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 리뷰


오랜 명성을 지닌 파워서플라이 제품들 부터 게이밍기어로 발돋움하고 있는 마이크로닉스에서는 그간 MANIC 시리즈로 MANIC X38, MANIC X40, 등 광축 스위치를 적용한 키보드들을 선보였습니다. 

오늘은 키보드 유저들이 선호하는 PBT키캡과 그간 MANIC 시리즈에서 선보인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를 기반으로한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를 살펴볼까 합니다.

앞서 필자의 경우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가 탑재된 MANIC X40 키보드를 살펴본바 스위치의 경쾌한 타건감을 인상적으로 본 만큼 PBT 키캡이 적용된 MANIC X50 키보드에서는 어떤 느낌을 가져다줄지 궁금합니다.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 패키지 박스입니다.

패키지 박스를 보고 유추할 수 있듯이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는 여러 색상, 투톤 컬러의 키캡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지센(지시안) 광축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접점이 아닌 빛을 입력방식으로 지니는 광축 스위치의 특징을 살려 방수설계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 수명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2배 이상에 달하는 1억회 키 수명을 지니며 PBT 이중사출 키캡, IPX8 등급인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는 총 4가지의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구분 기준은 하우징 색상과 키캡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하여 여분의 광축 스위치 4개,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새겨진 키보드 커버를 기본 제공하며 PC를 사용한 이후 커버를 덮어 키보드 상단에 쌓이는 먼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외형입니다.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풀배열 키보드의 형상을 지니며 투톤 키캡(2가지 색상으로 조합시킨 키캡) 구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키캡 재질은 비교적 단가가 높고 완성도 높은 키보드에 적용되는 PBT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 노이즈필터, 케이블 스트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멀티미디어키는 펑션키에 위치하여 FN키 조합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 멀티미디어키를 포함하여 LED 조절, 윈도우락 등 다양한 기능을 Fn키 조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키보드 사용전 제품 설명서 또는 제품 안내 페이지의 사용방법란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단 LED 인디케이터는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Windows Lock 순으로 마련되었으며 게임 플레이 중 발생하는 Windows키 오용을 막기위해 Windows Lock 기능도 인디케이터로 마련되어 게이밍 키보드 다운 면모를 보였습니다.








하단은 빗살 형태로 패턴을 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 하단부는 상단으로 유입되는 액체를 배출하기위한 배수홀과 미끌림 방지패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키보드 높이 조절은 한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평탄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키보드 높이조절대를 활용할 경우 약 8도 가량의 경사각을 보입니다.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과 스위치 및 PCB를 살펴보겠습니다. 






키캡을 제거하면 4세대 지센(지시안) 광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 세대와 구분점을 두는 주황색 방진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구성되었으며 별도의 윤활처리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키캡은 이중사출 PBT키캡으로 키캡 하단 사출흔적을 제외한다면 폰트깨짐이나 흐려짐 없는 완성도 높은 키캡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제거하면 좌우로 자리잡은 IR센서와 SMD LE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는 스위치당 색상이 고정된 단일 색상 LED가 적용된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내부 PCB와 보강판 사이를 위와 같이 걸쇠 형태로 고정시켜 탄탄한 체결력과 통울림, 균일한 키감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세대 지센(지시안) 광축 스위치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스위치 상단,하단 하우징을 포함하여 방진축, 해머 내부 소형 스프링과, 남색 색상의 해머, 스위치 압력에 영향을 주는 큰 스프링으로 구분됩니다.






키보드에 전원을 인가하면 방진축 기준 상단부에 LED가 점등되며 LED의 빛이 확산되는 스위치의 투명한 하우징이 렌즈 역할을 하여 빛이 한곳에 맺히지 않고 균일하게 표현됩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LED가 점등되지만 LED가 내부에서 빛을 발하고 광확산 소재가 적용되지 않은 탓에 LED 점등 유무를 측면에서 확인할땐 쉽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부분은 조금 더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흰색 보강판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LED의 빛을 키캡 상단으로 보내줄 뿐만아니라 흰색 보강판을 통해서도 빛이 표현되어 LED가 적용된 키보드의 특징을 잘 살려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세대 지센(지시안) 광축 스위치의 특징은 경쾌한 키감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위치 제원상 Operation Force : 55±10gf, Tactile Force : 45±10gf 를 보이지만 2세대 지센(지시안) 광축 스위치부터 2개의 스프링이 적용되어 키 입력 전후로 빠르게 반응하는 해머 구조상 짧은시간 키압이 증가하고 이외 구간에서는 가볍고 경쾌한 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의 MANIC 시리즈를 체험해보며 MANIC X50 광축 게이밍 키보드에서 보다 높은 완성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작에 해당하는 MANIC X40 광축 키보드 대비 보강판 설계, PBT 키캡 등 사용감(타건감)에 영향을 주는 전반적인 부분을 개선시켰으며 레인보우 LED, 투톤 컬러의 키캡 흰색 보강판 등 외적으로 나타나는 부분 또한 개선점이 잘 나타났습니다. 유저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네가지 색상으로 출시한점도 포인트라 볼 수 있으며 LED 인디케이터의 미흡한 시인성을 제외한다면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광축 게이밍 키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4세대 지센(지시안) 스위치와 PBT키캡의 경쾌한 타건감을 느껴보고 싶은 유저라면 추천할만한 제품 같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9892740


해당 리뷰는 퀘이사존 이벤트를 통해 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