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 리뷰

오늘은 컴팩트한 사이즈, 완성도 높은 풀알루미늄 키보드를 찾는 유저에게 걸맞는 키보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KeyChron Q1 Knob (이하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는 풀알루미늄 하우징, 75% 컴팩트배열, 스위치 및 키캡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키보드로 고급형 키보드 라인업에 해당되는 키보드입니다.
타건감을 최대한 끌어내고자 알루미늄 하우징부터 내부 결합 방식을 더블 가스켓 마운트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통울림과 타건감을 끌어올린 제품이며 다양한 키캡을 지원할 수 있고 키캡의 폰트 광확산에 효과적인 정방향 스위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더불어 키보드 전 영역에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모든 부품을 쉽게 조립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특징이 너무 많은 커스텀 키보드인만큼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 패키지 구성.
75키 레이아웃의 기계식 키보드로 키보드의 레이아웃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깔끔하게 표현된 모습.

 

 

 

한국어 폰트 키캡, 적축 스위치 적용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의 경우 제품 소개에도 표현되어있듯이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키보드로 독특한 스위치와 키캡을 지향하는 분들이라면 조금 더 저렴하게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 풀패키지가 아닌 베어본(키캡,스위치 미포함)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후면에는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의 주요 특징들이 기재되어있는데요, MAC과 Window 모두 지원, CNC 알루미늄 프레임 등 고급형 키보드의 특징들이 표현되었습니다.

 

 

 

패키지 외부 구성품으로 키크론 정품인증씰 및 키크론 라인업 안내서가 동봉됩니다.

 

 

 

키크론의 다양한 키보드 라인업들과 적용되는 스위치 종류들이 깔끔하게 표현되었으며 다양한 키크론의 키보드 제품군들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하여 윈도우 키캡, 교체형 나사 및 댐퍼,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케이블 연결성은 금도금 USB C to C 케이블로 키보드 단자 및 디바이스 단자 모두 USB C타입으로 구성되었으며 호환성을 위해 USB C to A 타입 변환잭이 미리 적용되어있습니다.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 및 보풀이 적은 케이블 스트랩, 노이즈 필터용 페라이트 코어가 적용되어 케이블 구성면에서 부족함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더불어 C타입 단자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간 연결도 가능합니다. 

 

 

 

패키지 하부엔 맥, 윈도우 키캡 교체와 관련된 문구와 반대편에 키보드 사용 관련 주의사항등이 안내되어있으므로 처음 사용하는 유저라면 한 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패키지 하부엔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툴이 마련되었는데요, 커스터마이징 키보드 컨셉으로 제작된만큼 기본 구성품으로 동봉된 툴이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키캡 리무버, 키보드 내부 고정나사와 관련된 드라이버, 키보드 프레임 분해에 사용할 수 있는 육각렌치, 스위치 리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 본체 외형
75% 레이아웃 구성으로 텐키리스 키보드보다 더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CNC 풀알루미늄 하우징과 더불어 깔끔하게 디자인된 키캡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주변 조명에 따라 은색에서 짖은 회색 등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한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의 하우징과 하우징의 색상에 맞게 투톤 키캡 디자인 및 ESC 포인트 키캡으로 키캡 전반에 걸쳐 하우징과 통일감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측면에서 봤을때 기본 경사각을 준 형태로 보편적인 키보드로 본다면 높이 조절대를 조금 올려둔 상태와 비슷한 경사각을 보입니다.

 

 

 

후면까지 독특하거나 모난 부분없이 깔끔한 형상으로 키보드 하우징이 설계되었습니다.

 

 

 

우측편엔 Window, MAC 전환 스위치 및 USB C 단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루미늄 하우징 전반을 살펴봤을때 샌딩(샌드블라스트) 처리된 표면과 내부식성 및 외관을 위한 아노다이징 처리가 되었는데요, 흡집이나 마감이 부실하다는 느낌없이 완성도 높은 키보드의 느낌을 받을만한 요소로 느껴졌습니다.

 

 

 

하부엔 실리콘 범폰이 마련되었으며 장기간 사용시 범폰 마모가 심하다면 구성품으로 동봉된 범폰을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키캡 디자인은 위와 같습니다. 영문 폰트 및 기호들은 검은색으로 표현되었으며 키보드 하우징 색상에 맞춰 한글폰트의 경우 회색으로 표현되었습니다.(회색 키캡의 경우 흰색 폰트 구성)

 

 

 

 

컴팩트 키보드에 이질감을 느끼는 유저나 방향키 구성이 완벽한 컴팩트 키보드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키 레이아웃. 방향키를 자주 쓰는 유저, 게임을 자주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키 구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편적인 풀배열 키보드나 텐키리스 키보드와 달리 방향키들이 키보드 중앙에 보다 가깝게 위치하는 만큼 방향키를 사용할때 손을 오른쪽으로 길게 가져갈 필요가 없어 적응기간만 커친다면 손쉽게 방향키 키들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우측 가장자리 영역엔 Page Up/Down키 및 Home키, 상부 Del 키로 마련되었습니다. 

 

 

 

키크론 Q1 노브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다이얼 노브.
클릭타입 로터리 엔코더가 적용되었으며 볼륨 업/다운부터 매크로(VIA)를 사용하여 다양한 키 동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기본 설정 볼륨 업/다운, 클릭시 음소거)
노브는 알루미늄 재질로 구분감 있게 돌릴 수 있으며 키보드의 무게가 있어 노브를 두 손가락으로 균등한 힘으로 돌릴 필요없이 한 손가락으로 측면으로 힘을 주며 돌려도 키보드의 밀림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가기능 키들은 fn 키 + 펑션키 조합 형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노트북 유저들을 위해 디스플레이 밝기조절, 어플리케이션 탭, 키보드 LED 밝기조절 등이 마련되었으며 자주 사용할만한 멀티미디어 키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키캡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ABS 이중사출 키캡으로 제작되었으며 영문폰트는 검은색, 한글폰트는 회색으로 모든 폰트가 레이저각인 없이 이중사출로 제작되어 폰트 표면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키캡 내부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키캡 가장자리에 거스러미 없이 잘 마감된 모습으로 PBT 키캡이 아닌점을 제외한다면 ABS 키캡으론 상당히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줬습니다.

 

 

 

동봉된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로 스위치 및 키캡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1 노브의 경우 키캡 교체 뿐만 아니라 스위치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스위치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키캡 리무버로 키캡을 분리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론 G Pro 적축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해당 스위치는 LED 전용 스위치 하우징으로 스위치 상부 하우징을 클리어타입으로 디자인하여 LED의 투과성을 높인 스위치입니다.

 

 

 

스위치 방향성은 정방향 배열로 RGB LED 시인성을 높이고 다양한 체리 높이 키캡부터 커스텀 키캡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닙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볼트타입으로 PCB와 함께 연결되는 구조며 윤활처리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있습니다. 

 

 

 

키보드 내부 커스터마이징을 위해선 키크론 Q1 노브 하우징 하부의 육각 볼트를 제거해야 하며 동봉된 육각렌치를 활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1를 분해한 후 알루미늄 하우징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알루미늄 CNC 아노다이징으로 제작된 하우징은 모난곳 없이 깔끔하게 가공되었으며 하판 하우징의 경우 절연처리 및 흡음재가 내장되어있습니다.
보강판과 닿는 여러 영역엔 하우징과 보강판간 마찰을 없애고 타건감 향상을 위해 완충 댐퍼가 적용되었는데요, 단순히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느낌보다 완성도에 집중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PCB는 보강판에 장착된 구조며 PCB 아래(Bottom)영역에 핫스왑 소켓 및 각종 IC,소자들이 배치되었습니다. 

 

 

 

ST社의 Cortex 저전력 MCU인 STM32L432KB6가 적용되었습니다. 

 

 

 

타건감은 풀알루미늄 하우징 특유의 탄탄한 키감이 느껴졌고 하우징 설계 전반에 걸쳐 공을 많이 들인만큼 통울림은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였습니다.
게이트론 G Pro 스위치와도 잘 맞는 느낌이였으며 타건시 입력지점까지 부드러움을, 바닥을 칠때는 딱딱함보다 탄탄한 느낌을 줘 적축 키보드와 참 잘맞는 키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역할을 담당하는 VIA 프로그램
VI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키크론 Q1 노브의 다양한 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VIA를 사용하여 키보드 뿐만 아니라 마우스 동작, 멀티미디어 키 등 사용자가 PC로 입력할수 있는 거의 모든 키들이 적용되어있습니다. 

 

 

 

LED 조명효과에 대한 키들도 다양하게 지원하는 모습이였는데요, 각종 조명효과 전환 뿐만아니라 색상값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레인보우 모드, 브리딩 모드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레인보우 모드시 삼원색이 강조되는 부분을 색상 강도를 줄여 파스텔톤 레인보우 모드로 표현할 수 도 있습니다. 
LED 표현은 스위치 방진축 아래에서 발산되므로 키보드의 정면에서 바라봤을때 광확산효과가 더 잘 표현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불투명 키캡임에도 키캡 주변부로 은은하게 표현되는 조명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크로 기능은 보편적인 키보드 매크로 기능과는 차별성을 두는데요, 괄호를 기준으로 키 값을 사용자가 입력하여 지정할 수 있으며 매크로 텍스트 입력창에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키를 한눈에 찾아서 표현해줬습니다.

 

 

스페셜 키 맵은 마우스 동작부터 멀티미디어 키, PC OFF키, 절전 등 다양한 키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해당키들은 게이밍 모드 또는 프로그래밍, 포토샵 등 각종 툴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키보드 테스트 기능도 지원하는데요, 키크론 Q1 노브뿐만 아니라 여러 키보드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Test Matrix 기능을 활성화하면 키크론 Q1 노브 단독으로 키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다른 디바이스의 키 입력에 지장을 주지 않고 단독으로 테스트해볼 수 도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풀알루미늄 키보드, 컴팩트 배열 키보드의 종착지에 걸맞는 키보드였습니다. 
무엇보다 키크론의 키보드를 접하는건 K1 V4 텐키리스 키보드에 이어 Q1 노브 키보드가 두번째지만 완성도 하나만을 놓고 보면 어디하나 흠 잡을 부분 없는 모습을 보여준 점이 참 인상적이였습니다. 
풀알루미늄 키보드의 특성을 고스란히 지녀 단단하면서도 안정감 있는 타건감을 주로 이루며 단순히 알루미늄 하우징 결합이 아닌 보강판 및 PCB와 하우징간 설계에도 댐퍼등을 배치하는 등 설계에 공을 들인 제품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로터리 인코더 노브의 활용도 또한 뛰어나 자칫 컴팩트 키보드의 키 확장성이 부족할때에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정방향 LED 배치, 핫스왑 구조로 인해 무한한 키캡놀이 및 스위치 교체가 가능해 키보드 꾸미기에 부족함이 없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맥유저 또한 놓치는 키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키크론 키보드의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리뷰는 지티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keychron.kr/q1_knob/

 

Q1 Knob

Q1 Knob

keychron.kr

키크론 홈페이지 : https://keychron.kr/

 

키크론 Keychron

Keychron은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추구하는 기계식 키보드 브랜드입니다. 애플/윈도우/안드로이드에서 멀티페어링 되는 무선 키보드를 지금 자세히 알아보세요!

keychro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