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CPU,VGA,RAM,MB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 리뷰


오늘은 흰색 시스템에 잘 어울릴만한 그래픽카드인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RGB LED가 포인트로 적용된 검은색계열 그래픽카드의 경우 빛을 발산하는 영역외엔 나머지 하우징이나 백플레이트 영역엔 취약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데요, 해당 그래픽카드는 팬 주변부 하우징부터 백플레이트까지 흰색으로 제작되어 주변부 LED의 빛에 따라 색이 자연스럽게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진행하며 마더보드간 ARGB LED설정, 조립후 외형과 함께 간단한 벤치마크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 패키지박스입니다.

RTX2070 Super 칩렛이 적용되었으며 RTX2070 Super 그래픽카드 제품군중에서 부스트클럭이 1800MHz대의 높은 클럭을 지니는 제품입니다.






총 3가지 팬이 적용되었고 기가바이트의 RGB LED 솔루션인 RGB Fusion 2.0을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 4년 보증기간 등록 방법, 드라이버 설치 CD로 구성되었습니다.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의 외형. 

쿨링팬 주변부 영역으로 흰색 하우징으로 내부를 감싼 형태며 재질은 플라스틱 소재로 추정됩니다. 





82mm 3열 쿨링팬이 적용되었으며 기가바이트에서 오래전부터 밀어오던 윈드포스 쿨링팬이 적용되며 그래픽카드 길이는 287mm로 일부 케이스에서 호환성 체크를 해볼법한 길이를 지닙니다.

방열핀의 핀 방향은 그래픽카드의 길이방향과 수직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으며 그래픽카드 위아래로 열기가 배출되는 구조입니다.






총 11개의 블레이드로 이루어졌으며 쿨링팬의 외형상 NVIDIA 900번대, 1000번대 윈드포스 그래픽카드에 적용되던 쿨링팬과 외형상 차이점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그래픽카드 두께는 PCI 슬롯 2열을 조금 넘기는 수준으로 RTX2070Super 칩렛의 TDP, 전원부 영역의 발열량을 고려하여 쿨링솔루션이 제법 두껍게 디자인 된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원인가시 LED가 점등되는 GIGABYTE(기가바이트) 로고. 






여러개의 방열핀이 크게 세 영역에 나뉘고 히트파이프가 그 사이를 연결하는 형태를 볼 수 있는데요, 히트파이프가 직접 GPU와 닿는 DTH(Direct Touch Heat Pipe)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DTH 방식은 그래픽카드 쿨링솔루션 뿐만아니라 CPU쿨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구조로 CPU나 GPU같은 발열원의 열을 히트파이프에 직접 닿아 열이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제조사의 경면처리 기술에 따라 냉각성능에서 이점을 보일 수 있으며 전원부 설계는 7+2페이즈 설계로 제작되었습니다.






PCI-E 전원 단자는 8+6핀 구조로 적용되었으며 단자 윗부분의 LED를 통해 전원인가시 전원 상태를 체크해볼 수 도 있습니다. 






히트파이프와 방열핀간 고정방식은 접합식으로 제작되어 관통형 고정방식대비 열전달에서 이점을 보입니다.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 그래픽카드의 큰 특징인 흰색 메탈 백플레이트.

하얀색 백플레이트가 주변부 LED 조명을 통해 색을 반사시키기 적합한 모습을 지닙니다.






후면부 단자는 3개의 DP포트와 1개의 HDMI포트로 마련되었으며 각 단자의 쉴드는 모두 금도금처리되었습니다.


이어서 LED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RGB Fusion 2.0을 지원하는만큼 기가바이트 보드의 RGB Fusion 소프트웨어를 참고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실행시 추가적인 설정없이 자동으로 그래픽카드가 할당되며 RGB Fusion을 지원하는 메모리도 함께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ED 전역설정 또는 개별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LED모드가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기본적인 LED모드들은 잘 꾸려져 있습니다.

각 LED모드마다 전환속도, 밝기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색상 설정은 8bit단위로 약 1670만개의 색상표현이 가능합니다.






GIGABYTE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 그래픽카드를 시스템에 적용한 후 모습입니다.

주변부 LED의 빛이 백플레이트 및 하우징에 반사되어 백플레이트의 색이 변하는듯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벤치마크도 진행해봤습니다.

벤치마크 진행시 소음은 시스템 팬보다 조금 더 들리는 수준이였으며 필자가 받은 그래픽카드가 준수한 덕인지 부하상태에서도 고주파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실내 온도 22도를 기준으로 유휴상태의 온도는 36도에서 최대 부하시 67도를 기록했으며 넓은 영역의 방열핀과 3열 쿨링팬의 효과가 잘 나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LED 조명을 잘 반사시켜 화려한 화이트 시스템을 꾸리고자 하는 유저라면 해당 그래픽카드가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넓은 영역의 쿨링솔루션과 82mm 3열팬이 적용되어 고부하시 GPU의 온도도 잘 잡아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국내외를 막론하고 윈드포스 쿨링팬에 대한 불량 이슈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므로 구동소음과 관련해서 민감한 유저라면 국내외 사례들을 충분히 확인하여야 겠습니다.

LED 설정은 RGB Fusion으로 잘 연동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다채로운 LED효과는 없었지만 부족하다고 느끼지 못할 정도의 LED효과를 갖췄으며 마더보드와 메모리 등 LED가 적용된 부품간 통합 제어는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리뷰는 자비로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8593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