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CPU,VGA,RAM,MB

T-Force DDR4 Delta RGB 화이트 메모리 간단 리뷰


오늘은 화이트 시스템에 잘 어울릴만한 튜닝 메모리인 TeamGroup의  T-Force DDR4 16G PC4-25600 CL16 Delta RGB 화이트 (8Gx2) 서린 (이하 T-Force Delta RGB) 제품을 간략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최근까지 8GB 용량의 번들램 가격대가 4만원에 육박했던만큼 T-Force Delta RGB의 가격이 크게 부담스럽게 다가오지 않은 점도 있었고 무엇보다 밋밋한 느낌이 없는 튜닝메모리라는 점에서 필자의 마음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얀색 방열판과 더불어 마더보드와 연동할 수 있는 RGB LED등 외적으로 시스템을 꾸리기에 이상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었고 번들램 대비 더 높은 동작클럭을 지녀 부분적으로 성능상의 우위를 지니기도 합니다.






T-Force Delta RGB 듀얼 키트 구성.

총 16GB 용량으로 DDR4 3200MHz , CL 16-18-18-38 스펙을 지닙니다.






서린씨앤아이 홀로그램 씰.

메모리만 사용하고 제품패키지를 보관하지 않는 유저라면 해당씰을 메모리에 붙여서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팀그룹 밀봉씰. 






T-Force Delta RGB는 TeamGroup의 RGB 프로그램을 통해서 메모리의 LED를 조절할 수 있고 RGB LED 솔루션을 갖춘 마더보드 제조사의 프로그램간 연동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ASUS의 AURA SYNC, 기가바이트의 RGB Fusion 등을 지원합니다. (지원범위와 관련된 내용은 본문 최하단 제품정보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T-Force Delta RGB의 외형입니다.

흰색 알루미늄 합금 히트 스프레더가 넓은 영역으로 형성되었으며 가장자리를 따라 RGB LED 확산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 확산바는 DDR4 슬롯의 걸쇠부분을 적당히 가려주는 수준으로 메모리의 PCB 영역보다 조금 더 넓게 설계하여 불필요한 구조물의 노출은 가려주고 LED로 부터 표현되는 빛을 더 넓은 범위에 확산시켜줍니다.








T-Force Delta RGB 메모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걸쇠를 누를 수 있는 영역을 제외하면 넓은 영역에 LED 확산바가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높이는 49mm로 메모리의 높이가 높다고 할 순 없는 수준이지만 크기가 큰 공랭식 CPU쿨러 등 메모리간의 간섭이 생길 CPU쿨러를 고를때 유의하여야 하며 상단 폭이 좁은 PC케이스와 수냉식 CPU쿨러를 사용할때도 간섭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팀그룹의 RGB LED 프로그램인 T-Force Blitz 프로그램을 팀그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해당 메모리가 적용하고자 하는 마더보드의 LED 프로그램과 호환가능하여 마더보드 프로그램으로 LED를 조절해봤습니다. 






기가바이트의 RGB LED 프로그램인 RGB Fusion을 활용했습니다.

마더보드, 그래픽카드 등 각종 부품과 연동하여 통일감 있는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각 부품별로 개별 LED 모드 등을 조절할 수 있지만 T-Force Blitz 프로그램으로 LED 마다 각각 색상설정이 가능한 점을 고려하였을때 마더보드 제조사의 프로그램에 따라 LED 조절 범위에서 제약이 있다는 점도 이번 시간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부팅 초기 상태에서는 위와 같이 레인보우 모드(기본값)으로 LED가 표현되며 LED 확산 영역과 Delta RGB 문구 중 RGB를 줄여 'R'로 표기한 부분에도 LED가 표현됩니다.






마더보드 RGB 프로그램을 통해 색상을 통일한 후 모습입니다. 

LED의 광량은 충분히 밝은 수준으로 흰색 부품들을 배치한다면 주변 부품들도 빛을받아 반사시킬 정도의 밝기입니다.






레인보우 모드로 설정할 시 RGB Fusion에서 T-Force Delta RGB 메모리의 레인보우 모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Color Cycle 모드로 활용하거나 TeamGroup의 T-Force Blitz 프로그램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Color Cycle과 레인보우 모드 혼용시 위 이미지처럼 ARGB LED의 첫번째 인덱스 R,G,B 값이 적용되므로 세부 설정을 원하는 유저라면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비교적 출시한 AMD X570 칩셋이 탑재된 보드 등에서 손쉽게 동작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O.C.P 기능을 통해 메모리 오버클럭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도 간편하게 설정 가능하며 외적으로 RGB LED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부분은 튜닝 PC를 구성하기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흰색 알루미늄 합급 히트 스프레더가 주변 조명을 잘 반사시키므로 단순히 흰색 색상을 포인트로 두는 것이 아닌 조명 색상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점은 LED 튜닝시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마더보드 제조사의 RGB 프로그램에 따라 세부적인 LED 조절이 불가능한점은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으나 TeamGroup의 LED 전용 소프트웨어인 T-Force Blitz 프로그램을 통해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Life time 워런티를 지녀 시스템 변경이 없는 이상 꾸준한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는 자비로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7320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