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 리뷰

쿨링솔루션 제품군으로 유명한 ARCTIC에서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를 선보였는데요, 출시일이 어느정도 지났지만 여전히 최상위권 AIO 수냉 CPU쿨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38mm급 3열 라디에이터, ARCTIC P12 쿨링팬 기본제공, 전원부 냉각을 위한 VRM팬 내장 등 보편적인 AIO 수냉 CPU쿨러와는 궤를 달리하는 스펙을 지니고 있는데요, 언박싱을 시작으로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 패키지 박스.
AIO 수냉 CPU쿨러 형상이 표현되었습니다. 제품명과 패키지 박스 이미지로 유추할 수 있듯 3열 120mm급 라디에이터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CTIC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6년간 제품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ARCTIC의 효자 상품이였던 MX-4 써멀페이스트의 개선형인 MX-5 써멀페이스트가 기본 제공됩니다.

 

 

 

 

구성품으로 AMD/Intel 전용 브라켓 및 마운팅 클립, 백플레이트, 각종 나사들이 제공되며 써멀페이스트는 MX-5가 적용되었습니다

 

 

 

써멀페이스트는 MX-4의 개선형인 MX-5로 전작인 MX-4 대비 더 높은 열전도도(11.6W/(mk))를 지니고 있어 고성능 CPU쿨러에 적합한 써멀페이스트입니다.
고성능 AIO CPU쿨러를 사용하기 위해 별도로 써멀페이스트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점은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 본체입니다.
번들팬인 Arctic P12 쿨링팬이 기본적으로 라디에이터에 장착되어 제공되는 형태로 전반적인 제품 외형은 검은색 색상입니다.

사소하다고 치부할 수 있지만 AIO 수냉 CPU쿨러를 처음사용하는 유저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유저 가릴 것 없이 번들팬을 사용자가 직접 라디에이터에 부착해야하는 구성은 다소 불편하기 마련인데요, 번들팬이 기본적으로 라디에이터에 장착되어 제공되는 구성을 취할 경우 라디에이터 나사홀 파손,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막을 수 있는 부분으로 보다 편리한 장착 난이도를 제공한다는 점 입니다.이런 면에서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는 사용자 친화적인 구성을 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터 펌프 디자인은 보편적인 타사 AIO 수냉 CPU쿨러의 펌프 형상과는 상이한 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워터 펌프 뿐만아니라 VRM 쿨러가 적용되었으며 펌프 디자인에도 공을 들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터펌프는 PWM기반 동작 제어가 가능하며 최대 2000RPM까지 펌프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펌프 RPM 범위 : 800~2000, 전력 소비 0.5W, 2.7W)

 

 

 

 

 

AIO 수냉 CPU쿨러의 뛰어난 냉각성능, PC 내부 레이아웃을 저해하지않고 케이스 전체적인 냉각성능을 높일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음에도 공랭 CPU쿨러 대비 AIO 수냉 CPU쿨러의 단점은 직접적인 전원부 냉각이 불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런 단점을 없애고자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은 워터블럭 영역에 40mm급 VRM 팬을 배치하여 기존 AIO 수냉 CPU쿨러의 이점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전원부 냉각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잘 보완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40mm급 VRM팬은 펌프 상단으로 부터 공기를 유입시킨 후 측면(3면)으로 공기를 내보내어 전원부(VRM 히트싱크)에 많은 공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콜드 플레이트는 100% 구리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반대편 내부는 마이크로핀 가공이 되어 높은 열교환성을 지닙니다.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에 연결되는 핀은 4핀 PWM핀 단 하나의 단자만 마더보드에 연결하면 VRM 쿨링팬,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팬 3개 모두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자인이 가능한 이유는 Arctic의 저전력 설계덕분인데요, 최대구동시 1W 동작 수준의 Arctic P12의 쿨링팬과 3W가 채 되지않는 워터펌프로 단 하나의 케이블만으로 워터펌프부터 3개의 쿨링팬,VRM 쿨링팬까지 구동이 가능합니다.

 

 

 

 

튜브는 45cm급 직조 슬리빙 튜브로 제작되어 3열 라디에이터에 걸맞게 충분한 길이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쿨링팬 케이블을 슬리빙 튜브내부에 인입하여 PC 케이스 후면 등 케이블 라우팅을 위해 사용자가 수고를 들이는 일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 라디에이터 형상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직육면체에 가까운 형상으로 120mm급 쿨링팬 3개가 장착되어 120mm급 3열 라디에이터로 분류됩니다.

 

 

 

 

라디에이터 두께는 일반적인 AIO 수냉 CPU쿨러 대비 더 두꺼운 38mm급 라디에이터가 적용되었습니다. 쿨링팬의 퍼포먼스가 부족하지 않다면 냉각성능면에서 충분한 이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라디에이터의 두께가 30mm미만임을 고려했을때 두꺼운 편에 속하며 사용자는 제품 장착전에 쿨링팬의 두께25T를 포함하여 라디에이터 장착 호환성을 염두해야합니다.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의 큰 특징중 하나는 고성능 쿨링팬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이미 수 많은 유저로부터 검증된 ARCTIC P12 쿨링팬을 번들팬으로 적용함으로서 보편적인 AIO CPU쿨러의 라디에이터 대비 두꺼운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의 라디에이터에 높은 풍압으로 공기를 밀어넣어 최적의 냉각성능을 자랑합니다.
ARCTIC P12는 출시 당시에도 국내 마케팅 부족으로 출시가 무성하게 PC 컴포넌트에 해박한 유저들만 일부 구매하던 때가 있었는데 Liquid Freezer II 360 CPU쿨러 또한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ARCTIC P12는 독특한 형상의 블레이드가 5개 적용되었는데요, 블레이드 당 면적이 상당 히 넓고 높은 풍압 형성을 지니기 위해 굴곡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ARCTIC의 기술력으로 최신 세대의 마그넷 링과 구조적 설계로 매우 작은 팬허브(팬 중앙) 면적을 보여주는데요, 공기가 지나갈 면적을 더 넓게 설계함에 따라 타사 쿨링팬 대비 이점을 보입니다.

 

 

 

후면은 기류 개선 효과를 위해 스트럿 구조로 풍절음 개선과 풍량 및 풍압을 높여주는 효과를 지닙니다. 
RPM 범위는 200~ 1800RPM까지 구동 속도 범위 넓은편에 속하며 56.3CFM의 풍량, 2.2mm H2O의 풍압 성능을 지닙니다.
소음도 또한 0.3Sones(10.64dB)으로 소음도 또한 매우 낮은편에 속합니다. 

여담으로 ARCTIC P12는 출시당시에도 인상깊은 블레이드 형상, 저렴한 가격대로 해외 리뷰어의 극찬을 받은 제품인데 마케팅 부족으로 뒤늦게 국내 시장에서
유저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했는데요, 팬의 진가를 잘 아는 유저들이 선택한 팬인만큼 CPU쿨러의 번들팬에 포함된 점은 적절한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어서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를 장착해보겠습니다.

 

 

 

 

장착시 위와같은 모습이며 필자의 경우 전원부 히트싱크에 별도의 쿨링팬이 적용되어있어 그래픽카드의 발열로 인해 동작온도가 높은 NVMeSSD를 중점적으로 VRM팬이 동작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미지 기준 아래에 위치한 방열판이 NVMe SSD 방열판이며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의 경우 좌/우 측면을 통해서도 기류를 형성할 수 있어 전원부 뿐만아니라 측면에 위치한 램도 냉각효과를 지닐 수 있습니다.

 

 

 

40mm급 팬은 좌우측, 아래에 바람을 밀어넣는 역할을 하며 PC 환경에 맞게 히트싱크, 주변부 램 및 NVMe SSD 히트싱크 등 CPU가 자리잡고 있는 근처의 발열원의 발열을 직접적으로 방열시킬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장착한 후 이미지와같이 25T급 쿨링팬이 얇게 느껴지는 수준으로 라디에이터의 두께로 인한 높은 냉각효과도 함께 지닐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벤치마크 진행시 라이젠 3900X 기준 번들쿨러인 Wraith Prism 쿨러대비 부하상태에서 23도 가량 낮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유휴상태에서는 이 격차가 더욱 컸었는데요, 약 25도 가량 낮은 차이를 보여줘 매우 낮은 CPU 동작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8mm급 라디에이터가 지닌 이점이 꽤나 크게 다가왔으며 벤치마크에 실진 않았지만 NVMe SSD의 온도 또한 유휴상태, 부하상태 모두 7도 가량 낮은 온도를 기록했습니다. 
VRM 쿨러의 주변에 전원부 히트싱크나 필자와 같이 SSD 히트싱크 등이 마련된 환경이라면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에 내장된 VRM 쿨링팬의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고성능 3열 AIO 수냉 CPU쿨러를 찾는 유저라면 다른 대안이 없는 수준의 준수한 CPU쿨러였습니다.
38mm급 라디에이터와 ARCTIC P12 쿨링팬의 조합으로 탁월한 냉각성능을 지녀 AIO 수냉 CPU쿨러중엔 최상위권 AIO 수냉 CPU쿨러로 분류됩니다. VRM 팬이 함께 내장되어있어 AIO 수냉 CPU쿨러가 지닌 필연적인 단점인 전원부 냉각이 불가하다는 점을 잘 해소하였습니다.
더불어 타사 AIO 수냉 CPU쿨러의 경우 워터펌프 케이블, 쿨링팬 케이블 등 케이블을 정리하고 마더보드에 장착하는 등 번거로운 과정이 항상 수반되었는데요, 단 하나의 케이블로 워터블럭, VRM쿨러, 3개의 쿨링팬을 하나로 제어할 수 있는 점은 ARCTIC Liquid Freezer II 360의 큰 특징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소한 편의성면에서도 빼먹지않은 부분도 하나 있었는데요, 쿨링팬을 번들팩에 별도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하는 타사 제품과는 달리 ARCTIC Liquid Freezer II 360의 경우 제품을 꺼내서 브라켓을 장착하여 PC에 연결후 케이블을 하나 꼽는 것 만으로 모든 설치가 끝나 초기 제품 설치, 유지보수 면에서도 탁월한 편의성을 제공해줬습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최상위권 고성능 CPU쿨러임에도 17만원이 넘지않는 가격대로 포진하였으며 무상 6년 워런티기간까지 고려한다면 가성비면에서도 출중한 면모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403532 

 

ARCTIC Liquid Freezer II 360 서린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변기기>쿨러/튜닝, 요약정보 : CPU 쿨러 / 수랭 / LGA1700 / LGA1200 / LGA115x / LGA2066 / LGA2011-V3 / AM4 / 라디에이터: 3열 / 무게: 1687g / 팬 쿨러 / 팬 크기: 120mm x3 / 25T / 4핀 / 베어링: F

pro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