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ICYDOCK, ToughArmor MB606SPO-B 리뷰

ToughArmor MB606SPO-B
최근 2.5인치 SSD/HDD 제품군에도 고용량 제품군이 등장한만큼 PC의 저장장치 확장, 간편한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ICYDOCK에서 다기능 멀티 스토리지 솔루션 하드랙을 선보이게되었는데요, ICYDOCK의 다기능 스토리지 솔루션의 끝판왕 격인 ToughArmor MB606SPO-B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은 5.25베이에 최대 6개의 2.5인치 저장장치와 ODD 드라이브 1개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5.25인치 베이의 활용도를 극대화 한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ToughArmor MB606SPO-B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 패키지 구성.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멀티 하드랙구성으로 핫스왑 베이, 방진트레이, Ultra Slim ODD를 지원합니다.

 

 

 

5.25베이에 총 7개의 저장장치 구성이 꾸려진만큼 저장장치 냉각을 위한 쿨링팬도 마련되었습니다. 

 

 

 

모든 저장장치는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최대 6Gbs 속도를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제품 본체를 포함하여 사용자 설명서, 트레이 고정나사 등으로 꾸려졌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 본체 외형.
5.25베이 폼팩터로 엔클로저가 제작되었으며 엔클로저 내부는 2.5인치 트레이 6개와 ODD 베이 구성으로 컴팩트하게 꾸려졌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 전면 모습.
2.5인치 트레이는 공기가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에어홀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후면은 40mm급 쿨링팬과 각종 인터페이스 및 전원 포트로 꾸려졌습니다. 

 

 

 

후면 포트는 2개의 SATA 보조전원, 7개의 SATA3 포트로 꾸려졌으며 쿨링팬의 경우 슬라이드 스위치로 쿨링팬의 풍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측면엔 자연대류 효과를 위해 부분적으로 홀이 뚫려있으며 엔클로저 전체가 철재로 꾸려져 기본적으로 저장장치의 방열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5인치 트레이는 걸쇠를 눌러 손쉽게 빼낼 수 있으며 모든 트레이는 접지 쉴드가 마련되어있어 전기적으로 보편적인 하드베이 보다 높은 안정성을 지닙니다. 

 

 

 

 

트레이는 2.5인치 폼팩터에 맞게끔 꾸려졌으며 PC케이스에 장착하듯이 4개의 마운트홀에 저장장치를 고정시킨 후 본체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는 핫스왑베이를 지원하는만큼 내부 PCB를  확인해보면 수직 타입의 SATA/전원 커넥터가 마련되어있어 트레이에 저장장치를 장착한 후엔 가볍게 밀어넣어 연결할 수 있습니다. 

 

 

 

 

ToughArmor MB606SPO-B는 높이 7mm급 SSD/HDD를 장착할수 있으므로 두께가 있는 2.5인치 HDD의 경우 장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에 고정시킨 SSD를 간편하게 밀어넣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한 후엔 LED 인디케이터로 저장장치의 활성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를 고부하상태로 유지하더라도 엔클로저의 특성과 후면에 위치한 쿨링팬으로 인해 동작온도가 높아지지않고 40도 내에 온도를 꾸준히 유지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SATA3인터페이스의 대역저하 없이 저장장치를 운용할 수 있었으며 꾸준한 부하를 주는 상황에서도 동작 온도의 변화 폭이 좁아 내구성면에서도 이점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최대 6개의 2.5인치 저장장치, Ultra Slim ODD베이를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스토리지 하드랙입니다. 
5.25인치 베이의 용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6개의 2.5인치 저장장치를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은 해당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간편한 핫스왑 베이 방식을 취하고 있어 저장장치 탈착이 잦은 유저나 유지보수가 잦은 유저들에게 적합합니다.
더불어 Ultra Slim ODD에 SSD를 장착할 경우 최대 7개의 저장장치를 사용할 수 있어 5.25인치 베이의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폭넓은 확장성, 간편한 유지보수, 저장장치 이동이 잦은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해당리뷰는 ICYDOCK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264 

 

MB606SPO-B_ToughArmor 시리즈_착탈식 2.5" SSD/HDD 하드랙/모바일랙_SATA/SAS HDD/SSD 내장형 하드랙이나 탈착

 

www.icyd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