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pace/프로젝트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 제작 완료?

가끔씩 필드테스트 등으로 키보드를 다룰 일이 많다보니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봤습니다.

프로그램 구상 당시 소기의 목적은 키값을 확인하는 일련의 과정보다 아닌 각 키마다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매크로를 만들어 다양한 툴에 편리하게 대응하기 위함이였으나..  후킹(Hooking) 기능이 갖춰지는 것이 먼저였고 키보드 후킹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키보드 테스터 기능도 넣어두면 좋겠다는 생각에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위와 같습니다. 

보편적인 풀배열 윈도우 키보드 레이아웃으로 작성했습니다. UI 중앙엔 키보드 레이아웃을 두고 키보드 레이아웃 위엔 다양한 키보드 상태값을 나열했습니다. 






좌측 상단의 키보드 상태값은 키를 누르거나 뗀 상태와 동시 입력 카운터, 키를 누르거나 뗀 시간을 뒀습니다.

요즘 출시하는 대다수의 키보드들은 모두 동시입력을 지원하지만 수년전만 해도 동시입력이 제한적인 키보드가 즐비했던만큼 키보드 테스트를 함에 있어 꽤나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옆 상태값은 키보드 코드로 Win Code, BIOS Code, 키 이름으로 뒀습니다. 키 이름은 키보드 폰트이자 본 프로그램의 레이아웃에 해당하는 값을 넣었습니다.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의 활성화 유무도 구분할 수 있게 꾸려봤습니다.

간혹 일부 키보드에서 활용 빈도가 낮은 Scroll Lock LED 인디케이터가 생략되는 등 키보드 상태값을 정확히 체크하기 힘들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키보드를 처음 구매하는 유저가 키보드 입력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체크해보려면 키를 하나씩 눌러가며 테스트해야합니다.

이때 Record 모드로 전환해 키를 누른 자리엔 키를 떼더라도 눌렸던 자리인지 구분하기 쉽도록 키 레이아웃 색상을 반전시켜 표현해봤습니다. 


추가로 Unlock, Lock 기능은 키보드의 입력을 막는 기능으로 키보드 테스트중 불필요한 키 입력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텍스트가 입력되는 등의 문제를 막고 원없이 키보드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넣었습니다. 잠금 상태에선 프로그램 조차 Alt + F4로 꺼지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





키 매크로 기능과 키보드 테스터 프로그램을 분할하거나 키보드 테스터 기능만 살린 라이트 버전으로 따로 배포할지는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복잡하고 사용자에게 필요없는 기능없이 깔끔한 단일 프로그램을 원하는 분들도 많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