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WD Blue SN500 NVMe SSD 활용 리뷰


SSD를 활용하는 다수의 유저가 빠른 전송속도를 지니는 특징을 구매 요소로 두지만 빠른 전송속도 못지않게 SSD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 SSD의 상태를 체크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는지도 구매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WD Blue SN500 NVMe SSD 언박싱과 벤치마크에 이어 오늘은 웨스턴 디지털의 SSD 솔루션 중 하나인 웨스턴 디지털 SSD 대시보드(Western Digital SSD Dashboard)를 살펴보겠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SSD 대시보드는 WD SSD 라인업에 적용되는 툴로 SSD의 용량, 수명, 온도, 등 다양한 모니터링 값을 표현하며 성능 체크 등 제품의 상태를 직접 체크할 수 도 있습니다. 이렇게 SSD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제조사는 현재 손가락에 꼽힐 정도며 이러한 제조사들은 다년간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웨스턴 디지털 NVMe SSD를 십분발휘할 수 있는 웨스턴 디지털 SSD 대시보드,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은 최근 출시한 3세대 라이젠9 3900X와 ASUS Pro WS X570-ACE 메인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품별 SSD 대시보드 툴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SSD 대시보드의 메인 UI입니다.

매트로 느낌의 UI구성으로 이번 리뷰에 활용된 WD Blue SN500 NVMe SSD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반영해줍니다.

NVMe SSD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화두에 오르고 있는 동작온도 또한 실시간으로 체크해주며 잔여 수명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잔여 수명은 TBW(TeraByte Write)를 기준으로 측정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능 체크 탭에서는 전송속도를 MB/s와 IOPS(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로 구분지어 표현됩니다.

WD Blue SN500 NVMe SSD를 처음 구매한 이후 해당 탭에서 부하를 걸어가며 성능을 체크해보는 것 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도구 탭에서는 펌웨어 업데이트, S.M.A.R.T 및 각종 부가기능들을 제공하는데요, 스토리지 전문 제조기업답게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NVMe SSD를 구매한 이후 스토리지 복제, 백업 및 복구등 PC 환경 구축을 용이하게 해주는 Acronis(아크로니스) 툴.

복수의 PC를 설치한다거나 데이터 백업 및 복구를 활용하고자 하는 유저에게 추천할만한 툴입니다. 특히 Acronis 툴은 기본적으로 유료버전에 해당되지만 웨스턴 디지털과 협력하여 WD Edition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점이 인상깊습니다.








NVMe SSD의 세부 정보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번호, NVMe SSD와 함께 동작하는 프로세서 및 운영체제를 체크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 계층단의 거의 모든 레지스트리값들이 표현되었습니다.





처음 WD Blue SN500 NVMe SSD를 구매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한 아크로니스 WD 에디션도 살펴보겠습니다. 






PC, 디스크, 파티션 등의 단위로 데이터를 백업시킬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명령어 형식이 아닌 UI로 간략한 도움말과 함께 백업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백업 진행마다 처음 백업하는 유저들을 위해 안내문구가 꾸준히 표현되어 초심자들도 손쉽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PC 환경을 구축하는 유저, 시스템 복구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백업용 스토리지를 만드는 유저들에게 유용한 디스크 복제 기능.

도킹스테이션과 같은 제품을 활용하여 복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소프트웨어로 추가적인 지출없이 쉽게 복제할 수 있는 점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디스크 파티션 생성, 복구 미디어 등 WD Blue SN500 NVMe SSD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꽤나 유용한 기능들이 마련되었습니다. 






WD 에디션에서는 백업,복구,복제,파티션관리 등과 같은 스토리지 유지보수에 있어 핵심적인 기능들은 모두 활용할 수 있지만 아크로니스의 다양한 기능들은 프로버전(유료 버전)을 활성화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에게는 WD 에디션에 있는 기능들만으로도 PC 구축, 유지보수를 진행하기에 충분한 기능들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WD Blue SN500 NVMe SSD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라면 해당 웨스턴 디지털 SSD 대시보드 툴을 활용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깔끔하게 디자인된 UI로 직관적으로 SSD의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와 펌웨어 배포, 성능 체크를 해볼 수 있고 웨스턴 디지털과 협력하여 만든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WD Edition을 활용해보는 것도 NVMe SSD를 십분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 활동을 기반으로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wdc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