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키크론 K1 V4 텐키리스 87키 맥호환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리뷰


87키 텐키리스 키보드, 블루투스 지원, 맥&윈도우 레이아웃을 모두 지원하는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키보드인 키크론 K1 V4 텐키리스 87키 맥호환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이하 키크론 K1 V4 키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펀딩으로 입지를 다지며 성장한 키크론은 키크론 K1(Keychron K1) 라인업으로 일반적인 풀배열 키보드를 포함하여 텐키리스(84키), 컴팩트 100키 등 범용적인 레이아웃부터 컴팩트한 레이아웃을 지닌 키보드를 선보였습니다.

해마다 버전업을 하며 레이아웃을 기반으로한 라인업은 유지하면서 내외적으로 개선을 시키며 내실을 다지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으며 모든 라인업에서 윈도우&맥 호환, 무선(블루투스)를 지원해 일반적인 유선 기계식 키보드와는 궤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키크론 K1 V4 키보드를 언박싱하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크론 패키지박스.

텐키리스 레이아웃의 기계식 키보드로 키보드 레이아웃이 꽤나 고급스럽게 프린팅되었습니다. 






87키 텐키리스 버전 키크론 K1 V4 키보드는 크게 LED의 종류(White, RGB), 스위치 옵션(적축, 청축, 갈축)으로 구분됩니다.






키크론 K1 V4 키보드의 주요 특징.






키크론 팜플렛, 정품씰.








팜플렛엔 키크론 키보드 제품군의 외형과 간략한 소개 및 스위치의 특성이 나열되었습니다.

키크론의 전체적인 제품군을 간결하고 빠르게 살펴볼 수 있고 기계식 스위치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에게 각 스위치별 특징 및 적용 제품군을 해시태그로 표현했습니다.

키크론 키보드가 처음인 유저,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접하는 유저에겐 향후 제품선택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보입니다.










구성품은 키캡 리무버, C타입 유선 케이블, 윈도우 키캡으로 구성되었으며 키보드 기본 구성으론 맥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케이블 단자는 USB A to C타입으로 키크론 K1 V4 키보드엔 C타입 단자를 연결합니다.










키크론 K1 V4 키보드 외형.

검은색 하우징에 투톤 컬러의 키캡 및 포인트 ESC 키캡으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텐키리스 키보드의 컴팩트함과 비키타입 키보드의 깔끔함을 한껏 강조하는듯 하우징 전반에 걸쳐 여분의 공간없이 딱 맞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P타입 스위치 및 키캡.

이전 버전의 키크론 K1 키보드에선 평평한 형태의 키캡이 적용되었으나 개선판인 이번 키크론 K1 V4 키보드는 손가락의 형상에 맞춰 곡선형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봤을때 슬림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무선 키보드에 걸맞게 수납면에서도 높은 이점이 보일 것 같습니다.








바닥면은 모서리 부근에 미끄럼 방지 범폰이 부착되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높이 조절이 불가하다는 점인데요, LP타입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자 누락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 슬라이드 타입 스위치는 유선, 무선(블루투스) 변경 스위치, OS 선택 스위치로 구분됩니다. 

개선판인 키크론 K1 V4 키보드 블루투스 버전 5.1을 지원하며 최대 3개의 디바이스에 멀티페어링이 가능합니다. 






키크론 K1 V4 키보드의 특징중 하나인 맥 레이아웃 키캡.






인디케이터는 ESC, F1 키 사이에 위치하여 Caps Lock, 배터리 상태 LED가 마련되었습니다. 

방향키 근처에 빈 공간이 있어 인디케이터를 두기에 충분하지만 이편이 조금 더 깔끔한 외형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키캡 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을 제거해봤습니다.








로우 프로파일(LP) 타입 게이트론 갈축 스위치.

보편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구조와는 다른 형태를 보입니다. 






키캡은 ABS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표면은 PBT키캡에 가까운듯한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으며 보급형 키보드에 적용되곤 하는 ABS 키캡과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가장 비슷한 느낌이라면 펜타그래프 타입 노트북의 키캡의 표면과 유사합니다. 






LP타입 스테빌라이저. 별도의 윤활처리는 없었습니다.






보강판에 체결된 나사를 풀면 분해가 가능합니다.








하우징 하판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무선 키보드의 경량화와 강성 모두를 챙겼습니다.






리튬 폴리머 타입의 배터리가 내장되었으며 2000mAh 용량으로 키크론 K1 V4 키보드 화이트 버전의 경우 LED를 끈 상태에서 최대 190시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블루투스 키보드의 배터리 용량을 비교해본다면 부족함 없는 용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컴팩트한 디자인에 맞게 주요 소자는 키보드의 방향키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선 통신 모듈로 (좌상단)CYW20730 칩셋이 탑재된 모듈이 적용되었으며 ARM MCU로 추정되는 (우상단)HFD48KP500 MCU이 적용되었습니다.

(좌하단) 리튬폴리머 1셀 충전회로 및 (우하단) C타입 단자.






PC에 연결시 Keychron K1으로 디바이스 인식이 됩니다.

사용 설명서에 따라 손쉽게 페어링할 수 있으며 PC 이외 맥북, 아이패드, 스마트폰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압으로 체리MX 갈축 스위치 대비 부드러운 구분감과 보강판을 때릴때 느낌은 딱딱한 느낌보다 부드러운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영상 사운드보다 실제 타건했을때의 소음은 낮은편이며 일반 기계식 스위치의 스위치 긁는 느낌이 없어 펜타그래프의 타건감과도 유사합니다.






LED는 방진축 기준 상단에 표현됩니다.






밝기는 4단계로 구분되며 모든 폰트에 LED가 투과됩니다. 





 

LED 모드는 18가지로 색상 전환이 부드럽게 전환되며 부족함 없는 표현력을 보였습니다.






컴팩트한 무선 텐키리스 키보드에 잘 부합하는 키보드였습니다. 텐키리스 배열에 딱맞는 알루미늄 하우징을 포함하여 로우파일 스위치 및 키캡과 함께 유무선 모두 지원하여 노트북같은 포터블 디바이스와 궁합도 좋습니다.

LED는 단색이지만 18가지의 LED 모드로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였으며 2000mAh의 충분한 배터리 용량으로 장시간 무선 키보드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기존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던 유저의 경우 LP타입 스위치에 일정시간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이번 키크론 K1 V4 키보드에 적용된 게이트론 LP 갈축 스위치의 경우 오피스 환경에도 적당한 키감을 느끼며 정숙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로써 거의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소프트웨어의 부재였으며 추후 버전 개선이 된다면 키크론 통합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매크로나 키설정을 조금 더 유연하게 가지면 보다 넓은 활용도와 완성도를 보여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퀘이사존 필드테스트를 통해 지티기어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keychro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