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마이크로닉스 MANIC X300 마닉축 엣지 RGB 기계식 키보드 리뷰


다년간 마이크로닉스에선 MANIC X시리즈의 기계식 키보드를 선보였으며 광축 스위치, 기계식 스위치로 분류하여 많은 라인업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키타입의 깔끔한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인 마이크로닉스 MANIC X300 마닉축 엣지 RGB 기계식 키보드(이하 MANIC X300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닉스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마닉 2세대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MANIC X300 기계식 키보드는 보강판이 잘 노출되는 비키타입 키보드의 특성을 고려해 키보드 측면 전역에 알루미늄 가공 및 LED를 배치하여 화려한 느낌과 깔끔한 느낌을 한번에 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과 함께 MANIC X300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NIC X300 기계식 키보드의 패키지 박스입니다.

키보드의 외형이 잘 나타나며 기계식 스위치와 RGB LED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마닉 2세대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MANIC X300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는 적축으로 마닉 2세대 기계식 스위치는 청축, 갈축, 적축으로 구분됩니다.








구성품은 사용설명서, 키캡 리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MANIC X300 기계식키보드의 외형입니다.

키보드 상판을 포함하여 키캡, 케이블이 모두 검은색 색상으로 통일감을 줍니다.






케이블 구성은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 노이즈 필터 케이블 스트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키보드를 보다 깔끔하게 표현해주는 엣지 라인. 이러한 가공 기술을 일각에선 다이아몬드 커팅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알루미늄 후처리 공법으로 아노다이징 샌딩처리된 모서리 영역에 포인트를 주기 좋은 공법입니다.








키보드 키캡은 ABS 재질로 이중사출 처리되어 LED 점등시 폰트에 빛이 확산되는 구조입니다.






다양한 LED 모드를 포함하여 각종 멀티미디어키는 FN키 조합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특정 명령어에 관한 폰트는 프린팅되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좌측부터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Window Lock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게이밍 유저에게 필요한 기능인 윈도우 락 키는 FN + Window 키로 윈도우 키 잠금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하단 영역은 사선 형태로 포인트를 줬으며 각 모서리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마련되었습니다. 






높이 조절대는 위와 같이 한 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조절대 끝은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었습니다.








높이 조절 전후로 경사각이 크게 잡히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요, 비키스타일 키보드의 특징으로 키보드 하우징의 두께가 얇고 높이 조절대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엔 꽤나 평평한 형태로 일정수준 경사각을 주고 키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높이 조절대 사용이 불가피합니다.








키캡 리무버를 사용하여 키캡을 제거해보겠습니다.









키캡을 제거하면 마닉 2세대 기계식 스위치(적축)이 확인됩니다. 

방진축의 색상에 따라 스위치가 구분되며 적축을 포함하여 청축, 갈축 스위치로 구분됩니다.






손가락이 닿는 키캡 상단부 마감은 폰트가 흐리거나 사출 마감이 깔끔했지만 키캡 하단 및 내부 영역은 부분적으로 부족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키 스타일 키보드인만큼 키보드 관리에 편한 이점이 있고 키보드 상판 여러곳에 하단 프레임과 고정되는 나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키보드 측면에 LED와 광확산 프레임이 내장되어 측면 엣지 라인을 조금 더 화려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MCU는BYK816이 실장되었습니다.

해당 국내 여러 키보드의 ODM, OEM 키보드에서 자주 보이곤 합니다.






PC에 연결한 후 모습입니다.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에서 보이던 레인보우모드(스위치당 단색 LED 실장)이 아닌 스위치마다 RGB LED가 내장되어 여러가지 RGB LED 연출이 가능합니다.






적축 스위치의 느낌이 잘 나타며 스위치의 압은 체리 적축 스위치 대비 조금 더 무거운 느낌이 들지만 경쾌한 타건감은 그대로 이어가는 느낌입니다. 체리 적축 스위치가 너무 가볍게 느껴지거나 적당한 압을 지니는 리니어 스위치를 원하는 유저에게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붉은색 LED로 점등됩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확산 패널이 없어 가까운 위치의 LED 인디케이터가 점등시 다른 LED인디케이터도 부분적으로 빛이 비춰졌습니다.






단색, 숨쉬기 모드를 포함한 다채로운 LED 조명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가격대를 고려했을때 보급형 키보드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지만 LED 조명효과에서 조금 더 이점을 지녔습니다.






측면부는 고정 색상으로 숨쉬기 모드 등 간략한 LED 모드를 지원합니다.






마닉 2세대 스위치의 색다른 키감을 느끼기에 적합한 키보드였습니다.

체리 적축 스위치대비 압이 조금 더 높은 느낌이 들지만 과하지 않고 경쾌한 느낌이 유지되어 적당한 키압과 리니어 스위치를 원하는 유저에게 적합합니다.

보강판을 알루미늄 소재로 적용하고 깔끔한 테두리 마감으로 비키 스타일 키보드에 적합한 외형을 지닌 점 또한 장점이였습니다.

키캡 내부 사출 흔적이나 LED의 인디케이터의 완성도가 조금은 부족하지만 이를 만회할만한 요소들(윈도우 락 등)이 있어 게이밍 키보드로서 크게 부족한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적당한 키압을 지니며 리니어 기계식 스위치, 비키타입 RGB LED 키보드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키보드입니다.




해당 리뷰는 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085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