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리안리 UNI FAN SL120 리뷰


ARGB LED가 PC시장에 스며든 후 어느덧 쿨링팬에도 ARGB LED가 적용된 제품들이 자리잡기 시작했고 많은 유저들이 마더보드, 또는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역동적인 LED 효과를 뽐내곤 합니다.

일반적인 ARGB쿨링팬의 경우 쿨링팬 단자를 포함하여 ARGB LED 단자까지 연결하는 케이블의 수가 기존 쿨링팬 대비 두배가량 늘어 선정리 또한 곤욕을 겪곤 하는데요, LIAN LI UNI FAN(유니팬)의 경우 이런 단점들을 최소화 하고 일괄적으로 LED 조명효과를 연동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쿨링팬 단자, ARGB LED 단자를 컨트롤러, 마더보드의 단자 및 케이블에 각각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USB 단자처럼 쿨링팬간 금도금 접점을 두고 손쉽게 확장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였는데요, 이런 구조덕에 케이블 수를 극적으로 줄임과 동시에 ARGB LED의 특성을 한껏 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과 함께 리안리 UNI FAN SL120의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120 패키지 박스입니다.

SL120 팬 간 커넥터 연결없이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ARGB LED가 적용된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UNI FAN SL120 패키지 박스엔 총 3개의 UNI FAN과 팬/ARGB LED 컨트롤러가 동봉되었습니다.






서린씨앤아이 정품 홀로그램씰.








120mm 팬 규격으로 800~1900RPM, 풍압 2.54mm H20, 풍량 58.54 CFM, 17~31dB의 소음도를 지니며 베어링 타입은 FDB(Fluid Dynamic Bearing)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펙상 팬의 주요 특성은 높은 풍압에 집중되었으며 라디에이터팬, 저압 시스템의 배기용 팬으로 적합한 특성을 지닙니다. 






팬과 컨트롤러를 제외한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팬당 4개의 나사와 1개의 커넥터로 구성되며 컨트롤러에 부착하는 자석 테이프 및 양면 테이프와 ARGB LED 및 컨트롤러의 전원,USB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120은 전용 소프트웨어도 지원하는데요, 컨트롤러 내부 MCU와 USB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팬의 색상이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UNI FAN SL120 전용 팬/ARGB LED 컨트롤러입니다. 

크게 4개의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당 최대 4개의 팬을 구성할 수 있으며 도합 16개의 팬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UNI FAN SL120 쿨링팬의 외형입니다.

최근에 살펴봤던 리안리의 AIO 수냉CPU쿨러인 GALAHAD처럼 알루미늄 소재가 팬의 여러곳에 적용되었습니다. 






총 7개의 블레이드가 구성되었으며 팬 허브 영역엔 알루미늄 커버가 부착되었습니다. 






쿨링팬 동작 레벨은 12V, 0.18A로 120mm 팬들중 소비전력이 낮은편에 속하며 ARGB LED는 5V 입력전압에 최대전류 0.65A의 값을 지닙니다. (LED 백색 최대밝기, 쿨링팬 최고속일때 소비 전력은 3.5W입니다.)








각 모서리마다 방진댐퍼가 마련되어 소음을 감소시킵니다. 






리안리의 알루미늄 사랑은 쿨링팬에서도 이어집니다.  PC 구성시 육안으로 쉽게 보이는 측면부는 알루미늄 커버를 덧대어 깔끔한 느낌을 더합니다.






쿨링팬의 두께는 25mm를 조금 넘는 수준이였습니다. 






UNI FAN SL120 쿨링팬의 연결은 금도금 접점부를 통해 팬과 LED의 전력, PWM 신호, ARGB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최근 출시하는 고가형 케이스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요, 케이스의 전면부 패널에 ARGB LED가 적용되며 패널 분리가 가능한 케이스들은 UNI FAN SL120의 연결방식과 유사한 구조를 취합니다.( ex: 리안리 LANCOOL II)






접점이 위치한 영역엔 위와 같은 기호를 볼 수 있는데요, 좌측 이미지에서 오른쪽 이미지로 팬을 이동시키면 고정되며 분리할때엔 역순으로 진행한 후 분리할 수 있습니다. 






팬을 연결하는 방식은 매우 편리했습니다. 접점이 닿게끔 적당한 힘을 줘 붙인 후 걸쇠에 걸리게 맞춰주면 됩니다.






리안리 UNI FAN SL120 쿨링팬을 연결한 후 모습입니다. 팬간 고정력이 높아 PC 빌드과정에서 특수한 상황이나 부득이하게 팬을 장착할 나사공간이 부족할때도 팬의 진동이나 외력으로 인해 팬이 분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고정력을 지녀 커스텀 PC케이스 등 여러 환경에서 일반적인 120mm쿨링팬 대비 높은 확장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쿨링팬끼리 연결하는 단자와 유사한 형태의 금도금 단자가 마련되었으며 고정하는 방식도 걸쇠에 맞춰 적당히 밀어 넣으면 고정됩니다.

이때 120mm 쿨링팬의 규격대비 단자영역에서 조금 더 튀어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쿨링팬 장착 영역에서 여분의 공간이 전무한 상황에선 간섭이 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케이스에선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쿨링팬 3개에 연결하는 단자는 위와같이 ARGB LED 케이블(3핀), 쿨링팬 케이블(PWM 4핀)만 필요하며 위 케이블들은 컨트롤러에 연결됩니다.






앞서 살펴본 컨트롤러를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룹당 4핀 팬 커넥터(4핀 PWM)와 ARGB LED 커넥터(3핀)으로 구성되며 좌/우측에 두 그룹씩 마련되었습니다. 

각 그룹마다 최대 4개의 UNI FAN SL120을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16개의 팬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팬 컨트롤러나 팬 허브의 경우 확장 범위가 한자릿수대에 머무는 반면 UNI FAN SL120은 폭넓은 쿨링팬 확장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팬을 수십개 배치하는 커스텀 유저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PC 시스템에선 단일 컨트롤러로 케이스의 모든 영역의 팬을 한번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팬컨트롤러에 필요한 전력(좌측 4핀), 전용 소프트웨어 활용에 필요한 USB 단자(중앙 4핀), 마더보드와 연동되는 ARGB LED단자(우측 3핀)으로 구성됩니다.







팬 컨트롤러는 케이스에 기본 구성된 팬 컨트롤러나 저가형 팬 허브와 달리 MCU 및 4개의 스위칭 IC가 실장되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팬의 속도, LED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MCU는 ENE사의 6k7750 USB MCU가 적용되었으며 그룹당 TI사의 CD4066B CMOS 타입 스위치가 적용되었고 퓨즈도 각 그룹당 하나씩 마련되어 일정수준 팬을 보호하는 회로를 갖췄습니다.


이어서 팬을 장착하고 LED 동작 및 전용 소프트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UNI FAN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는 위와 같습니다.

UNI FAN 탭의 세부 항목으로 컨트롤러에서 지원할 수 있는 팬의 최대 갯수(16개)가 표시되며 그룹당 팬 속도 및 LED 조명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UI 좌측 탭에 빈 공간도 많이 느껴지지만 향후 리안리의 여러 제품군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조작할 여지도 보여 향후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L-Connect는 실시간으로 컨트롤러와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현재 팬의 속도를 모니터링하며 UI에 표현합니다.

팬 속도 조절은 마더보드의 PWM신호를 받아 일괄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저소음 모드, 고속 모드, 최대 속도, 수동 조절로 나뉩니다.

RPM 범위가 800~1900RPM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저소음 팬부터 튜닝용 팬, 라디에이터용 팬 까지 무리없이 지원합니다.

800RPM에선 옆판을 닫았을때 매우 낮은 소음으로 집중하지 않으면 들리지 않을 수준의 소음, 1900RPM의 경우 제품 DB에 근사한 소음도를 보였으며 기본적인 팬의 특성이 높은 풍압을 장점으로 삼아 제작된 만큼 라디에이터, 저압 시스템의 배기팬(후면팬) 용도로 적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ED 조명효과는 마더보드의 LED Sync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일괄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컨트롤러의 내장 조명효과도 레인보우 모드를 포함하여 14개의 조명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LED 조명효과를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도 동작이 확인되어 완성도 높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후 조금 더 개선시켜 ARGB LED의 실제 동작과 소프트웨어 상의 표현이 일치하게 표현된다면 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ARGB LED는 팬의 가장자리 영역에 표현되며 팬 허브 및 블레이드 영역에 LED를 생략시킨 대신 다수의 LED가 가장자리 영역에 배치되었습니다.

가장자리 영역 양쪽엔 데이지 체인 형태로 LED 회로가 나뉘어 팬 허브를 기준으로 색상이 대칭되고 팬 간 색상 전환은 접점을 통해 순차적으로 ARGB LED 데이터가 이동하며 색상 표현이 이뤄지며 팬의 경우 PWM 시그널로 그룹당 속도를 일치시켜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팬이 이어진 구조로 결합되는 만큼 케이스의 팬 가이드 홀의 간섭도 체크해봤으나 필자의 케이스에선 홀이 길게 뚫려있어 장착에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일전에 살펴봤던 리안리 STRIMER PLUS RGB 케이블에서도 느꼈지만 최근 리안리 제품군 중 ARGB LED가 적용된 제품들은 제품에 실장되는 LED 아껴 색상 표현만 한다는 느낌보다 부족함 없이 LED를 넣어 제품의 완성도에 집중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완성도 높은 쿨링팬이였습니다.

연결 단자가 접점 구조로 설계되어 팬간 케이블없이 연결이 가능해 4개의 팬에서 2개의 케이블(팬 속도/ LED 조절)만 사용되었습니다.

선정리시 불편함도 줄이고 컨트롤러당 최대 16개의 팬 확장이 가능해 팬의 ARGB LED나 추가되는 팬의 수에 제약이 없어 일반적인 PC 케이스에선 UNI FAN의 컨트롤러 하나로 모든 영역의 팬을 수용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UNI FAN은 단순히 ARGB LED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로 팬 속도 조절, 다양한 LED 조명효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마더보드와 연동하여 일괄제어도 가능했습니다.

팬의 스펙 또한 120mm 팬들 중 부족한 부분이없는 고급형 팬의 모습을 보여줬으며 높은 풍압을 활용한 라디에이터 팬, 배기용 팬에 가장 잘 어울리며 풍량 및 소음도 등 전반적인 사양이 준수하여 PC케이스의 여러곳에 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인 L-Connect 선보인만큼 향후 리안리의 여러 제품군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묶어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08339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08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