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CPU,VGA,RAM,MB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리뷰

오늘은 서린씨앤아이의 가성비 튜닝램인 에이서 프레데터 DDR4-3200 CL14 APOLLO 튜닝램(이하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튜닝램의 기본요소라고 볼 수 있는 히트싱크와 ARGB LED를 배치하였으며 블랙/실버 투톤 색상으로 디자인을 하여 LED를 끈 상태에서도 깔끔한 외형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이 가성비 튜닝램으로 불릴만한 요소는 따로 있는데요, 3200MHz, 타이밍 CL14-14-14-34로 보편적인 튜닝램 대비 매우 낮은 동작 타이밍을 지녀 오버클럭 유저라면 손쉽게 타이밍을 풀며 클럭을 올릴 수 있고 약 19만원 가격대로 포진하여 3200MHz, CL14 ARGB 튜닝램중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패키지 박스.

 

 

 

마더보드의 ARGB LED 쿨링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이번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은 용량별로 16GB와 32GB로 나뉘며 3200MHz부터 최대 4000MHz까지 지원합니다.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전 라인업에 걸쳐 램타이밍을 타이트하게 잡은만큼 고클럭 튜닝램을 원하는 유저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8GB 듀얼킷 구성.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외형입니다.
블랙/실버 투톤 색상으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며 보편적인 튜닝램 대비 LED 광확산 영역이 넓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램 클럭 3200MHz, 램타이밍 CL14-14-14-34로 매우 낮은 타이밍을 지닌 제품입니다. 

 

 

 

히트싱크 디자인은 방열이 잘 되도록 표면적을 늘렸으며 라이트바 영역도 단순히 광확산 영역을 많이 두기보다 미러디자인과 같은 포인트 요소를 여러곳에 배치한 모습입니다. 

 

 

 

광확산 영역은 PCB 상단부 LED를 통해 라이트바 전체가 빛나는 형상을 지녔는데요, 디자인적인 딱히 문제점을 찾을 부분이 없지만 공랭 CPU쿨러 사용시 램 간섭에 보다 주의하여야 합니다. 
실제로 메모리 높이를 체크해본 결과 약 51mm로 번들램이나 로우 프로파일 튜닝램 대비 높은 프로파일을 지녔습니다. 

 

 

 

상단부 영역도 라인업 네이밍(PREDATOR) 문구가 표현되었습니다. 

 

 

 

옆에서 본 모습입니다. 
메모리 모듈은 한 면에 실장된 단면 램 타입이며 단차를 맞추기 위해 반대편엔 하드폼 테잎이 부착되었습니다. 
언듯 보기에도 라이트바 영역이 PCB 높이와 비슷한 느낌을 받는데 LED 점등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XMP프로파일을 지원하여 바이오스 창에서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작클럭 3200MHz , 타이밍 CL14-14-14-34, 전압 1.35V로 설정된 모습입니다. 

 

 

 

 

마더보드의 조명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ARGB LED 색상 및 조명 효과를 일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넓은 영역에 걸쳐 광확산이 이뤄지며 LED의 광량이 밝아 라이트바의 두께가 두꺼워도 부족함 없는 색표현력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메모리 모듈을 체크해보고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타이푼 버너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의 메모리 모듈을 확인해봤습니다. 
삼성 B다이로 확인되며 XMP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INEBENCH R15/R20으로 2666MHz 번들램과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기본 클럭 및 OC(3600MHz)를 비교해봤습니다.
큰 차이는 없었지만 상대적으로 번들램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CINEBENCH R23으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XMP 클럭과 오버클럭 후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소폭이지만 3600MHz로 오버클럭한 결과값이 더 좋았으며 이때 설정한 값은 3600MHz, CL 16-16-16-36, 동일한 전압(1.35V)로 설정하였습니다. 

 

 

 

7-Zip 벤치마크로 압축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번들램 대비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 기본클럭, 오버클럭(3600MHz)의 압축 처리 속도가 높았으며 오버클럭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과 번들램간 성능차이는 약 10%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용량 파일 압축시엔 처리 시간에서 꽤나 큰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서 HandBrake 인코딩 테스트입니다.
500MB 샘플 파일을 인코딩하였으며 번들램의 경우 51.6초, 오버클럭 설정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의 경우 46.8초로 약 10%가량 빠른 처리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배틀그라운드로 플레이한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번들램 대비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으로 테스트한 평균 프레임이 5프레임에서 많게는 9프레임가량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읽기, 쓰기, 복사 전 영역에서 2666MHz 번들램대비 빠른 처리속도를 기록했으며 오버클럭 설정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의 경우 많게는 32%가량 빠른 처리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메모리의 처리속도가 중요한 작업환경에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의 진가가 두드러지게 잘 나타났으며 게임플레이시 보다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ARGB LED와 히트싱크, 램 타이밍이 타이트하게 조여진 3200MHz CL14 제품군 중 가장 낮은 가격대로 형성된 튜닝램입니다.
고클럭 달성을 지향하거나 낮은 램 타이밍값을 지향하는 유저, 정규클럭에서 최상위급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유저에게 적합한 제품이며 RGB 튜닝램의 기본기를 두루 갖추고 삼성B다이 선별 모듈을 사용한다는 점도 반길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표면적을 지니는 히트싱크, LED를 꺼도 멋진 디자인, 마더보드와 연동할 수 있는 ARGB LED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이나 가격 경쟁력이나 크게 부족함이 없다고 판단되며 한 가지 옥의 티라면 넓은 광확산 영역을 지니는 라이트바로 인해 공랭 CPU쿨러 사용시 램 간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이번에 살펴본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튜닝램의 경우 타이밍 값이 타이트하게 조여져 더 높은 클럭 설정도 가능하므로 특정 클럭을 목표로 두는 유저들에게도 가성비면에서 합리적인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207183

 

에이서 프레데터 DDR4-3200 CL14 APOLLO 패키지 (16GB(8Gx2))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요부품>RAM, 요약정보 : 데스크탑용 / DDR4 / 3200MHz (PC4-25600) / 램타이밍: CL14-14-14-34 / 1.35V / 램개수: 2개 / LED 라이트 / XMP / 히트싱크: 방열판 / 방열판 색상: 실버/그레이 / LED

pro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