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시소닉 FOCUS GOLD GM-850 Modular 간단 리뷰



CPU, GPU 등 고가의 제품들은 게임, 작업 등 컴퓨터를 활용할때 보다 좋은 성능을 내는만큼 요구하는 전력 또한 높고 이런 시스템을 활용하는 유저들은 장시간 컴퓨터를 활용하곤 합니다.

파워서플라이 또한 시스템 내부 여러 부품들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만큼 각 부품들에 대응할만한 파워서플라이를 많은 유저들이 찾고 있습니다.

오늘은 80Plus Gold인증을 받고 긴 보증기간을 자랑하는 시소닉(Seasonic) FOCUS Gold GM-850 파워서플라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델명에서도 우추할 수 있듯 850W의 공급전력, 7년간의 긴 보증기간,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시소닉 FOCUS GOLD GM-850 Modular는 여러 파워서플라이의 장점들을 모아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다양한 보호회로 및 기능들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진행하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구성품은 케이블 타이 및 케이블 스트랩, 파워테스터, 보증서 및 케이블 보관 파우치로 구성되었습니다. 






세미모듈러 타입의 파워서플라이로 마더보드 및 그래픽카드에 반드시 적용될 케이블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케이블들은 탈착형태로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시소닉 FOCUS GOLD GM-850 Modular 파워서플라이의 외형입니다.

케이블부터 파워서플라이 하우징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쳐 검은색 색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좌측엔 케이블 뭉치로 구성되었고 오른쪽엔 IDE, SATA 케이블과 여분의 PCI-E 케이블을 장착할 수 있도록 단자가 마련되었습니다.






쿨링팬은 120mm의 FDB 팬이 적용되어 긴 수명과 저소음 구동이 가능하며 유후상태에서는 500RPM미만의 속도로 정숙하게 구동하여 PC내부에 적용된 여러 쿨링팬들의 소음에 가려질 수준의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시소닉 FOCUS GOLD GM-850 Modular 파워서플라이 아래엔 각종 입출력 제원이 표기되었습니다.

보호회로 구성은 OPP(과부하보호), OVP(과전압보호), UVP(저전압보호), OCP(과전류보호), OTP(과열보호), SCP(단락보호)로 총 6가지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보급형 파워와 결을 달리합니다. 






측면엔 음각으로 패턴을 줬으며 제조사 및 제품명 문구가 프린팅되었습니다. 






배기구는 크기가 작은 벌집모양 통풍구가 마련되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마더보드 24핀을 제외하고 모두 플랫타입 케이블로 디자인되었으며 케이블 핀은 금도금 처리하여 접촉 저항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고가형 파워서플라이로 분류되는만큼 단자구성에도 꽤나 신경쓴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고가의 마더보드의 경우 CPU 보조전원을 8+4 또는 8+8 핀 구성으로 높은 CPU 전력에 대응하는만큼 시소닉 FOCUS GOLD GM-850 Modular는 8+8핀 구성으로 완벽히 대응하는 점 도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단자규격상 8핀 기준 약 30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지만 AMD X570 마더보드를 구매하여 오버클럭 및 PBO를 시도하려는 유저라면 마더보드의 CPU보조전원 단자를 고려하여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단하게 벤치마크도 진행해봤습니다.

5분간 RYZEN 3900X를 100%부하를 주며 전압을 체크해본 결과 3.3V입력은 3.33V, 5V입력은 5.01V로 측정되었습니다. 출력 레벨은 큰 변동없었고 파워서플라이의 팬 구동음은 매우 정숙한편에 속했습니다. 







고성능 시스템에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파워서플라이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케이블 정리용품, 파워테스터 등의 구성품을 포함하여 6가지 보호회로, 세미모듈러 디자인, 최근 출시하는 마더보드에도 대응가능한 단자구성과 금도금 터미널 등 다방면으로 고급형 파워서플라이에 걸맞는 구성을 갖췄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크기 또한 140x150x86(mm)로 일반 ATX파워 폼팩터에 각종 IC 및 소자를 꾸려 소형 폼팩터 기반의 작은 시스템이 아니라면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는 자비로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48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