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Sound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 리뷰

일반적인 LCD,LED TV부터 최근 많은 가정에 보급된 스마트 TV의 스피커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출력을 비롯해 웅장한 느낌도 없고 서브우퍼의 부재가 주는 아쉬움이 크게 느껴지곤 하죠. 특히 영화를 볼때면 이러한 느낌이 더 많이 들곤 합니다. 오늘은 필립스의 TV 사운드바 TAB8805를 살펴보며 TV스피커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의 패키징 디자인입니다. 기다란 사운드바와 서브우퍼가 함께 동봉되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엔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의 다양한 기능들 및 특장점들이 표현되었는데요, 다양한 입출력 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무선 프로토콜까지 지원하므로 사실상 사용자가 소리를 듣기 위한 거의 대부분의 연결방식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를 지원해 스피커로 간단한 음성컨트롤도 지원합니다.
해당 기능은 TV 스피커 용도 외 무선으로 음악을 듣는 용도에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Dolby ATMOS를 지원해 웅장한 느낌을 한껏 더 선사합니다.
아래에서 다뤄볼 내용을 미리 소개하자면 영화를 볼때 현장감 뿐만 아니라 음악을 들을때도 Dolby ATMOS를 활성화 함에 따른 차이가 꽤나 잘 나타나는 편이였습니다. 

 

 

 

악세서리 박스를 포함한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 본체 모습. 대화면 TV에 걸맞는 기다란 사운드바와 타워형 디자인의 서브우퍼.

 

 

 

악세서리는 사운드바, 서브우퍼 전원 케이블, 무선 리모컨, 월마운트 브라켓 및 나사,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TV 바닥면에 사운드바를 배치할 예정이지만 사용자에 따라 벽면에 벽걸이용 사운드바로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월마운트 브라켓엔 앵커를 비롯한 나사가 모두 동봉되었습니다.)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의 다양한 기능들에 걸맞는 상세한 설명서.
리모컨 컨트롤 부터 다양한 연결방식에 대한 설명,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를 배치하기에 적절한 가이드라인도 제시합니다. 

 

 

 

리모컨은 다양한 부가기능이 적용되기보다 EQ를 포함한 사운드바 설정, 무선 연결과 관련된 부분으로 나뉩니다.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 외형입니다.
사운드바 길이에 걸맞는 기다란 그릴이 전면과 상단에 배치되었으며 사운드바의 측면부를 기준으로 본다면 평행사변형 기둥과 같은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리모컨을 사용해 대부분의 설정을 진행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터치형 버튼도 적용되었습니다. 

 

 

 

그릴은 PC의 먼지필터 느낌에 가까운 타공홀 크기로 내부 유닛이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없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유닛의 노출이 있어도 크게 무관하겠지만 깔끔한 디자인을 고려한 설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후면부에 음장기능을 비롯한 연결성이 간략히 프린팅되었습니다. 

 

 

 

Wi-Fi 연결도 지원하는데요, 필립스 자사의 필립스 사운드앱 또는 Play-Fi 앱을 통해 호환 스피커를 함께 엮어 서라운드 시스템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Play-Fi를 지원하는 위성 스피커를 여러곳에 배치해 동기화한다면 더욱 생동감 있는 소리를 전해줄 것 같습니다. 

 

 

 

 

 

후면부 단자 연결성.
3개의 HDMI 포트(eARC/ARC 포트 포함), 무선 링크 버튼, 옵티컬 단자, AUX단자, USB 입력단자로 구성되었고 무선 연결성은 크게 Wi-Fi, 블루투스로 구분됩니다.

 

 

 

전원을 켜면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의 중앙 영역 근처에 LED 인디케이터가 점등되며 전원 상태나 현재 재생중인 상태, EQ, 음장기술 적용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통해 시인성을 조금 저버린 느낌도 들지만 처음 설정한 기능에서 크게 변경할 일이 없다보니 크게 문제될만한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어서 서브우퍼입니다. 
타워형 디자인으로 사운드바와 마찬가지로 깔끔한 디자인에 집중한 형태입니다. 우퍼는 측면부에 배치되었으며 덕트는 서브우퍼 뒷편으로 자리잡아 전면에서 봤을때는 가구에 가까운 느낌도 들었습니다. 

 

 

 

서브우퍼는 독특하게도 전원 케이블을 제외한 어떠한 케이블도 연결되지 않고 사운드바와 페어링이 되는데요, 번거러운 초기설정없이 사운드바와 서브우퍼의 전원만 연결한 상태라면 페어링 버튼 한번으로 쉽게 연동됩니다. 
이어서 TV와 연동 후 영화감상을 해보겠습니다.

 

 

 

기존 TV 스피커로 영화를 볼때와 큰 차이를 느꼈으며 서브우퍼가 주는 저음역대의 특성이 잘 나타났습니다.
액션씬이나 영화 내 배경음악이 강조되는 씬에서는 조금 더 몰입감이 느껴졌습니다.
아래에선 같은 음악으로 TV스피커와 필립스 TAB8805 사운드바를 비교해봤습니다.
오디오 녹음품질이 뛰어나지 못하므로 기존 스피커와 간략한 차이 정도만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고음역대에서 소리가 조금 더 선명한 느낌을주고 기존 TV스피커에서 크게 부족하던 저음역대가 강조되며 웅장한 느낌을 한껏 살려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TV뿐만 아니라 음악감상 용도로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TV를 끈 상태에서도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등으로 간편하게 음악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평소 TV 스피커에 갈증을 느끼는 유저에게 추천해줄 수 있는 TV 사운드바였습니다. 
서브우퍼와 사운드바의 조합으로 TV로 영화를 볼때 몰입감이 떨어지는 느낌을 말끔하게 해소시켜줬으며 TV 주변으로 미관을 해치지않고 깔끔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Wi-Fi, 블루투스를 비롯한 다양한 인터페이스 연결성을 지녀 스마트폰부터 PC, TV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전자기기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TV뿐만 아니라 거실에서 음악감상을 겸하는 유저에게도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1채널 프리미엄 사운드바 TAB8805 리뷰를 위해 필립스 오디오 공식파트너 크레신 주식회사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았습니다.

필립스 사운드바 제품 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philips_audio

 

필립스 오디오 공식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PHILIPS AUDIO & ACC 공식 스토어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