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Sound

ASUS AI 노이즈캔슬링 마이크 어댑터 리뷰


게이밍 헤드셋 시장에서도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기능이 점차 도입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ASUS의 AI 노이즈 캔슬링 어댑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대역을 단순한 회로로 감쇄시키는 타사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과 달리 내부 칩셋에 의해 주변 소리를 분석하여 배경 소음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보다 향상된 잡음 제거 성능을 보일 수 있고 USB 인터페이스를 3.5파이 단자로 변환하기때문에 3.5파이 단자를 사용하는 다양한 음향기기와도 호환됩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AI 노이즈캔슬링 마이크 어댑터 패키지박스






기본 타입은 USB C타입이며 USB A타입 어댑터를 제공해 단자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밀봉씰.








ASUS AI 노이즈캔슬링 마이크 어댑터와 USB 변환 젠더 모습입니다.

C타입 단자 영역 근처 하우징 내부에 AI 칩셋이 적용되었습니다. 








PC에 C타입 단자가 없을 경우 위 처럼 젠더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ASUS AI 노이즈캔슬링 마이크 어댑터와 함께 ASUS ROG DELTA CORE 게이밍 헤드셋을 함께 활용하여 노이즈 캔슬링 효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C에 연결한 후 모습입니다. USB 디바이스로 인식되어 PC엔 위와 같이 장치가 인식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도 함께 지원하는데요, 크게 마이크의 종류, 노이즈 캔슬링 레벨로 구분됩니다.






이번 리뷰에서 사용하는 ASUS ROG DELTA CORE 게이밍 헤드셋 의 마이크 타입이 붐마이크 타입이므로 입과 마이크간 거리가 5cm 미만인 붐마이크 타입으로 설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옷깃에 고정하는 핀마이크의 경우 10~15cm 거리로 설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비단 게이밍 헤드셋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이크 타입에 따라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마이크 호환성을 보다 높인 장점이라고 판단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AI 노이즈 캔슬링 적용 전과 적용후 차이를 확인해봤습니다.

음성채팅을 활용할때 유입되는 키보드의 타건음을 깔끔하게 걸러주며 배경소음에 가까운 바람소리 등도 자연스럽게 상쇄시켜줬습니다. 마이크로 들려오는 잡음의 세기에 따라 미약하게나마 걸러지지 못한 소음이 노이즈처럼 들리긴하지만 매우 작은 소리로 게임 플레이 도중엔 들리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목소리의 경우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활성화 했을때 조금 더 걸러진 목소리로 자연스러운 마이크의 소리보다 음성전달에 목적을 둔 조금은 딱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주변 바람소리나 배경소음은 매우 깔끔하게 걸러주며 일정 수준 이상의 강한 소음이 마이크로 유입될 경우 마이크 게인을 낮춰 소음을 줄이며 이후 비슷한 소음이 유입될 경우 소음을 걸러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제품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 AI라는 단어가 들어가기에 적합한 퍼포먼스를 보여줬으며 꾸준히 마이크로 유입되는 소리를 샘플링하여 감쇄 정도를 주변 환경에 맞춰 잡음을 억제시키는 기능을 가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SUS AI 노이즈캔슬링 마이크 어댑터는 시중에 널린 특정 대역을 감소시키는 노이즈 캔슬링 필터가 아닌 사용자의 환경과 소음 정도에 맞춰 잡음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갖춰 높은 수준의 잡음 제거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소음 정도를 바꿀 수 있으며 마이크의 타입(입과 마이크간 거리)도 조절하여 잡음 제거 정도를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PC 환경에서 마이크에 가장 쉽게 유입되는 키보드 타이핑 소리는 들리지 않을 수준으로 줄여줬으며 지속적인 배경소음의 경우 완벽에 가깝게 걸러줬습니다.

USB C타입과 A타입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젠더로 PC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어 음성채팅을 즐겨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사용해볼만한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해당리뷰는 쿨엔조이 이벤트를 통해 제이웍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제품 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funfun/products/5236680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