀는 부분없이 깔끔한 센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으며 유선 연결과 무선 2.4GHz 연결에 차이가 없을 수준으로 무선2.4GHz의 성능이 좋았습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인터페이스 특성상 보고율 저하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타사 블루투스 마우스 대비 정교한 움직임이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센서의 센싱 데이터 중 마우스의 델타값(X축,Y축 움직임)이 균일하게 보고되어 사용자 입장에서 마우스의 움직임이 부정확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마우스의 드래깅감은 날카로운 편에 속하며 부드럽게 반응한다기보다 움직임에 따라 빠르게 마우스 커서가 반응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게이밍 마우스로 활용한다면 이러한 특징이 잘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경량화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500mAh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60g을 넘지않는 무게로 초경량화 무선 마우스를 구현한데에서 타사 경량 마우스와는 궤를 달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경량화를 꾀한것 뿐만아니라 마우스 프레임에 타공처리없이 경량화를 실현한 점은 사용성까지 고려한 설계라고 볼 수 있겠으며 타공 영역으로 인해 마우스 파지시 이물감이 느껴지는 부분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점은 다모샤크 M3 마우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판단됩니다. PAW3395 고성능 센서를 적용한 마우스 연결성도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로 구성되어 실내외 모든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대응할 수 있어 무선마우스의 강점을 더욱 잘 살려준다고 생각합니다. 벤치마크 결과 유선 모드에서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으며 무선 모드로 사용할 경우 게이밍 환경에서는 2.4GHz 무선 동글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태블릿이나 USB A타입 단자를 지원하지 않는 포터블 디바이스에서는 블루투스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우스의 센서 퍼포먼스 또한 부족함이 없어 3가지 연결성 모두 마우스 드래깅시 이질감이 느껴지는 느낌 없이 높은 반응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구성도 광범위한 기능을 갖추진 않았지만 마우스 설정과 관련된 기본기는 부족함 없이 꾸려져있어 종합적으로 사무,게임, 실내외 전천후로 경량화 무선 마우스를 고려하는 유저라면 꼭 한번쯤 살펴볼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이엠베스트 체험단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sycompany3/products/8633041573

 

다모샤크 M3 초경량 무선 게이밍 마우스 : 다모샤크공식스토어

[다모샤크공식스토어] 안녕하세요 다모샤크공식스토어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