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ASUS ROG FALCHION 키보드 리뷰


컴팩트,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유저에게 이상적인 키보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ASUS ROG 시리즈의 무선 기계식 키보드인 ASUS ROG FALCHION 키보드는 컴팩트한 65%(68키) 레이아웃으로 무선 인터페이스와 함께 선이없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꾸릴 수 있습니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체리 MX 스위치, PBT 이중사출 키캡, AURA SYNC 연동 까지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기를 충실히 갖추면서도 측면 터치 패널 등 ASUS ROG FALCHION 키보드의 독특한 특징도 지니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 패키지박스.

키보드 본체와 주요 특징들, ASUS ROG 포인트 컬러인 붉은색 패키징까지 꽤나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ASUS의 조명 프로그램인 AURA SYNC를 지원해 일괄적인 색상 제어가 가능하며 체리 MX 스위치 및 스위치 종류가 프린팅 되었습니다.






후면엔 ASUS ROG FALCHION 키보드의 제원 및 세부 사양이 표현되었습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의 경우 결코 저렴한 키보드는 아닌데요, 고급형 키보드 답게 패키징면에서도 공을 들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 ROG 스티커, 케이블로 꾸려졌습니다. 

보편적인 키보드 대비 레이아웃을 축소시켜 여러 키들을 FN키 조합으로 활용하는 만큼 사용전 사용 설명서를 읽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케이블은 최근 유선 인터페이스 단자로 많이 사용되는 C 타입 단자가 적용되었으며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 케이블 스트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키보드 본체를 개봉해보면 키보드 커버와 ASUS ROG FALCHION 키보드 본체가 위와 같은 형태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커버이자 하판 받침대로 활용할 수 있는 키보드 커버는 반투명 PC(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가 올려지는 영역엔 미끄럼 방지패드가 넓은 영역에 ROG 폰트로 부착되어 키보드를 올려둬도 미끌림 없이 탄탄하게 받쳐줄 수 있습니다. 






키보드 커버 하판은 알루미늄 패널이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 하판 받침대로 활용할 수 도 있고 키보드 커버로도 활용할 수 있어 디자인에 공을 들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음각으로 표현된 ROG 로고.  각 모서리 영역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었습니다. 








키보드 커버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한 모습입니다.  키보드 커버를 덮은 후에도 깔끔한 외형을 유지합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 본체는 컴팩트한 키보드 레이아웃을 위해 일반적인 풀배열 키보드의 형태와 달리 여러 키들을 축소시키고 Fn키 조합형태로 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보강판이 하우징 역할을 겸하는 비키 스타일로 제작되었으며 일반 키보드의 여러 키들은 측각 폰트로 프린팅 되었습니다. 








측각 폰트는 흰색으로 두껍게 프린팅되어 키캡 측면을 만졌을때 폰트의 질감이 느껴지는 수준이였습니다. 






펑션키도 축소시켜 Fn+숫자키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열엔 멀티미디어키가 자리잡고 있으며 트랙, 볼륨과 관련된 키가 주를 이룹니다.






세번째 열엔 프로파일키가 자리잡고 있으며 ASUS ROG FALCHION 키보드는 총 5개의 프로파일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각 프로파일마다 지정키, 매크로, LED 설정 등을 각각 설정할 수 있어 사용 환경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부 모습입니다.

높이 조절을 하지 않을때에도 경사각을 두고 있으며 높이 조절대로 한단계 더 높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널은 키보드 좌측에 자리잡고 있으며 총 9개의 터치 영역을 두고 있습니다.

기본값은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으며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뒷면엔 무선 키보드로 활용할 전원 슬라이드, C타입 단자, RF 2.4GHz 무선 동글로 구성되었으며 동글은 자석으로 부착되어 키보드를 이동할때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호환성을 고려했을때 RF 동글 외에 블루투스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게이밍 키보드의 특징을 고려했을때 블루투스는 과감히 생략시켰다고 판단됩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 하판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에 공을 많이 들인 느낌이 잘 나타났습니다. 







미끄럼 방지패드는 각 모서리 영역에 배치되었으며 높이 조절대는 짧은 길이로 미끄럼 방지패드가 부착되었습니다.






키캡은 이중사출 PBT 키캡으로 측각 폰트 및 일부 폰트를 제외한 다수의 폰트가 이중사출 처리되었습니다. 키보드의 가격대를 고려했을때 어쩌면 당연한 구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키캡을 제거한 후 모습입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의 스위치는 체리 MX 스위치가 역방향으로 장착되었으며 이번 리뷰에서 다뤄보는 스위치종류는 체리 MX RGB 청축 스위치입니다. 키캡의 폰트가 키캡 중앙 기준 위쪽에 표현되어 RGB LED의 빛을 고스란히 폰트에 표현할 수 있으며 키캡 주변부로도 빛을 확산합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마제식 스테빌라이저로 별도의 윤활처리없이 구성되었습니다. 






ASUS ROG FALCHION 키보드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크게 상판과 하판, 측면 터치패널로 구분되며 MCU를 포함한 키보드 동작에 핵심적인 소자는 하판 흰색 PCB에 자리잡고 있으며 RF 안테나는 PCB타입으로 키보드 후면에 별도로 마련되었습니다.

전력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들은 모두 FPC 케이블로 제작되었으며 입출력 신호 개선을 위해 키보드, LED 동작에 필요한 FPC 케이블은 추가로 쉴딩처리 되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무려 3820mAh 용량으로 무선 키보드의 배터리 용량으론 차고 넘칠만한 용량을 지녔습니다. 제품 DB상 최대 450시간 활용할 수 있으며 30분 정도 충전으로 약 32시간 활용할 수 있는 급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어마무시한 배터리 용량으로 배터리용량이 10~20% 가량 남은 상태에서 완충까지 약 1시간 반가량의 시간을 충전하였습니다.








전원 인가시 위와 같은 LED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터치패널 LED는 키보드 LED 모드와 함께 표현할 수 도 있고 배터리 잔량 표시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축소시킴에 따라 키 전반에 걸쳐 균일한 키감을 보여줬으며 체리 청축 스위치 특유의 타건감을 느끼기에 훌륭했습니다.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된 스페이스바 및 엔터키 등의 키감 또한 가장자리나 중앙 모두 균일한 키감을 보여줬고 통울림 자체는 적으나 스테빌라이저의 철심소리는 조금 들리는 편이였습니다.






Armoury Crate 프로그램으로 ASUS ROG FALCHION 키보드의 다양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키는 개별 지정키로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된 키는 붉게 표현되어 지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Fn+프로파일)로 프로파일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어 게임, 웹검색 등 사용 환경에 맞춰 지정키를 등록해서 활용하기 수월합니다.






터치패널은 총 9개의 터치영역으로 패널을 드래그하는 동작 두가지와 세 곳의 터치영역으로 구분된 섹션 세가지로 동작을 구분하며 각 동작 별로 여러 키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널 반응속도는 키보드 키 입력처럼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위/아래로 드래그 할 경우 부드럽게 지정된 키가 작동하고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서도 표현됩니다.






LED 조명효과는 무지개 모드를 포함하여 부족함 없이 꾸려졌으며 세부 설정으로 색상, 밝기, 속도, 방향성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전원 탭은 배터리 잔량이 실시간으로 표현되며 배터리 잔량에 따른 경고등, 절전모드 전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한 유무선 키보드의 끝을 보여주는 키보드였습니다.

키보드 커버를 단순히 덮개로 사용하는데 그치지않고 키보드 받침대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여태 본 키보드 커버중에 디자인, 활용도 모두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터치패널의 경우 빠른 반응성으로 드래그, 터치 섹션으로 나뉘어 총 5가지의 동작을 감지하고 배터리 잔량 체크도 가능했습니다. 컴팩트한 레이아웃으로 미니멀한 무선 키보드의 이점을 극대화 하여 책상을 폭넓게 사용할 수 있고 지정키의 배열 또한 꽤나 실용적이여서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무선키보드를 구매하려는 유저라면 배터리에 대한 염려도 하기 마련이지만 3820mAh의 어마무시한 배터리 용량을 지녀 배터리 잔량을 걱정할 일은 전혀 없습니다.  키감은 전반적으로 훌륭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된 키의 키감도 균일한 키감을 보여줬으나 스테빌라이저의 철심소리가 조금씩 들리는 점은 아쉬운 점으로 남고 윤활처리 되었다면 더 완성도 있는 모습을 보여줬으리라 생각합니다. 

AURA SYNC를 지원해 다양한 LED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고 ASUS 통합 소프트웨어인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지정키 설정, 배터리 잔량 및 설정 등을 진행할 수 있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습니다.   추후 FALCHION 라인업으로 후속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면 구성품으로 키캡 리무버나 포인트 키캡을 추가로 구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리뷰는 ASUS KOREA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768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