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be quiet Pure Base 500DX 리뷰

지난번 깔끔한 저소음 쿨링 솔루션을 지향하는 비콰이어트(be quiet)의 공랭 CPU쿨러인 Dark Rock Pro 4를 소개해봤는데요, 이번엔 케이스 라인업으로 넘어가서 Pure Base 500DX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비콰이어트사의 케이스 제품군 중 엔트리 라인업 에 위치하고 있지만 국내외 PC케이스 제품군으로 본다면 고급형 미들타워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Pure Base 라인업의 경우 컴팩트한 미들타워 케이스로 깔끔한 외형과 비콰이어트사의 저소음 컨셉이 녹아들었으며 Pure Base 500에 이어 개선판인 Pure Base 500DX는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내외부 ARGB LED를 배치하고 고성능 쿨링팬인 140mm PURE Wings 2 팬 3개를 기본 제공합니다. 
타사에 흔하디 흔한 120mm급 번들팬이 아닌 고성능 팬에 해당되는 140mm PURE Wings 2팬은 따로 팬을 교체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출중한 성능을 지닌 제품으로 팬만 별도로 구매할 경우 개당 약 18,000원 대의 가격(3개 약 54,000원)으로 포진된 고성능 팬입니다.  10만원 중반대에 포진한 가격대로 미들타워 케이스로 비싼감이 없지않냐는 의문이 조금은 해소되었지 않을까 싶고 아래에서 Pure Base 500DX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ure Base 500DX 케이스 외형입니다. 
기본적인 외형은 전형적인 미들타워 디자인으로 전면을 통해 유입된 공기가 후면과 상단으로 배출되는 구조입니다. 

 

 

 

강화유리는 나사 체결 방식으로 각 모서리에 손나사를 조여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케이스 프레임과 나사 영역의 지저분한 느낌을 최대한 피하고자 강화유리 패널의 가장자리엔 검은색으로 마감해 깔끔한 느낌을 더합니다.

 

 

 

내부 레이아웃은 위와 같습니다. 
케이스 뒷면을 통해 보이는 여러개의 2.5인치 마운트홀과 미리 부착된 번들팬이 보이며 상단의 폭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전면 냉각영역 확보에 집중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와 마더보드 및 주요 컴포넌트 사이 공간은 삼각형 타공홀로 뚫려 있으며 하단 저장장치의 열기를 상부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마더보드 하단 선정리 공간도 넓게 트여있어 마음 편히 선정리를 할 수 있어보입니다. 

 

 

 

 

후면은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Pure Wings 2 140mm 팬이 적용되었으며 향후 120mm 마운트홀로 120mm팬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번 비콰이어트 Pure Base 500DX 케이스가 비싸다는 느낌을 한번에 잠재울수 있는 번들팬인 Pure Wings 2 쿨링팬은 타사 케이스 번들팬처럼 성능이 부족하다는 느낌없이 쿨링팬 교체가 필요없는 수준의 뛰어난 성느을 보여줍니다. 
최대 풍량 55.8CFM, 소음 17.1dB(A)로 저소음 시스템 세팅에 특화된 쿨링팬으로 Pure Base 500DX 케이스에 총 3개의 Pure Wings 2 팬이 적용되었습니다. 
팬을 별도로 구매한다면 약 5만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시스템 빌드부터 고성능 또는 저소음 시스템을 지향하는 분이라면 가성비면에서도 훌륭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PCIe 브라켓은 총 7개로 ATX 마더보드 슬롯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 브라켓 잠금장치도 마련되었습니다. 

 

 

 

전면 I/O는 위와 같습니다. 
C타입 USB3.1 포트와 USB3.0 포트가 각 1개씩 마련되었으며 마이크, 헤드셋 오디오 단자, 케이스 ARGB LED 변경버튼으로 꾸려졌습니다. 
개인적으론 전면 USB 포트가 조금은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상단 먼지필터 영역은 대충 재단해서 자석으로 붙인 느낌없이 깔끔한 느낌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상단엔 140mm팬 2개 또는 120mm팬 2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140mm Pure Wings 2 팬을 총 3개 제공하므로 후면, 상단영역에 Pure Wings 2를 배치하고 전면에 120mm팬을 추가로 장착한다면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케이스 전면 패널은 11자 디자인으로 메쉬 망과 라이트바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전면 패널은 적당히 힘을 줘서 분리할 수 있으며 ARGB LED 라이트바를 위한 접점이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제거하여야 합니다. 

 

 

 

 

전면 패널을 제거하면 내부 먼지필터가 마련되어있으며 걸쇠와 자석으로 부착되어있어 탈착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스 뒷면 패널은 차음재가 적용되어있으며 패널이 뒤틀리지 않을 정도의 두께를 보였습니다. 

 

 

 

케이스 뒷면엔 여러개의 저장장치 마운트홀과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홀이 자리잡고 있으며 전면 I/O와 관련된 케이블은 케이블 스트랩에 묶여 있습니다. 

 

 

 

전면에 두꺼운 라디에이터를 배치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SSD 패널과 HDD 케이지를 제거하거나 옮겨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2.5인치 마운트홀은 HDD 케이지 포함 최대 5개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HDD 케이지는 2개의 3.5인치 HDD를 장착할 수 있으며 방진 댐퍼가 적용되어 HDD에서 유발하는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 시킵니다. 
SSD 패널과 마찬가지로 케이스 전면에 쿨링팬, 라디에이터 배치시 HDD 케이지를 옮길 수 있습니다. 

 

 

 

하단 먼지 필터는 케이스 전면으로 빠져나오는 형태로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PC 빌드 이후 모습입니다.  
케이스 상단폭이 넓은편이 아니므로 120mm팬 2열 라디에이터를 장착해야하며 전면부에 쿨링솔루션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 길이는 최근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RTX 30시리즈 제품군도 무리없이 장착할 수준으로 최대 369mm까지 지원하며 CPU쿨러 또한 마찬가지로 높이 190mm까지 지원해 국내 판매중인 하이엔드급 공랭 CPU쿨러들을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엔 넉넉한 선정리 공간을 지니고 있으며 마더보드 24핀 케이블 같은 주요 케이블은 SSD 패널 사이로 넣을 수 있어 선정리 편의성과 동시에 깔끔한 연출이 가능했습니다. 

 

 

 

 

전원 인가시 모습입니다. 
케이스 전면부를 통해 ARGB LED 라이트바가 비춰지며 케이스 상단부 쿨링팬 영역에도 라이트바가 부착되어 주요 부품들을 비춰줄 수 있어 케이스 내부 조명을 위한 추가적인 LED 스트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원 인가시 모습입니다. 
케이스 전면부를 통해 ARGB LED 라이트바가 비춰지며 케이스 상단부 쿨링팬 영역에도 라이트바가 부착되어 주요 부품들을 비춰줄 수 있어 케이스 내부 조명을 위한 추가적인 LED 스트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케이스의 모든 ARGB LED는 마더보드의 3핀과 연동하여 일괄적인 제어가 가능해 RGB LED가 적용된 부품들과 함께 통일감있는 연출이 가능합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LED 라이트바, 고성능 번들팬을 갖춘 미들타워 케이스입니다. 
추가적인 팬 교체가 필요없는 고성능 140mm Pure Wings 2 팬을 3개 제공하여 낮은 소음도를 갖췄고 내부 LED 튜닝을 위해 별도의 LED 스트랩이 필요없이 미리 부착되어 있어 화려한 시스템 연출을 원하는 유저들 또한 손쉽게 시스템을 튜닝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 먼지 필터 또한 보급형 케이스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패널에 가까운 디자인의 먼지필터를 뒀고 하단부 먼지 필터 또한 전면 패널 방향으로 꺼낼 수 있어 필터 청소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면 I/O의 USB 포트의 수가 조금 더 많았으면 좋겠고 전면 패널 탈착 방식을 개선한다면 더 완벽한 케이스가 되지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583266

 

be quiet PURE BASE 500DX 서린 (BLACK)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요부품>케이스, 요약정보 : PC케이스(ATX) / 미들타워 / 파워미포함 / 표준-ATX / Micro-ATX / Mini-ITX / 쿨링팬: 총3개 / 측면: 강화유리 / 후면: 140mm x1 / 전면: 140mm x1 / 상단: 140mm x1

pro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