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리안리 UNI FAN SL120 V2 쿨링팬 리뷰

2020년 중순경 리안리의 UNI FAN SL120이 출시된 이후 UNI FAN 라인업은 다양한 형상으로 꾸준히 쿨링솔루션 제품군으로 자리잡았는데요,  
리안리의 케이스 라인업중 랜쿨 라인업과 더불어 근래에 리안리에서 꾸준히 밀고 있는 라인업인 UNI FAN 라인업은 전용 컨트롤러를 적용하여 일관된 조명효과와 냉각 성능 조절이 가능하며 케이블 하나로 데이지체인 방식을 지녀 복잡한 선정리 방식을 타파하고 간편한 장착 편의성까지 도모하였습니다.
오늘은 UNI FAN 라인업 제품이자 UNI FAN SL120의 개선판인 UNI FAN SL120 V2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NI FAN SL120 V2는 UNI FAN 라인업의 강점인 슬라이딩 결합 방식(데이지 체인 연결성), 화려한 ARGB LED 퍼포먼스, 전용 컨트롤러로 일관적인 색상 조정 및 팬 속도 조절, 마더보드 동기화 기능 등 타사 쿨링팬과의 차별성은 고수하면서도 전작의 기능들을 개선하였는데요,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NI FAN SL120 V2 패키지 박스 외형입니다.
총 3개의 120mm급 ARGB 쿨링팬이 장착되어있습니다.  쿨링팬들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ARGB LED 조명 효과와 쿨링팬의 RPM이 일괄적으로 작동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입니다.
패키지박스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쿨링팬간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고 단자 형태로 쿨링팬간 연결성을 지니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후면엔 UNI FAN SL120 V2의 주요 특징드링 기재되어 있는데요,  전용 컨트롤러와 120mm급 UNI FAN SL120 V2 3개가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의 사양은 제로팬 모드를 비롯하여 250RPM에서 2000RPM까지 넓은 동작 범위를 지니고 있으며 2.59H2O의 풍압을 지녀 상대적으로 120mm급 쿨링팬들 중에는 풍압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풍량은 64.5CFM으로 고풍량 쿨링팬은 아니지만 부족함 없는 풍량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UNI FAN SL120 V2을 비롯하여 리안리 L-Connect 3를 지원하는 전용 컨트롤러 패키지, 각종 나사 및 연결 어댑터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UNI FAN SL120 V2 쿨링팬 전면 외형입니다. 팬 허브(팬 중앙 영역)은 알루미늄 소재로 가공되어 고급스러움을 자아내며 쿨링팬 프레임 가장자리엔 ARGB LE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은 팬 허브까지 이어지는 지지대 까지 모두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팬 블레이드에 가까운 프레임 영역은 공기가 잘 유입되고 빠져나갈 수 있도록 완만한 기울기를 가졌으며 블레이드의 기울기와 맞춰 공기 유입 및 배출에 최적화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전 라인업인 UNI FAN SL120부터 이어져오는 측면부 알루미늄 커버의 자테는 고스란히 계승되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측면 강화유리 케이스와 같은 케이스 빌드업시 가장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부분으로 완성도 면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잡고 있는 부분입니다.
알루미늄 커버와함께 UNI FAN SL120 V2에 전원 인가시 ARGB LED 조명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쿨링팬의 튜닝요소로는 더할나위 없이 높은 완성도를 지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접점부는 전작과 동일하게 6핀 금도금 타입의 접점이 갖춰졌으며 해당 접점을 통해 쿨링팬의 전원, RPM, PWM, ARGB LED 데이터 등이 연결되며 모든 접점은 다음에 연결되는 쿨링팬에 데이지체인 방식으로 핀아웃이 형성되어있습니다.
전작 대비 포고핀의 접점 두께가 늘어나 장시간 여러번 쿨링팬을 탈착할때에도 안정적인 접점 연결성을 지녀 전기적으로도 전작대비 개선점이 보였습니다. 

 

 

 

슬라이딩 장착방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포고핀과 접점부를 걸어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쿨링팬 구조상 케이블을 낭비하지않고 안정적인 접점 연결이 가능하여 쿨링팬 제품군 중 가장 앞선 기술이 적용되어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UNI FAN SL120 V2를 위와같이 배치한 이후 걸쇠에 걸린채로 밀어서 장착하면 탄탄하게 쿨링팬끼리 맞물려 고정됩니다. 

 

 

 

UNI FAN SL120 V2 3개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UNI FAN SL120 V2를 별도의 케이스 영역에 추가로 확장할 경우 위 어댑터를 연결하여 UNI FAN SL120 V2를 추가확장할 수 있으며 쿨링팬 간 데이터 및 전원, 팬동작이 모두 이뤄지므로 케이블 정리 및 컴포넌트 구성에도 이점을 보입니다. 
전용 컨트롤러에 연결할 경우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는데요, 전작 케이블과는 달리 헤더핀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을 취했으며 라디에이터 피팅부 간섭이나 케이스의 레이아웃 간섭을 최소화 한 점은 이번 UNI FAN SL120 V2의 개선 사항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기존 UNI FAN SL120 제품군간의 호환은 불가하므로 동제품으로 PC 빌드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리안리의 L-Connect 3를 지원하는 전용 컨트롤러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2개의 SATA 전원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원을 공급받고 공급 전력은 쿨링팬의 팬 동작 또는 ARGB LED 동작에 사용됩니다. 

 

 

 

총 4채널 UNI FAN SL120 V2 확장이 가능하며 ARGB Sync 핀이 양단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 영역에는 L-Connect 3 프로그램 구동에 필요한 USB 단자, 마더보드의 ARGB LED Sync 동기화를 위한 헤더로 구성되었습니다. 

 

 

 

전용 컨트롤러에 UNI FAN SL210 V2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3개의 쿨링팬에 단 하나의 케이블만 사용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복잡한 케이스의 선정리가 필요하지않아 케이스 빌드시에도 이점이 있으며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권장사항은 아니지만 케이스 상단 또는 전면에 팬을 연결할 경우 모든 나사를 체결할 필요없이 각 모서리에 나사를 체결하는것만으로도 충분한 고정력을 지닌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UNI FAN SL120 V2 동작 모습입니다. 
쿨링팬의 가장자리를 따라 은은하게 빛나는 ARGB LED 조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작 대비 LED 라이트바가 두꺼워져 ARGB LED 시인성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PC에 빌드시 잘 보이는 쿨링팬 측면부 또한 위와 같이 ARGB LED 조명효과가 잘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UNI FAN SL120 V2는 다양한 ARGB LED 조명효과를 보일 수 있는데요, 꾸준히 개선되어온 L-Connect 소프트웨어와 함께 멋진 LED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RGB LED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리안리의 STRIMER Plus 제품군을 꾸준히 다뤘던만큼 L-Connect 3로 표현할 수 있는 조명효과는 타사 ARGB LED 컴포넌트와는 궤를 달리했습니다.

 

 

 

 

PC에 적용한 모습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UNI FAN SL120 V2의 ARGB LED 튜닝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량 또한 부족함없어 주변 컴포넌트까지 은은하게 비춰줄 수 있는 수준이였습니다.

 

 

 

이어서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NI FAN SL120 V2의 전용 소프트웨어 격인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 모니터링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L-Connect 3 프로그램 외형입니다.
기본적인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컨트롤러에서 총 4채널을 지원하므로 각 채널별로 다양한 팬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UI 구성으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UNI FAN SL120 V2의 두 제품군(120mm/140mm)에 따른 설정 또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탭에서는 마더보드와 ARGB LED를 연동시키거나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일괄적인 색상 제어가 가능합니다. 
간편하게 색상을 설정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해당 탭에서 빠르게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탭에서는 채널별로 LED 조명효과를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명효과들을 담고 있으며 GUI 구성으로 쿨링팬의 LED 변화를 확인하거나 프로그램상에서 LED 조명효과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작대비 뛰어난 LED 시인성, 개선된 컴포넌트간 호환성으로 돌아온 UNI FAN SL120 V2는 케이블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데이지체인 결합방식으로 간편한 사용성은 물론 불필요한 쿨링팬 헤더 낭비, 공간 차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안리의 개성이라고 볼 수 있는 알루미늄 커버를 적용하였으며 팬 허브 영역에도 완성도를 살리고자 금속 캡을 덧대는 등 PC 쿨링팬 제품군 중 완성도를 한껏 끌어올린 ARGB LED 쿨링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ED 튜닝효과와 준수한 성능을 겸비하고 전용 소프트웨어로 일괄적인 쿨링팬 동작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다채로운 조명효과로 독특한 PC 구성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15229 

 

리안리 UNI FAN SL120 V2 BLACK (3PACK/Controller)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변기기>쿨러/튜닝, 요약정보 : 시스템 쿨러 / 공랭 / 팬 쿨러 / 팬 크기: 120mm / 28T / 3-4핀 / 베어링: FDB / 2000 RPM / 최대 풍량: 64.5 CFM / 최대 풍압: 2.59 mmH2O / 최대 소음: 최대 29

pro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