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Tips/신기술,IT정보,팁

ODROID-C4 출시

오랜만에 하드커널(HARDKERNEL)에서 ODROID 신제품인 ODROID-C4를 선보였습니다.

AMLOGIC 계열 ODROID 라인업중 가성비 라인업에 해당하는 SBC(Single Board Computer)로 이번 ODROID-C4는 경쟁모델인 라즈베리파이4 모델B(이하 라즈베리파이4)를 정조준하여 출시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드 폼팩터도 라즈베리파이4와 같은 85mm x 56mm크기를 지니며 I/O포트중 큰 공간을 차지하는 USB포트나 이더넷 포트 또한 레이아웃이 동일하다시피 설계되었습니다.  보드 치수만 간단히 유추했을때 라즈베리파이3 모델B+의 케이스, 각종 부품 및 서드파티 제품들간 높은 호환성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ODROID-C4의 모태격인 ODROID-C2 또한 라즈베리파이를 겨냥했던 만큼 ODROID 제품군에 친숙한 유져라면 ODROID-C2의 성능개선판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ODROID-C4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DROID-C4의 외형.

ODROID-C2의 개선판 답게 히트싱크가 기본탑재되었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에 준하는 소비전력으로 전력공급이 5V DC배럴잭에서 12V DC배럴잭으로 변경된 점도 확인됩니다.

라즈베리파이4를 포함하여 SBC의 전반적인 소비전력이 늘어나 전원단자를 변경하는 추세로 ODROID-C4 또한 이런 흐름을 피하진 못한 것 같습니다.









12nm 공정으로 설계된 Amlogic S905X3 프로세서(쿼드코어 Cortex-A55, Mali-G32 MP2 GPU)가 탑재되었고 Realtek RTL8211F 기가비트 이더넷 칩셋, VLI VL817 USB3.0허브로 총4개의 USB3.0 포트를 지원하는등 프로세서부터 I/O전반에 개선점이 많이 보입니다.

보급형 SBC에서 항상 아쉽게 느껴지던 메모리 용량은 4GB 기본 구성으로 삼성 DDR4(PC4-21333)이 모듈당 1GB구성, 보드 상단에 2개, 하단에 2개 배치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4의 가장 높은 옵션의 메모리용량이 4GB임을 고려할때 4GB라즈베리파이와 ODROID-C4의 양상이 그려질 것 같기도 합니다.






가격도 기대이상으로 저렴하게 출시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 제품격인 라즈베리파이4 4GB모델이 7만원대부터 시작하는 것을 고려했을때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도 ODROID-C2와 라즈베리파이 제품간 가격경쟁에서 조금은 아쉽다는 느낌도 받았는데 이번 ODROID-C4는 칼을 갈고 나온 느낌도 듭니다.

ODROID-C2를 사용했던 유저라면 40핀 GPIO핀도 호환되니 GPIO번호만 체크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GPIO만 따로 컨버젼 해서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저렴해서 좋다기보다 프로세서 성능도 ODROID-C4가 우세한 점은 라즈베리파이4를 구매해야할 큰 매력을 못느끼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특히 라즈베리파이나 ODROID같은 수만원 가량의 SBC의 경우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도 중요한데 아직까지 라즈베리파이 보드에서 eMMC와 같은 SD카드 이외의 스토리지 슬롯을 적용하지않은만큼 전반적인 보드 활용성은 ODROID-C4에 비해 뒤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물론 ODROID-C4가 모든면에서 우위를 지니진 않습니다.

라즈베리파이4부터 적용된 듀얼 HDMI 포트나 상대적으로 범용성 높은 전력공급 단자(Type-C) 등 ODROID-C4에서도 아쉬운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필자의 경우 듀얼 HDMI 포트로 2대의 모니터를 쓰는 큰 매력을 못느끼고 모니터 한대로 부족한 상황엔 기존 작업환경에서 원격제어 등과 같은 대체제를 활용하고 있어 종합적으론 ODROID-C4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본 바 입문용 가성비 SBC를 찾는 유저라면 ODROID-C4도 좋은 선택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오드로이드 포럼에서 얻을 좋은 정보도 많고 제품 기술 지원이 포럼을 통해 이루어지는 방식이라 여느 SBC 포럼에 비해 빠른 피드백이 가능해 SBC 입문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한국어 포럼도 따로 존재합니다.)

가성비 SBC로 ODROID-C2가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만큼 ODROID-C4에 대한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해당 정보 및 이미지는 아래 링크의 ODROID-C2 제품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hardkernel.com/ko/shop/odroid-c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