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CPU,VGA,RAM,MB

3세대 라이젠9 3900X 언박싱/벤치마크 리뷰



1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기점으로 AMD CPU 프로세서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쟁사 대비 높은 가성비로 입지를 다져온 AMD의 젠 프로세서는 금년 7월 7일 기점으로 7nm공정으로 생산된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들을 출시했습니다.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유저들은 이번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기대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로 공정개선을 근거로 삼는데요, 전세대 대비 5nm가량의 공정개선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한자릿수대 nm공정의 첫 걸음인만큼 그 기대감 또한 컸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중 라이젠 상위 라인업에 속하는 라이젠 9 3900X 프로세서를 언박싱해보고 간략한 벤치마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젠 9 3900X 패키지 박스 외형.

번들 쿨링팬인 Wraith Prism RGB 쿨러가 동봉되어 꽤나 큰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공랭 CPU쿨러의 패키지 박스 외형과 비슷한 크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품 택을 겸하는 밀봉씰. 








이전 라이젠 프로세서들과 마찬가지로 패키지박스 겉으로 프로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봉씰을 자르면 상부로 열리게끔 제작되었습니다. 따로 고정시켜 닫히는 구조가 아니므로 패키지 박스를 들어올릴때 유의해야합니다. 












3세대 라이젠 9 3900X 프로세서.






AM4 소켓 기반으로 라이젠 1세대,2세대 프로세서와 동일한 패키징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구성품으로 동봉되는 레이스 프리즘 RGB 쿨러(Wraith Prism RGB Cooler)가 제공됩니다.  플라워형 공랭 쿨러 구조로 RAM이나 전원부 냉각 성능에 유리합니다. 






크게 쿨링팬 프레임, 방열핀, 구리 베이스 구조로 나뉘며 AM4 소켓 규격의 메인보드 브라켓에 호환되게끔 걸쇠도 미리 조립되었습니다. 






구리 히트파이프는 구리 베이스와 함께 CPU 히트스프레더에 닿게끔 제작되었으며 닿는 부분은 모두 경면처리되었습니다. 






측면엔 USB, RGB LED 단자 및 쿨링팬 속도 조절 슬라이드 스위치로 구성되었습니다. 






해당 단자들 중하나만 연결하여 LED 색상 조정을 진행하여야하며 두 단자 모두 메인보드와 연결시 기능들이 작동하지 않기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쿨링팬 속도를 조정하기 위한 슬라이드 스위치. 






PWM을 지원하는 4핀 쿨링팬 케이블. 케이블도 슬리빙처리되어 깔끔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라이젠 9 3900X를 X570 메인보드에 장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벤치마크에 진행된 메인보드 2종은 ASUS Pro WS X570-ACE와 ASRock X570 Steel Legend 입니다.

두 메인보드 모두 다수의 전원부 페이즈, 라이젠 3세대를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보급형 이상의 라인업에 자리잡고 있는 만큼 라이젠 9 3900X를 벤치마크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리라 예상됩니다.






벤치마크 진행 전 코어 및 스레드 활성 그래프를 체크해봤습니다. 총 24스레드가 활성화 되었으며 L3캐시는 무려 64MB에 달합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 프로그램인 라이젠 마스터(RYZEN MASTER). 

별다른 OC 설정 없이 기본 설정값(Default)로 둔 채 시네벤치 R15와 시네벤치 R20을 활용하여 벤치마크 진행해보겠습니다. 






라이젠 9 3900X + ASRock X570 스틸 레전드 시네벤치 R15 결과값.








두 보드를 활용한 라이젠 9 3900X 시네벤치R20 결과값. (위 : ASRock X570 스틸 레전드, 아래 : ASUS Pro WS X570-ACE)


두 보드 모두 시네벤치 R15에서 3150점이상의 점수를 보여줬으며 시네벤치 R20의 경우 멀티 스레드 점수 7100점 이상을 상회하였습니다.

싱글 코어에서는 멀티 스레드와 달리 약세를 보였는데요, 복합적인 연산이 많은 환경이나 복수의 스레드 활용률이 많은 환경에서는 라이젠 9 3900X의 특징들이 잘 나타나며 CPU, 메인보드의 구매 가격을 고려했을때 싱글 코어 점수는 그리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라이젠 9 3900X 언박싱과 시네벤치 벤치마크를 진행해보며 특징들을 살펴봤는데요, 이상적인 멀티스레드 성능과 한편으론 아쉬운 싱글 코어 성능을 모두 느끼는 시간이였습니다.

게이밍 유저에게 가성비로 다가올만한 프로세서로 추천하기 힘든 조합이지만 예외적으로 원컴 방송용 PC와 같이 게임이외 일정수준 이상의 지속적인 부하가 같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이상적인 면모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워크스테이션 환경, 렌더/모델링 관련 툴을 포함한 다수의 스레드를 활용하는 환경에 포커스를 맞춘만큼 라이젠 9 3900X와 조만간 출시될 라이젠 9 3950X를 구매하려는 유저라면 자신의 PC 환경, 사용 목적성이 분명하여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자비로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8457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