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체리 MX BOARD 3.0S RGB (핑크) 키보드 리뷰


기계식 스위치의 대명사 체리(CHERRY)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 제품군에서도 상위 포지션에 위치한 키보드에 적용되던 스위치로 십수년째 많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체리사에서 완성형 키보드까지 제작한 체리 MX BOARD 3.0S RGB (핑크) 키보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키보드는 여느 키보드와 달리 보강판이 없는 무보강 키보드로 딱딱한 타건감 보다 소위 바닥을 때리는 느낌을 최대한 피하게끔 제작되어 타건감이 무척이나 기대되는 키보드입니다. 게이밍 키보드의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RGB LED부터 전용 소프트웨어까지 갖추고 있어 기계식 키보드에 한정시켰을땐 비싸다고 느낄 수 있으나 체리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 제품군의 가격대를 고려했을때 꽤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더불어 핑크색상의 유니크함까지 더해 핑크 색상의 PC컴포넌트를 세팅하는 유저나 아기자기한 느낌을 선호하는 유저에겐 매력적인 색상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체리 MX BOARD 3.0S RGB (핑크) 키보드를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 패키지박스.






피씨디렉트에서 유통하는 키보드로 패키지박스를 보관하지 않는 유저라면 해당 씰을 키보드 본체에 붙여 추후 제품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밀봉씰.






이번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는 핑크색상 프레임 및 키캡, 체리 MX 갈축 스위치가 적용되었고 키캡 레이아웃은 한글(한/영)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 본체. 키보드 프래임부터 키캡,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핑크색상으로 통일된 색감을 보입니다. 진한 핑크색이라기보다 파스텔톤의 핑크색상이 가미되어 진하다는 느낌보다 은은한 색감을 보였습니다.






(Option)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에 맞는 먼지 커버. 실리콘 타입으로 키보드 형상에 맞춰 제작되었으며 체리 키보드 쇼핑몰을 포함하여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키배드 영역, 방향키 영역 등 보편적인 풀 배열 키보드가 적당한 이격을 둔 것을 고려했을때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은 꽤나 컴팩트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키보드 본체와 동일한 색상으로 노이즈 필터와 체리로고가 각인된 A타입 USB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ABS 파스텔톤 핑크색 키캡. 






키보드 최상단 펑션키 영역엔 체리 키 등을 포함하여 멀티미디어, LED 관련 키가 마련되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방향키 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 하판도 동일한 핑크색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구성되었고 각 모서리 영역에 미끄럼 방지 범폰이 부착되었습니다.  






(Option) 키보드 높이 조절은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받침대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기준 앞서 살펴본 먼지 커버를 포함하여 받침대까지 키보드 구매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를 구매하는 유저분들은 참고 바라겠습니다. 





하판 알루미늄 프레임에 위와 같이 걸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서 볼때 일반 키보드와 달리 독특한 프레임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프레임 형상을 따라 힘이 전달되어 무보강 키보드엔 잘 어울리는 구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았을땐 플랫한 느낌의 키캡 각도를 지닙니다.  






(Option) 높이 조절대를 활용하였을땐 일반 키보드의 높이 조절대를 활용한 정도의 각도를 보입니다. 










후면 USB 단자는 탈착 가능한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키캡 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을 제거했을때 모습입니다.  키캡 리무버를 구성품으로 동봉하지 않은점은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보강판이 존재하지 않는 무보강 키보드의 특징답게 스위치와 아래에 위치한 흰색 PCB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뛰어난 기판 설계능력으로 제작된 덕에 무보강 구조로 제작된 키보드는 타건할때 바닥을 치는 딱딱한 느낌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캡은 이중사출 ABS키캡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키캡 아래 사출 영역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키캡 품질은 뛰어난 편에 속했습니다.  표면은 마찰력이 높다기보다 부드러운 느낌의 질감을 지닙니다. 






체리MX 갈축 스위치.  방진축 기준 상단에 RGB LED가 적용되었고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신형 무보강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었으며 윤활처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를 살펴보며 꽤나 인상깊었던 부분은 프레임 구조였는데요, 무보강 구조뿐만 아니라 하판의 디자인과 하판과 PCB를 고정시키는 구조가 나사 체결 구조가 아닌 점이였습니다. 






체리 MX 갈축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들을 두루 사용해봤지만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의 경우 바닥을 치는 느낌이 매우 적었습니다. 

기계식 스위치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스트로크 영역을 찾는데 과도한 힘을 주거나 바닥을 때리는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런 행동을 장시간 진행할 경우 손까락 끝마디에 부하가 많이 실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곤 합니다. 무보강 구조의 키보드는 이런 단점을 잘 상쇄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전반적인 타건 느낌 또한 딱딱하다, 단단하다는 느낌보다 부드럽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풀 알루미늄 키보드와 같이 단단한 느낌을 주는 키보드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리라 보고 부드러운 타건감을 지향하는 분들이라면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의 타건감이 좋게 다가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전원 인가시 LED가 환하게 비춰주며 빛의 확산에 유리한 흰색 PCB가 적용되어 폰트를 포함하여 키캡 주변에 LED가 잘 비춰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흰색 LED로 표현됩니다. 








키보드 입력 결과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어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 홈페이지의 서비스탭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CHERRY Assistant 프로그램 활용 영상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크게 LED탭과 키보드 키 설정탭으로 나뉘며 영상 아래 본문에서 보다 상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CHERRY Assistant 프로그램 UI 입니다.

메인 UI와 작은 아이콘 모음으로 분리된 형태로 표현됩니다. 이미지 우측 상단의 아이콘 모음은 팝업UI처럼 활용할 수 있으며 자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LED 조절은 RGB LED에서 많이 사용되는 웨이브, 스펙트럼 모드를 포함하여 다양한 색상 모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커스텀 모드는 각 키마다 색상을 개별 지정할 수 있으며 LED의 선택폭을 고려했을땐 타사 키보드와 궤를 달리합니다. 






유저 키 탭은 각 키별로 개별지정이 가능합니다.  타사 키보드의 경우 한정적인 조합키 형 매크로 또는 버튼으로 구성된 반면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는 모든 키에 키, 매크로, 텍스트, 부가기능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기록형 매크로가 적용되었습니다. 






텍스트를 작성하고 지정키(이미지의 경우 D키)를 눌렀을때 텍스트 형식의 키가 눌려지는 방식입니다. 






플레이어 항목에는 멀티미디어 키 모음이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의 폴링레이트나 LED 밝기는 우측 상단의 KB Setting 탭에서 조절가능합니다. 






각 키들을 얼마나 눌렀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 입력 횟수에 따라 붉게 표현됩니다. 꽤나 재미있는 기능이였습니다.






무보강 키보드를 처음 접하며 신선한 타건감과 완성도 있는 키보드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사가 없는 체결방식과 더해 무보강 구조의 체리 MX BOARD 3.0S RGB 키보드는 부드러운 타건감을 지녀 딱딱하거나 단단한 느낌의 타건감을 지양하는 유저에겐 이상적인 키보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프레임부터 키캡,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파스텔톤 핑크색상의 키보드는 색감이 과한 느낌이 없었고 RGB LED의 조명 효과는 개별 LED설정 기능을 포함하여 부족함 없는 조명효과 기능이 보여줬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의 경우 지정키, 매크로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키마다 독립적으로 지정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기능면에선 타사 키보드 소프트웨어와 궤를 달리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작성일 기준 10만원이 넘는 가격대로 결코 저렴하다고 할 순 없지만 체리MX 스위치가 적용되고 기능면에서 뛰어난 제품이기에 적당한 가격대로 형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피씨디렉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752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