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성린 샤칸 MAXBOOST 7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 리뷰


가성비 PC 제품군으로 꾸준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성린(CHENGLIN)의 샤칸(SHARKHAN) 브랜드는 CPU쿨러, 파워서플라이, 쿨링팬, 써멀 컴파운드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살펴봤던 샤칸 APEX240의 경우 ARGB LED 솔루션은 갖춘 가성비 2열 일체형 수냉 쿨러로 인기를 끌었고 ARGB LED 번들팬의 성능과 튜닝성을 유저들에게 검증받아 파힐리언 RGB PR120S 쿨링팬까지 출시하였습니다.

오늘은 샤칸 ECOBOOST 파워의 상위 버전인 샤칸 MAXBOOST 7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 이하 샤칸 MAXBOOST 700W 파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넉넉한 700W 용량과 80Plus 인증을 받았음에도 작성일 기준 약 55,000원(100W당 약 7,800원)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동용량 파워 제품군에선 손가락안에 드는 저렴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기본적인 구성이 부족하진 않을까 싶지만 파워서플라이의 전력효율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액티브PFC 회로 구성과 105℃ 콘덴서, 싱글레일 설계, 4중 보호회로와 더불어 무상 보증기간 5년으로 책정되어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의 입지를 다지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언박싱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칸 MAXBOOST 700W 파워 패키지 박스입니다.

80Plus 스탠다드인증, 5년간의 보증기간을 지녔으며 간략하게 제품의 특징들이 영문으로 기재되었습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 케이블타이, 고정나사, 전원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샤칸 MAXBOOST 700W 파워의 외형입니다. 파워서플라이 하우징부터 케이블단자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검은색 색상을 보입니다. 






측면부 디자인.

케이스의 파워장착 공간이 뚫린 구조라면 위 이미지와 유사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파워 하단부엔 입출력 수치가 기재되었습니다.






+12V 라인의 경우 싱글레일로 설계되었으며 전체 출력 용량의 가용력 90%(630W)까지 출력할 수 있습니다. 






샤칸 MAXBOOST 700W 파워의 경우 보급형 제품 임에도 85℃콘덴서가 아닌 TEAPO 105℃ 콘덴서가 적용되어 동일한 열누적 대비 수명이 긴 것이 특징입니다.

중급기 이상의 파워는 통상적으로 105℃ 콘덴서가 적용되지만 보급형 파워 제품군 전반에 걸쳐 아직까지도 85℃ 콘덴서를 적용하는 것을 미루어볼때 인상적인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4종의 보호회로(OVP,UVP,SCP,OPP)를 갖추고 있어 보급형 파워에서 기본적인 보호회로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호회로중 OTP(Over Temperature Protection =과열보호)항목이 누락되어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 OTP 대체용으로 내부에 서지 보호용 바리스터와 써미스터(=온도센서)가 적용되어 파워 내부 온도에 따라 쿨링팬 RPM을 조정하여 파워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120mm 저소음 Long Life FAN이 적용되었습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의경우 케이블 및 단자 모두 검은색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케이블 규격은 18AWG로 출력을 감안하여 굵은 선재로 제작되었습니다. 

간혹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원가절감을 위해 20AWG 규격의 선재가 얇은 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제품 퀄리티에도 신경쓴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PCIE 케이블의 경우 6+2핀 2개로 구성되어 대부분의 그래픽카드에 무리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은 4+4핀 구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ATA 전원 케이블은 총 5개, IDE-4핀 케이블의 경우 4핀을 지원하며 FDD 케이블 1개도 지원합니다.

최근 M.2 규격의 SSD가 보급화됨에 따라 여분의 저장장치를 장착하는 흐름을 고려했을때 충분한 케이블 구성을 보입니다.






파워를 구동한후 팬 소음을 체크해본 결과 일반적인 120mm팬들에 비해 조용한 소음도를 보였으며 시스템 구성시 CPU쿨러의 팬 혹은 시스템팬의 소음에 가려질 정도로 케이스 장착시 파워서플라이의 팬 소음이 사용에 큰 영향을 주는 수준은 아닐것으로 생각합니다.






OCC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라이젠 9 3900X 프로세서와 함께 OCCT로 약 5분간 부하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5V, 3.3V 모두 변동폭이 거의 없는 수준에 머물렀으며 부하정도에 따른 변동폭은 거의 없는편에 속했습니다. 

(ASUS Pro X570-WS ACE +12V 모니터링 결과는 센싱 에러로 정확한 값이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성린의 샤칸 브랜드 제품들의 특징인 '가성비'가 잘 나타는 파워서플라이였습니다.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아 기본적인 전력효율을 갖췄으며 보호회로 구성, 105℃ 콘덴서, 각종 보호회로 등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로 지녀야될 항목을 빠짐없이 지닌 제품입니다.

보급형 파워 제품군에선 꽤나 높은 용량인 700W 용량을 지녔음에도 55,000원 선으로 책정되어 PC를 구매하는 유저들이 부담없이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형성되었으며 보증 기간 또한 5년간 무상 지원하기에 더더욱 인상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파워서플라이 가격대를 고려했을때 보증기간에서 우위를 조금 더 두거나 가격을 5만원 초반대로 낮춘다면 보급형 파워에서는 적수가 없을 제품이 되지않을까 생각하고 파워서플라이, CPU쿨러, 등 PC 전반에 걸쳐 샤칸 브랜드가 꾸준히 가성비 제품을 출시하는만큼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에 이어 중급기 이상의 파워서플라이에서도 샤칸 제품을 만나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당 리뷰는 성린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948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