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ICYDOCK, EZ-Adapter MB104U-1SMB 리뷰

2.5인치 SSD, NVMeSSD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 어댑터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PC케이스에 장착하거나 노트북에 NVMe SSD를 장착하지않고 손쉽게 어댑터에 장착하여 외장형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그간 M.2 SSD의 이동성이 낮은 단점을 말끔하게 지운 제품입니다. 최근 3.5인치 저장장치가 일반 유저들에게서 사장되는 동향으로 다가가는 만큼 2.5인치 SATA SSD/HDD와 NVMe/SATA M.2 SSD를 간편하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점 하나만으로도 제품의 가치가 빛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EZ-Adapter MB104U-1SMB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Z-Adapter MB104U-1SMB 패키지박스 디자인
M.2 소켓에 맞는 NVMe SSD와 SATA타입 SSD, 2.5인치 SATA HDD/SSD를 지원하는 외장형 어댑터로 NVMe SSD를 외장형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제품입니다.

 

 

 

2.5인치 저장장치와 M.2 저장장치 모두 툴리스 타입으로 간편하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파일이동이 잦은 유저나 저장장치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M.2 SSD의 경우 현재 보편화된 NVMe SSD뿐만아니라 B-Key를 사용하는 SATA타입 M.2 SSD도 장착가능하며 버티컬타입의 소켓으로 M.2 SSD 제품군의 길이 제약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불어 NVMe SSD에 대응하고 대역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USB3.2 gen2(10Gbs) 인터페이스를 갖춰 SATA타입 저장장치에서 대역 손실로 인한 전송속도 저하를 없앤 점 또한 해당 제품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EZ-Adapter MB104U-1SMB 본체를 포함하여 사용설명서, USB C 타입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EZ-Adapter MB104U-1SMB 본체 외형입니다. 
버티컬 M.2 소켓은 엔클로저 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2.5인치 SATA 저장장치는 커넥터가 외부로 돌출된 형상입니다. 

 

 

 

바닥면엔 미끌림 방지패드로 구성되어 밀어서 장착하는 2.5인치 저장장치를 보다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버티컬 타입 M.2 소켓은 위와같이 꾸려졌으며 M.2 소켓 타입은 M-Key 구성으로 B-Key를 함께사용하는 SATA 타입 M.2 SSD와 NVMe SSD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 단자는 USB3.2 Gen2, Type-C 단자로 구성되어있으며 최대 전송속도를 10Gbps를 지원하여 고속 인터페이스 개열인 NVMe SSD의 대역폭 전부를 커버하지 못하지만 답답한 수준이 들지 않는 대역폭을 지닙니다. 

 

 

 

두가지 타입의 저장장치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가볍게 밀어서 장착하는 2.5인치 저장장치와 아래로 밀어 꼽을 수 있는 M.2 저장장치로 탈착에 별도의 툴이 필요하지않았습니다. 

 

 

 

이어서 두 가지 타입의 저장장치 전송속도를 체크해보겠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NVMe SSD와 SATA 3 SSD 속도를 확인해보니 USB3.2 기준대역폭에 큰 저하없이 전송이 가능했으며 대용량 벌크 타입 파일은 최대 대역폭만큼 전송이 가능하나 제품에 자체적인 버퍼를 지니지않아 복수의 낮은 파일사이즈를 지닌 파일을 전송할때엔 속도저하가 부분적으로 있었습니다. 

 

 

 

보편적인 유저들이 사용하는 2.5인치 저장장치와 최근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M.2 규격 SSD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외장형 어댑터였습니다. 
인터페이스에 종속적이지 않고 SATA타입과 NVMe 타입 모두를 지원하는 M.2 소켓과 2.5인치 SSD와 HDD를 모두 지원하여 높은 활용도를 지니고 있으며 어댑터의 연결 인터페이스 또한 USB3.2 Gen2(10Gbps)를 지원하여 저장장치의 대역손실을 최소화 한 점 또한 강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 유지보수가 잦은 유저, 파일이동이 잦은 유저에게 한번쯤 추천할 만한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해당리뷰는 ICYDOCK으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356 

 

MB104U-1SMB_SSD/HDD 어댑터/도킹_외장 케이스/어댑터/도킹 스테이션_SATA/SAS HDD/SSD 내장형 하드랙이나

 

www.icyd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