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삼성전자 970EVO Plus NVMe SSD 활용 리뷰




지난 Samsung 970 EVO Plus 리뷰에서는 언박싱과 벤치마크를 비롯한 SSD의 성능을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늘은 970 EVO Plus NVMe SSD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고 보다 유용하게 NVMe SSD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PCIe 4레인을 활용하는 NVMe SSD의 특성들을 지난 1편에서 체크해봤고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SD 대비 높은 전송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NVMe SSD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수의 유저들이 주로 OS 파티션을 할당시켜서 부팅용 SSD로 많이 활용할텐데요, 유지보수를 보다 편리하게 해줄 수 있는 삼성 매지션(Samsung Magician) SSD 전용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지션 소프트웨어는 직관적인 UI로 스토리지 제품명과 드라이브 상태, 사용량, 등을 체크할 수 있으며 삼성 SSD에 한하여 정품체크도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와 연결된 인터페이스 규격과 용량도 확인해볼 수 있으며 각종 기능탭은 하단에 아이콘과 함께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단 삼성 NVMe SSD뿐만 아니라 여러 스토리지도 선택할 수 있으며 삼성 매지션 SSD 소프트웨어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순 없지만 간단한 성능 벤치마크를 진행해볼 수 도 있습니다. 






사용중인 시스템과 호환성 체크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M.2 슬롯 및 인터페이스 규격 등이 일치한다면 대게 호환성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별도의 벤치마크 툴 없이 성능 체크를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970 EVO Plus 의 세부 사양에 근접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TRIM을 활용하여 드라이브 최적화도 진행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SSD의 쓰기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기술이지만 읽기성능에는 영향을 주지않고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기보다 TRIM이라는 기능을 활용해서 부분적인 쓰기 속도 개선이 이루어진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970 EVO Plus NVMe SSD의 여유 공간이 있는 유저라면 OP(Over Provisioning = 오버 프로비저닝) 기능을 활용하는 것 도 좋은 사용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여분의 공간을 OP영역으로 설정하고 여분의 공간을 활용하여 SSD의 용량이 가득찰때쯤 발생하는 성능저하나 특정셀의 수명저하, 균등한 전송속도를 보장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 디스크 용량의 약 10%를 권장 용량으로 설정되며 사용자 지정값으로 1%에서 최대 5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cure Erase 탭에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으며 삭제 이전에 부팅 USB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는 탭도 존재합니다.






데이터에 민감한 유저라면 Data Security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0, TCG Opal, Encrypted Drive 총 3가지 하드웨어 암호화 기능들이 마련되었으며 기본적으로 TCG Opal 기능만 활성화 되었습니다.

일반 사용자라면 크게 건드릴 필요성이 없는 기능들이지만 강력한 보안성을 필요로 하는 유저라면 부팅과정에서 암호화 할 수 있는 Class 0이나 드라이브를 한층 더 보호할 수 있는 Encrypted Drive를 활용해보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완성도 있는 NVMe SSD인 Samsung 970EVO Plus를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는만큼 처음 NVMe SSD를 구매하는 유저, 보안성과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유저라면 삼성 매지션 SSD 소프트웨어를 활용해보는 것 도 좋은 사용방법이라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