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 쿨러 리뷰


LED를 가미한 튜닝PC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아짐에 따라 PC 제품군들중 미관에 큰 요소들을 두지 않았던 공랭 CPU쿨러에도 화려한 RGB LED가 적용된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는 32개의 RGB LED를 적용하여 튜닝 PC 구성시 노출이 많은 부분인 CPU쿨러의 상단부와 쿨링팬을 꾸밈으로써 화려한 디자인을 갖췄고 타워형 CPU쿨러에서 미관을 해치는 히트파이프의 끝단 또한 깔끔하게 가려줌으로써 튜닝PC에 어울리는 충분한 외형을 갖춘 CPU쿨러입니다.

언박싱부터 성능을 체크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의 패키지박스입니다. 제품외형과 간략한 특징이 표현되었습니다.






측면엔 CPU쿨러의 세부사양과 호환 소켓, 최대 TDP등이 기재되었으며 높이는 156±3mm로 사용전 PC케이스와의 호환성을 체크하여야 합니다.






공랭 CPU쿨러에서 미관상 저해요소로 꼽히던 부분(상단 방열핀)을 RGB LED 방열핀으로 마감하고 쿨링팬도 RGB LED 쿨링팬을 적용하여 공랭 CPU쿨러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의 기본 브라켓이 AMD의 AM4및 하위 소켓을 베이스로 제작된 만큼 INTEL 프로세서 및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구성품으로 동봉된 브라켓을 활용하면 됩니다.

전체적인 구성품은 간결하지만 사용자에게 필요한 구성품이 빠짐없이 동봉된 편에 속합니다.






써멀 컴파운드의 경우 주사기형 타입으로 2회분 혹은 그이상 사용가능한 정도로 XTC-4 써멀 컴파운드를 베이스로 헤라와 함께 구성됩니다.  

XTC-4 써멀 컴파운드의 경우 앞선 리뷰에서 살펴봤듯 아직까지 유저에게 익숙한편에 속하는 경쟁사의 MX-4와 비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의 외형입니다. 

쿨링팬이 미리 부착된 형태로 조립 편의성을 한결 더 높여주며 상단에 밋밋하게 느껴지던 일반적인 공랭 CPU쿨러와 달리 깔끔하게 마감된 것이 특징입니다. 






공랭 CPU쿨러에 있어 미관을 해치는 요소를 깔끔하게 마감했으며 전원 인가시 LED가 점등됩니다.  해당부분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전면부는 120mm RGB LED 쿨링팬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색에 가까운 쿨링팬 프레임 사이에 광확산 LED 프레임이 적용되었으며 쿨링팬의 블레이드 또한 LED 광확산을 위해 반투명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측면부를 살펴보면 방열핀 사이에 클립형태로 쿨링팬이 고정되는 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하단 방열핀의 높이는 타사 공랭 CPU쿨러 대비 높은편에 속합니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동일한 TDP 기준 CPU쿨러의 높이가 높아지는 단점도 존재하며 156mm의 높이를 감안했을때 미들타워 케이스에서 아슬아슬하게 호환성을 유지하는 수준이므로 CPU쿨러 구매전 케이스와의 호환성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쿨링팬 및 방열핀의 RGB LED 점등에 필요한 전원 단자입니다. 

SATA 전원 단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SATA 인터페이스 규격의 저장장치를 많이 사용하는 유저들에겐 단점으로 와닿을 수 있으며 해당 부분은 IDE-4핀으로 대체하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쿨링팬 단자는 PWM을 지원하는 4핀 단자로 구성되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6mm 두께의 구리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으며 방열핀과 히트파이프간 고정방식은 관통형으로 고정되었습니다. 






베이스 가공면은 스크래치 방지씰이 부착되었으며 베이스는 히트파이프가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직접 닿는 방식인 DTH(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베이스 반대편도 냉각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누리기위해 히트싱크와 같은 형태로 디자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쿨링팬을 제거한 후 모습입니다. 총 42개의 방열핀이 적용되었습니다. 








쿨링팬은 최대 58CFM의 풍량을 지니며 베어링은 Hydraulic Bearing(유체 베어링 계열)이 적용되었습니다.






CPU쿨러의 방열핀과 쿨링팬간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쿨링팬의 모서리에 방진댐퍼도 적용되었습니다. 






전원을 인가한 후 모습입니다. 블레이드의 중앙부(베어링 근처)와 쿨링팬의 프레임에 RGB LED가 점등되며 전반적인 RGB LED의 색상은 삼원색이 명료하게 표현된다기보다 파스텔톤의 은은한 표현력을 지닙니다. 






쿨링팬 전면부 뿐만 아니라 측면에도 RGB LED가 점등되는 구조입니다. 






성린 샤칸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의 상단부는 샤칸 브랜드명과함께 히트파이프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해당 부분에 색상표현이 되게끔 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히트파이프가 해당부분까지 튀어나오는 구조는 아니지만 공랭 CPU쿨러의 특징(히트파이프)를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RGB LED 표현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ASUS의 AURA Sync 등 ARGB LED지원이 아닌 내부 컨트롤러에 의해 자동으로 색상이 변경됩니다. 






3900X의 Wraith Prism RGB LED 쿨러와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벤치마크를 진행한 CPU쿨러 모두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으며 라이젠 9 3900X에 동봉되는 Wraith Prism RGB 쿨러 대비 부하 상태에서 약 4도가량의 온도 편차를 보였습니다.

INTEL의 구리베이스 기반의 CPU쿨러와 비교한다면 APEX4 파힐리언 RGB CPU쿨러의 성능이 조금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성일 기준 3만원미만의 공랭 CPU 쿨러로 HEDT(High End DeskTop)프로세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켓에 호환가능하며

공랭 CPU쿨러의 미적 저해요소인 히트파이프와 방열핀을 깔끔히 가린 RGB LED 방열핀이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의 공랭 CPU쿨러와 더불어 적절한 튜닝요소까지 적용된 제품입니다.

쿨링 성능 또한 해당 가격대의 제품들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냉각성능(TDP 130W)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고성능 프로세서에 적용하기보다 일반적인 게이밍 PC와 함께 조용한 PC 구성을 원하는 유저에게 이상적인 제품으로 판단되며

RGB LED가 적용된 점은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지만 RGB LED 연동(Sync)가 불가능하단 점 또한 아쉬움으로 꼽혀 개선되는 제품에서는 메인보드와 RGB LED를 연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제품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성린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803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