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 리뷰


깔끔한 무선 게이밍 환경에 있어 키보드, 마우스의 케이블은 책상위를 지저분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우스 케이블의 경우 단순히 외관상 문제보다 마우스를 조작하는데 있어서 방해요소로도 작용하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깔끔히 해결한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는 2가지의 인터페이스(C타입 USB, RF2.4GHz 동글)을 지원하는 유무선 겸용 마우스로 수년전부터 ASUS ROG 마우스 제품군에 적용되어 오던 스위치 스왑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가능한 여러 버튼과 함께 다양한 특징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 패키지박스.

ROG의 포인트 색상인 붉은색과 검은색 바탕으로 ROG 로고를 배경으로 둔 마우스 외형이 프린팅되었습니다.  






최근 출시한 ASUS 게이밍 기어 답게 ASUS의 조명 프로그램인 AURA SYNC를 지원합니다.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는 일반적인 게이밍마우스 이상의 기능이 적용되어있는데요,

유무선 인터페이스는 물론이고 좌/우 버튼 스위치 스왑과 소프트웨어 지원, 빠른 클릭을 위한 구조물 설계 등이 있습니다.








구성품은 마우스 본체를 포함하여 USB A to C 케이블이 적용되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최근 연결 단자 동향을 고려하여 C타입 단자가 적용되었으며 PC와 연결되는 단자는 범용성을 고려해 A타입 단자가 적용되었습니다.

해당 케이블은 유선 인터페이스로 마우스를 활용할때나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의 배터리를 충전할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전체적인 색상은 검은색 색상으로 처음 봤을때 느낌은 화려한 느낌보다 깔끔한 느낌을 받았으며 마우스 버튼 영역이 아래로 완만히 떨어지고 손바닥이 닿는 팜레스트 영역이 둥근 형태로 보편적인 게이밍마우스의 형상에 가깝습니다.

마우스의 무게는 93g으로 배터리가 내장된 무선 마우스임을 고려했을때 적당한 무게를 지닙니다.








마우스의 휠은 LED가 사선 패턴이 적용되었으며 가장자리엔 LED의 빛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광학산 휠로 제작되었습니다. 

마우스 좌/우 버튼은 분리형 버튼 설계가 기본적으로 이루어 졌고 좌/우 버튼 영역의 넓이는 차이나지만 정면에서 봤을때 대칭형 구조를 취한 양손잡이형 마우스의 형상을 지닙니다.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를 유선으로 활용할 때엔 C타입 USB 케이블을 활용하여 연결할 수 있으며 단자 주변에도 패턴을 넣는 등 마우스의 디자인에 신경을 쓴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좌측면엔 그립감 향상을 위한 사선 패턴과 ROG 폰트가 새겨졌으며 앞/뒤 버튼이 자리잡고 있으며 마우스 좌/우 버튼을 포함하여 앞/뒤 버튼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엔 좌측면과 동일하게 사선 패턴이 새겨졌습니다. 






보편적인 남성 손 크기엔 파지는 팜그립부터 팁그립까지 활용하기에 적당할 것으로 보이며 필자처럼 손이 큰 유저(F12 또는 그이상)의 경우 팜그립 느낌으로 파지할 경우 손바닥을 넓게 받쳐주는 클로 그립 형태로 파지하는 것이 이상적이였습니다.





바닥면은 여태 본 게이밍 마우스 중 가장 화려하고 독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총 6개의 PTFE 피트가 적용되었으며 마우스 ON/OFF 슬라이드 스위치를 포함하여 DPI버튼이 마우스 센서 좌/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RF 2.4GHz 동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는 타사 마우스가 지니지못한 아주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클릭 횟수를 지니는 좌/우 버튼을 사용자가 직접 교체할 수 있는데요,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 스왑 방식과 유사한 구조로 마우스 스위치의 특성을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바꾸거나 스위치를 오래 사용해 더블클릭 현상이 있을때 AS를 보내는게 아닌 직접 손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캡을 제거하고 나사를 풀면 상단과 하단 프레임 분리가 가능합니다.






상단 프레임을 열때엔 마우스 버튼 영역에 걸쇠 형태의 구조물이 있으므로 마우스 뒷면부터 열면 손 쉽게 프레임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상단 프레임은 2개의 프레임이 결합된 형태로 손바닥과 손가락이 닿는 부분은 반투명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버튼 영역은 피벗 버튼 설계로 버튼과 스위치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 함과 동시에 빠른 복귀가 가능하며 스위치가 닿는 면엔 적당한 쿠션감을 지니도록 설계되어 마우스 클릭시 소위 바닥을 때린다는 딱딱한 느낌이 없습니다. 






800mAh 용량의 1셀 배터리가 내장되었으며 마우스의 무게중심을 고려하여 센서 바로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우스 좌/우 스위치는 옴론 스위치 (D2FC-F-K)가 적용되었으며 휠 엔코더로 카일 엔코더가 적용되었습니다. 






스위치 교체는 별도의 툴 없이 손으로 적당한 힘을 줘 빼낼 수 있습니다. 








호환 스위치는 OMRON D2FC 또는 D2F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스위치 호환 정보는 ASUS ROG 홈페이지또는 제품DB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측면부 스위치는 카일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마우스 센서는 Pixart사의 PAW3335가 적용되었습니다. 

최대 16000DPI, 400PIS, 40G 스펙을 지닙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사의 CC2640 저전력 무선 MCU가 적용되었습니다. 

해당 MCU는 2.4GHz 대역 RF 트랜시버와 호환되며 설계에 따라 블루투스도 지원합니다. 

이번 마우스를 다루며 한편으론 아쉬운 점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무선 게이밍 마우스의 인터페이스로 블루투스보다 RF 동글이 보다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지만 범용성 면에선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ST사의 Cortex M0 MCU인 STM32F072CB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마우스와 달리 이례적으로 2개의 MCU가 적용되었는데요, 앞서 살펴본 TI사의 CC2640 MCU가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아 ASUS ROG STRIX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를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Cortext M0 MCU가 활성화 되어 동작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원 인가시 ROG 로고와 휠 영역에 LED가 점등되며 ROG 로고의 경우 하우징 안에 LED가 점등되는 느낌입니다.






ASUS 통합 제어 프로그램인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의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 버튼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버튼은 마우스, 키보드, 매크로,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는 4단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16000DPI 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각도 맞추기를 통해 마우스 드래그시 직진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URA SYNC로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를 포함한 ASUS의 여러 제품의 LED를 일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도 LED로 표현가능합니다. 






센서와 바닥면간 거리를 조절하여 일부 환경에 따라 보다 개선된 마우스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은 실시간으로 표현되며 무선 마우스로 활용할 시 경고 표시를 LED로 표현할 수 있으며 절전모드 대기시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무선 RF 동글로 활용할 경우 축의 변화가 급격할때 값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드래그값이 특정 축으로 편중되는 느낌이 없어 실제 사용 느낌은 딱딱한 움직임보다 부드럽고 완만한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유선 마우스로 활용할 경우 축변화에 대한 변화폭이 넓게 형성되며 사용했을때의 느낌은 조금 더 기민한 드래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대칭형(양손잡이)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로 스위치를 직접 교체할 수 있는 독특한 마우스였습니다. 

C타입 유선 케이블 연결 또는 RF 2.4GHz 무선 동글을 활용할 수 있으며 800mAh 용량의 배터리로 충분할 정도로 긴 사용시간을 지녔습니다. RGB LED도 과하지 않게 깔끔한 표현을 보여줬고 AURA SYNC로 ASUS의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를 포함한 여러 제품들의 LED를 일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의 배터리 잔량도 LED로 표시해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마우스의 움직임을 테스트 해본 결과 유선 연결시 가장 이상적인 마우스 움직임을 보여줬으며 동글을 활용한 무선 마우스로 활용할 경우 유선 연결시 움직임과는 다른 성향의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해당 리뷰는 ASUS KOREA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69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