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 리뷰


경량화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찾는 유저라면 이번 리뷰를 유심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ASUS ROG 마우스 라인업에 속하는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는 79g의 가벼운 무게, 블루투스를 포함한 3개의 유무선 인터페이스를 지닌 마우스입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는 ASUS의 여러 제작기술이 들어갔는데요, 경량화를 위한 허니콤 하우징 설계, ROG 마우스 스위치, 스위치 스왑 등 기존 게이밍 마우스에선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 패키지 박스.

ROG 특유의 붉은색 포인트 색상과 함께 마우스 외형이 프린팅 되었습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는 RF 2.4GHz 동글, 블루투스, C타입 USB를 지원하며 ASUS의 조명 프로그램인 AURA SYNC를 지원해 일괄적인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패키지 박스 후면엔 마우스 제원을 포함한 여러 특징들이 표현되었습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하여 ROG 씰, 교체 피트, 유선 케이블, 여분의 옴론 스위치, 교체용 측면버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ROG 로고가 음각으로 프린팅된 C타입 단자.

마우스의 포커스를 경량화에 둔 만큼 유선 케이블을 활용할때도 케이블로 부터 걸리는 무게감을 최소화 하기위해 Paracord 선재가 적용되었습니다. 






교체용 피트도 동봉되었습니다.






두가지 색상의 측면교체용 버튼을 마련해 마우스의 포인트 요소를 줬습니다.  버튼의 표면 재질은 마우스 본체에 부착된 측면 버튼을 포함하여 동일한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의 외형입니다. 

전형적인 비대칭형 오른손잡이 마우스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마우스 하우징은 모두 검은색 색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마우스 좌/우 버튼은 분리형 버튼 설계가 이뤄졌으며 휠은 반투명 재질로 LED 점등시 휠 전체에 빛이 확산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좌/우 버튼 영역의 프레임과 손바닥이 닿는 팜레스트 영역의 표면 재질이 다르다는 점인데요 , PBT 소재로 표면을 샌딩처리하여 미끄럼 방지를 꾀했습니다. 






유선 연결 단자는 최근 포터블 디바이스의 USB 단자로 많이 사용하는 C타입 단자가 적용되었습니다. 






측면을 볼때 마우스 중앙이 높게 설계된 형상을 취하고 있습니다. 





측면 버튼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앞/뒤 버튼으로 제작되었으며 내부 자석에 의해 여러가지 측면버튼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팜그립시 손 안에 자연스럽게 움켜잡을 수 있는 형태의 마우스를 선호하는 편이며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의 경우 필자의 취향에 딱 맞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반대편엔 ROG 로고가 프린팅 되었으며 좌/우 버튼과 동일하게 손가락이 닿는 부분은 미끄럼 방지를 위해 표면 재질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바닥면은 총 5개의 테프론 피트가 적용되었으며 센서를 기준으로 좌/우측에 DPI 조절버튼, 페어링 버튼 및 인터페이스 변경 슬라이드 스위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RF 2.4GHz 동글, 유선, 블루투스 순으로 표기되었으며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스위치를 이동시킨 후 마우스를 조작하면 됩니다. 






DPI 버튼은 총 4가지 레벨로 변경가능합니다. 






무선 동글은 마우스 뒷면 부근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의 큰 특징은 마우스 스위치를 사용자가 직접 교체할 수 있습니다.  캡을 제거한 후 나사 2개를 제거하면 손쉽게 상단/하단 하우징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 후 모습입니다.  하우징 내부를 확인해보면 마우스 경량화를 위한 노력을 여러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79g의 가벼운 무게로 제작하기위해 내부 하우징은 허니콤(벌집 모양) 구조로 제작되었으며 마우스 좌/우 버튼은 완충재를 둬 좌/우 버튼 클릭시 바닥을 치는 느낌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된 좌/우 스위치는 ROG 마이크로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내부 접점을 금도금 처리하여 7천만회 클릭 수명을 지닙니다. 






스위치 제거는 별도의 도구 없이 단자를 뽑는다는 느낌으로 들어올려 제거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 구성품으로 옴론 D2F-01F 스위치도 여분으로 제공해 취향에 따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측면 스위치는 카일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휠 엔코더 또한 카일 엔코더가 적용되었습니다. 






MCU는 Cortex-M4 STM32L412 MCU가 적용되었으며 마우스 센서는 PixArt사의 PAW3335 센서가 적용되어 최대 16000DPI, 400IPS, 40G 스펙을 지닙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mAh로 LED OFF 상태에서 최대 78시간, LED 점등시 최대 52시간동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인가시 ROG 로고와 휠 영역에 LED가 점등됩니다.

LED 조정은 ASUS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색상 및 효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통해 ASUS ROG Keris Wireless 마우스의 여러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좌 버튼을 제외한 여러 버튼 및 휠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마우스, 키보드 키를 포함하여 다양한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는 총 4단계로 최대 16000DPI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 응답 속도 또한 조정할 수 있으며 각도 맞추기를 통해 마우스 드래그시 직진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조명효과는 AURA SYNC와 연동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을 LED로 표현할 수 도 있습니다. 






센서와 바닥면간 거리를 조절하여 일부 환경에 따라 보다 개선된 마우스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은 실시간으로 표현되며 무선 마우스로 활용할 시 경고 표시를 LED로 표현할 수 있으며 절전모드 대기시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RF 2.4GHz 동글을 활용할 경우 위와 같은 마우스 움직임을 보입니다. 마우스의 움직임이 급격한 구간에선 드래그값이 넓게 편차를 지니며 사용해본 느낌으론 급격한 변화없는 부드러운 드래그 느낌을 받았습니다.






동글보다 상대적으로 범용성이 높은 블루투스 활용시 센싱값이 꽤나 불균형하게 나왔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저가형 무선마우스에 비하면 준수한 드래그 움직임이지만 게이밍마우스로 활용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하여 유선 마우스로 활용할 경우 가장 이상적인 드래그값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드래그 느낌은 딱 맞아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Paracord 케이블이 적용된만큼 드래그시에도 케이블의 무게감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가벼웠습니다. 






오른손잡이 무선 게이밍 마우스로 손색이 없는 게이밍 마우스였습니다. 

안정적인 그립감과 경량화 마우스에 포커스를 맞춰 가벼운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ASUS ROG 라인업답게 조명효과를 연동할 수 있으며 통합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ASUS의 여러 제품군과 함께 활용하기에도 좋아보입니다. 커스텀 스위치인 ROG 스위치와 OMRON 스위치를 함께 제공하고 스위치 스왑기능이 있어 취향에 맞게 스위치를 선택하거나 더블클릭 증상시 AS보낼 필요없이 간단히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경우 유선 / RF 2.4GHz / 블루투스를 지원하며 범용성 높은 무선 마우스로 활용할 경우 블루투스를, 무선 게이밍 마우스로 활용할 경우 RF 2.4GHz 동글을, 가장 이상적인 마우스 움직임을 원한다면 유선마우스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리뷰는 ASUS KOREA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정보 : http://jayworks.kr/shop/shopdetail.html?branduid=1269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