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ICYDOCK FlexiDOCK MB830SP-B 리뷰

PC케이스 중 현재도 5.25 트레이를 지원하는 케이스가 있는데요, 오늘은 2x 5.25인치 트레이에 3개의 3.5인치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ICYDOCK의 FlexiDOCK MB830SP-B(이하 MB830SP-B)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보편적인 케이스가 그러하듯 5.25인치 트레이는 케이스 전면에 위치하곤 하는데요, MB830SP-B을 5.25 트레이에 장착하고 툴리스 핫스왑 방식의 트레이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간편한 HDD 교체 용이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5.25인치 트레이를 지원하는 케이스가 최소 미들타워~ 빅타워급(또는 서버급)이므로 많은 수의 저장장치를 장착하면서도 유지보수를 꾸준히 하는 유저의 입장에선 더할나위 없이 편리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MB830SP-B을 언박싱하며 핫스왑 방식, 장착용이성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lexiDOCK MB830SP-B 패키지박스.

 

 

 

3개의 저장장치를 장착할 수 있으며 2x 5.25 드라이브 베이(트레이)에 장착할 수 있으며 핫스왑을 지원합니다.

 

 

 

 

MB830SP-B 본체는 2x5.25 트레이에 장착될 수 있는 형태로 금속 하우징과 노출형 PCB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전면부는 3개의 3.5인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트레이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무나사 툴리스방식의 저장장치 매커니즘으로 2x5.25인치 트레이에 3개의 HDD를 수납할 수 있습니다.

 

 

 

후면 80mm 팬은 다이얼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내부엔 SATA 전원이 포함된 SATA 커넥터가 마련되어있으며 핫스왑 베이 기능을 지원하며 후면 80mm급 팬을 위해 PCB에도 타공 영역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후면 80mm급 쿨링팬이 배치되어 조밀하게 수납된 3개의 HDD를 빠른 속도로 냉각시킬 수 있습니다.
HDD 발열로 인한 문제점은 전혀 찾아볼 수없는 수준이며 PC케이스 전면으로 부터 유입되는 공기를 케이스 내부로 밀어넣음으로서 케이스 내부 냉각 성능까지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단자 구성은 2개의 SATA 전원(드라이브 전원, 팬 전원) 커넥터와 SATA 커넥터 3개로 80mm급 팬 양단에 배치되었습니다.

 

 

 

 

 

 

장착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HDD를 MB830SP-B의 SATA커넥터 방향으로 결속되는 느낌까지 밀어넣으면 모든 장착이 완료됩니다.
전원이 인가된상태에서도 핫스왑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므로 유지보수면에서는 출중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장착한 후 모습입니다. 
케이스 전면을 통해 HDD를 바로 빼낼 수 있어 케이스 내부에 HDD를 수납하는 형태의 장착방식 대비 월등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벤치마크 결과 HDD의 정상적인 속도를 보여줬으며 보편적인 PC의 HDD장착대비 속도의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간편한 툴리스 핫스왑 방식의 3.5인치 저장장치 베이였습니다.
매우 간편한 HDD 교체 용의성으로 케이스 전면에서 간편하게 저장장치를 수납할 수 있었으며 어쩌면 불필요한 2x5.25인치 트레이를 하드디스크 3개로 바꿔줌으로서 케이스 내부 공간 활용도 면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후면 80mm급 쿨링팬으로 조밀하게 수납된 HDD의 발열을 빠른 속도로 냉각시킬 수 있었던 부분 또한 인상적이였습니다.  
5.25인치 트레이를 HDD 저장영역으로 변경하고 싶은 유저라면 추천해줄만한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해당리뷰는 ICYDOCK으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267 

 

MB830SP-B_3.5" Trayless 하드랙_착탈식 3.5" HDD 하드랙/모바일랙_SATA/SAS HDD/SSD 내장형 하드랙이나 탈착

 

www.icyd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