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Sound

ASUS TUF H3 게이밍 헤드셋 리뷰


ASUS의 TUF 라인업은 마더보드에 이어서 주변기기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TUF 라인업의 특징인 견고함을 필두로 내세운 제품들은 고가의 제품들 보다도 보급기~중급기 제품들에 주로 적용되며 타사 제품군들 대비 내구성면에서 이점을 두고 제품의 강점을 내세우는 편입니다.

오늘 살펴볼 ASUS TUF H3 헤드셋은 TUF 라인업에 속한 제품으로 PC, 플레이스테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면서도 장시간 게이밍 유저에게 편안한 착용감을 전해주는 헤드셋인데요, 게이밍 유저에게 적당한 헤드셋인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TUF H3 헤드셋의 패키지박스.

헤드셋의 전반적인 외형이 프린팅되었으며 TUF Gaming 인증로고도 표현되었습니다.






ASUS TUF H3 헤드셋의 색상은 건메탈, 블루, 레드, 실버 색상으로 총4종의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포인트 색상으로 밴드에서 이어컵까지 이어지는 슬라이더에 색상표현이 되었습니다. 





디스코드, 플레이스테이션, 팀스피크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제품 보증서, 사용자 설명서 및 Y형 분배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분배 케이블 단자는 모두 금도금 처리되었으며 ASUS TUF H3 헤드셋의 4극성 단자를 마이크, 헤드셋 단자로 나눠 PC, 플레이스테이션 등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ASUS TUF H3 헤드셋의 외형입니다. (색상 : 건메탈)

이어컵과 헤드밴드가 큼지막한 크기로 구성된 것이 인상적입니다. 





헤드셋의 기본 단자는 4극성 3.5파이 케이블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마이크와 헤드셋 기능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TUF라인업을 쉽게 연상케하는 TUF Gaming 로고.  이어컵 하우징에 헤어라인을 추가하여 로고를 더욱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헤드밴드에도 표현된 TUF Gaming 문구.   헤드셋 전반에 걸쳐 TUF 라인업을 암시하는 요소들이 두루 표현되었습니다. 






헤드밴드는 평균 2.5cm정도의 두께로 충분한 쿠션감을 지녔습니다. 가격대를 고려했을때 밴드의 마감을 꽤나 깔금하게 처리한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밴드의 휘어지는 정도 또한 유연하게 휘어지는 구조로 착용감 면에서도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드셋 내부 케이블은 헤드밴드 내부를 통해 슬라이더에서 빠져나오는 구조로 슬라이더를 최대한 늘렸을때를 대비하여 넉넉한 길이를 보여줬습니다. 






슬라이더 재질은 금속재질로 샌딩처리하여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슬라이더 조절은 위와같이 각 단계별로 길이가 고정되는 형식입니다. 





이어컵 조절 각도는 약 40도 가량 조절 가능하며 충분한 조절폭을 보여줬습니다. 






헤드폰 통기홀도 뚫려있는 모습입니다.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할때 귀 내부 습기가 차는것을 일정수준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이어컵 측면부에 볼륨 다이얼과 음소거 버튼이 마련되었습니다. 마이크 음소거 버튼은 푸쉬락 버튼으로 음소거시 버튼이 눌린채로 고정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ASUS TUF H3 헤드셋의 큰 특징중 하나는 큼지막한 이어컵인데요, 귀 전체를 감싸는 밀폐형 구조로 디자인되어 풍부한 저음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게임 플레이시 폭탄이 터지거나 울림성이 있는 상황에서 현장감을 느끼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어컵 세로 길이는 최대 10.3cm 수준의 큼지막한 크기를 지닙니다. 

물론 밀폐형 구조의 경우 귀에 습기가 차는 등의 단점이 있지만 앞서 살펴본 통기홀과 쿨링 메모리 폼이 적용되어 이어패드 및 이어컵 내부에 열이 차지않게끔 밀폐형 헤드셋의 장점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2시간 가량 게임을 플레이해본 느낌은 안정적인 쿠션감으로 헤드셋의 압박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해본 바 전반적인 소리는 날이 선 느낌보다 부드러운 표현력을 지녔습니다. 50mm Essence 드라이버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중저음의 공간감있는 소리는 충분히 표현하였으나 음악감상용도로 사용한다면 소리가 탁하거나 뭉개진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공간 음향을 설정하여 가상 7.1채널 설정을 한 후 느껴지는 방향성은 준수한 편에 속했으며 FPS게임 등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하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마이크는 각도 조절이 유연한 단방향 붐마이크가 적용되었습니다. 

디스코드를 활용하여 상대방과 대화를 해본 결과 스탠드 마이크대비 깔끔한 소리를 표현해줬지만 마이크의 길이 조절에 따라 다소 날이 선 느낌도 받았다고 평가되었습니다.

마이크 위치를 입 근처에 가까이 위치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 적당한 거리를 두고 사용할때 가장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착용감이 편한 가성비 게이밍 헤드셋이였습니다. 
또렷한 붐마이크를 포함하여 편안한 착용감을 가진 밀폐형 디자인의 이어컵과 함께 풍부한 중저음을 지닌 특징으로 현장감 높은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헤드밴드 또한 적당한 유연성과 쿠션감으로 장시간 착용하기에도 편해 오랜시간 게임을 하는 유저에게도 적합한 모습을 보여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마이크의 경우 마이크의 위치에 따라 다소 날이 선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입과 적당한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것이 이상적입니다.
PC, 노트북 등 윈도우 사용자라면 공간 음향 설정을 통해 가상화 7.1채널 설정을 하여 방향성을 보다 개선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해당 리뷰는 쿨엔조이 이벤트를 통해 제이웍스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685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