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모바일 디바이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81Y3003CKR 활용 리뷰


지난 언박싱 리뷰에서는 레노버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를 언박싱하며 디스플레이, 포트구성, 주요 사양을 살펴봤는데요, 2편에서는 레노버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를 활용하며 느꼈던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한주가량 꾸준히 사용하며 느꼈던 외형은 흰색 색상임에도 크게 튀거나 하는 느낌없이 깔끔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노트북에 다양한 씰을 부착하는 유저에게도 개성있는 느낌을 줄 수 있어보였습니다.






ODD 슬롯을 2.5인치 SSD/HDD 저장장치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척이나 편리했습니다. PC케이스를 예로든다면 스왑 방식의 구조와 동일하며 후면 나사 하나를 제거하는데 드라이버를 사용해야되는 점은 스토리지 분실, 안전성 면에선 분명 이점이 있지만 자주 저장장치를 교체하는 유저라면 조금은 불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어서 풀사이즈 키보드 레이아웃, 터치패드를 사용하며 느낀점은 키보드와 터치패드 간격, 손을 올려두기에 적당한 레이아웃을 지녔다는 점 입니다.






터치패드가 노트북을 기준으로 좌측에 치우쳐 단순히 디자인만 본다면 불균형한 느낌이 들 수 있지만 타이핑을 하며 엄지손가락으로 마우스를 이동하거나 양 손을 활용하여 확대, 드래그 하기에 무척이나 편리했습니다.

키보드는 전형적인 펜타그래프 구조의 키감으로 15.6형 노트북에 걸맞는 풀사이즈 키보드 레이아웃이 적용되어 평소 키패드를 자주 사용하는 필자에겐 적당한 활용감을 보여줬습니다. 멀티미디어 키 구성도 스피커/마이크 음소거, 볼륨 업/다운, 잠금모드, 밝기 등 노트북 활용에 유용한 조합으로 꾸려졌습니다. 






레노버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처럼 풀사이즈 키보드 레이아웃이 아닌 13인치 노트북 등과 같은 키보드 레이아웃이 제한적인 노트북에선 우측 상단 전원버튼이 백스페이스 키 위에 있어 정말 불편했는데 풀사이즈 키보드 레이아웃으로 꾸려진 키보드에서는 이러한 단점이 없다시피 했습니다.






사무용으로 활용할때 정말 편리한 화면 복제/확장키(F10키). 






큰 모니터나 프로젝터 등에 화면을 확장할때 편리한 기능으로 필자의 주관으로 오피스 노트북, 사무용 노트북이라 칭하는 노트북이라면 스크린 키가 노트북에 반드시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넓은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텍스트 기반의 툴을 활용할때도 이점이 있었습니다. 넓은 디스플레이 크기로 노트북의 전체적인 크기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문서 작업 등을 할때 디스플레이 크기가 확보되는 것 만으로도 큰 이점이 있어 인강용이나 사무용 등으로 활용하기엔 제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불어 레노버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에 적용된 15.6인치 FHD IPS 디스플레이 시야각은 여러각도에서 활용할때도 시인성을 충분히 보여줬습니다.






사생활보호에 도움을 주는 프라이버시 웹캠은 웹캠 활성화시 흰색 LED로 점등되며 슬라이드 타입으로 가릴 수 있고 웹캠을 가렸는지 유무를 붉은색 점으로 표현하여 쉽게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듀얼 어레이 마이크는 지향성을 적당히 가진 느낌을 받았으며 주변 잡음을 걸러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되진 않았지만 대화를 할때 상대방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정도의 마이크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배터리는 충전기를 연결하였을때 LED로 충전중인지 완충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가 수%남은 상태에서 1시간 가량 충전하였을때 73%까지 충전되었고 완충 상태와 가까운 배터리 용량에서는 약 7시간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3223mAh/36Wh 용량을 지니는 배터리로 주말 동안 적당한 웹서핑을 하며 사용해본 바 최대 활용시간(9.5시간) 보다는 적은 약 8시간에 가까운 러닝 타임을 보여줬습니다. 사무용으로 문서작업을 꾸준히 하는 유저라면 약 7~8시간 가량을 러닝 타임으로 잡는게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일반인 평균 근무시간(8시간)을 고려했을때 아슬아슬하게 맞아떨어져 배터리 용량을 조금만 더 키웠으면 하는 바람도 들었습니다.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 좌/우측에 각 1.5W 출력의 돌비 스트레오 스피커가 적용되었는데요. 바닥면과 대각선 방향으로 유닛과 덕트홀이 마련되어 노트북을 활용하는 바닥면이 울려 소리가 뭉개지는 느낌이 없어 좋았습니다.  

DOLBY 프로그램을 지원해 사용환경에 맞는 프로파일을 여러개 제공하며 EQ 조절도 가능하며 좌측 헤드폰 단자를 연결하였을때도 동일하게 DOLBY 프로그램의 음장 기능이 적용됩니다.


이어서 1편에서 살펴봤던 레노버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 내부 구성을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며 성능 체크도 해보겠습니다.








듀얼밴드 구성의 인텔 랜카드가 적용되어 2.4GHz Wi-Fi 뿐만 아니라 5GHz Wi-Fi(802.11 ac)에도 연결가능해 충분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SK 하이닉스 NVMe SSD가 적용된 저장장치를 벤치마크 해본 결과 PCIe 3.0 2레인을 할당받는 타사 NVMe SSD와 유사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SATA 인터페이스 구성의 SSD 대비 빠른 속도를 보여 보급형 노트북 저장장치로는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로 Cinebench R20/R15 로 벤치마크 해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데스크탑 CPU처럼 높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순 없지만 사무용이나 영상 시청 문서작업 용도로 활용하기엔 답답하거나 부족하다는 느낌은 받기 힘들 수준입니다.






CPU의 성능보다도 인상깊었던 점은 소음도였는데요, TDP 15W로 설계된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의 발열은 유휴 상태에서 약 30도가량으로 팬이 돌지 않아 소음이 없었으며 PC 컴포넌트중 온도가 높아지면 팬이 동작하는 제로팬 기능과 유사한 동작방식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영상 시청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시엔 환경에 따라 팬이 돌지않거나 팬이 조용하게 동작하며 도서관과 같은 환경에서도 노트북의 소음으로 주변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소음도를 보였습니다.






Lenovo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를 활용해보니 사무용 노트북이나 인강용 노트북으로 활용하기 적합했습니다.

15.6인치 디스플레이로 텍스트 기반의 문서작업에 걸맞는 크기를 지녔고 풀사이즈 키보드 레이아웃, 터치패드 위치 등 사용자에게 잘 맞게끔 구성했습니다. 최근 재택근무, 원격회의, 온라인 수업 등으로 웹캠을 활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는데 프라비어시 웹캠은 사생활 보호에 이점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내부 구성은 NVMe SSD를 포함하여 최대 3개의 저장장치를 확보할 수 있어 노트북을 기준으로 볼때 확장성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성능은 동영상 시청이나 문서 작업등으로 답답하거나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준으로 낮은 프로세서 TDP와 Lenovo의 쿨링솔루션으로 유휴상태에선 팬이 돌지 않고 팬의 소음도 또한 조용한 편에 속해 도서관과 같은 정숙한 환경에서도 사용에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Lenovo L3-15IML 81Y3003CKR 아이디어패드의 가격을 고려한다면 가성비 노트북 라인업으로 적합하며 고가의 노트북이나 울트라북 등 문서작업, 웹검색 등을 목적으로 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살펴볼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849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