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아스크텍 Crucial BX500 480GB 마이그레이션 활용 리뷰


가성비 SSD의 선두주자인 마이크론社의 크루셜(Crucial) 라인업은 MX500, BX500등 다양한 SSD들을 리뷰로 다뤄봤었는데요, 오늘은 BX500 480GB을 활용하여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수의 SSD를 활용하는 유저들이나 안정적인 PC환경을 갖추고자 백업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라면 이번 리뷰를 유심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략하게 언박싱을 진행한 후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패키지박스 외형.

아스크텍 정품 스티커가 패키지박스에 부착되어 패키지 박스를 보관하거나 정품 스티커를 SSD에 부착하여 활용하여야 제품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이전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펌웨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데요, 최적화, 펌웨어 툴인 마이크론 Storage Executive 툴과 데이터 이전, 복원, 복제 등을 지원하는 아크로니스(Acronis) 툴을 지원합니다.

앞서 BX500 120GB, 240GB를 다루며 Storage Executive를 살펴본 결과 SSD 모니터링을 포함하여 DRAM에 할당시켜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은 모멘텀 캐시(Momentum Cache), SSD의 메모리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인 오버 프로비저닝(OP) 등 SSD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Storage Executive가 SSD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툴이라면 Acronis True Image의 경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cronis True Image는 백업, 복제, 데이터 이전 등 SSD를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마이크론社 Crucial 라인업에 한정하여 Crucial 전용 Acronis 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SD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 Crucial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위 이미지의 링크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Storage Executive, Crucial 전용 Acronis True Image 툴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노트북,PC 등에서 설치하는 과정도 영상으로 담겨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SSD 설치 과정 >






Crucial BX500 SSD의 외형. 

플라스틱 바디에 모델명의 일부(BX)가 음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 규격, 용량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SATA 인터페이스로 최대 6Gb/s의 전송속도를 지닙니다. 






앞서 살펴봤던 Crucial BX500 120GB/240GB 모델과 480GB 모델 모두 동일한 PCB 레이아웃, 컨트롤러가 적용되었으며 마이크론社의 3D NAND 플래시 메모리 종류만 다르게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언박싱은 여기까지 진행하고 마이그레이션 툴인 아크로니스(Acronis) 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크로니스 툴의 주요 탭들은 크게 백업기능과 디스크 복제, 디스크 이미징,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SSD를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백업기능은 직관적인 UIf로 구성되었으며 백업 데이터를 분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 소스는 PC전체, 특정 디스크 및 파티션등으로 구분되며 Acronis 프로 버전을 구매할 경우 세분화 된 파일,폴더 및 NAS 데이터까지 백업시킬 수 있습니다. 






디스크 및 파티션 기준으로 백업할 경우 스토리지 모델명과 파티션으로 구분되며 백업될 데이터의 예상 크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운영체제로 활용하던 SSD의 데이터를 Crucial BX500 480GB에 백업시킬 수 있습니다. 






약 100GB의 백업파일일 경우 백업에 약 5분가량 소요되었으며 백업할 데이터 용량이 많은 유저라면 '취침전 완료 후 컴퓨터 종료' 버튼을 활성화 시킨 이후 백업을 진행하여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백업이 완료된 이후엔 백업 데이터의 종류들을 간략하게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백업이 완료된 이후 모습. 아크로니스 이미지 백업 단일 파일로 생성됩니다. 






백업된 파일을 역으로 복구시킬때엔 백업된 파일들을 불러와서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동일한 파일들로 디스크를 복제할 때엔 '도구' 탭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과정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원본 디스크(=복제할 디스크)와 대상 디스크(복제된 디스크)를 체크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제가 진행되기전 복제되었을때의 볼륨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제가 완료된 이후 운영체제가 담긴 디스크라면 PC를 끄고 복제된 디스크(=드라이브)를 선택해서 동일한 PC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에서 사용하던 디스크 및 파티션 설정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파티션 설정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으며 복제 기능과 동일하게 디스크/파티션 설정을 마친 이후 상태들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크로니스 툴을 자주 활용하는 유저라면 각 기능들을 개별로 실행할 수 도 있으며 바탕화면 등에 추가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Crucial SSD의 관리툴 중 하나인 Acronis True Image를 활용하여 디스크 백업, 복제, 디스크 및 파티션 할당들을 진행해봤습니다.

PC를 안정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한 백업기능, 동일한 PC를 여러대 구축하기위한 디스크 복제기능, 새로운 SSD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관리 및 유지보수 기능에 핵심적인 요소들이 잘 꾸려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론의 Crucial SSD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이라면 Acronis True Image와 Storage Executive 툴을 활용하며 Crucial SSD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쿨엔조이 이벤트를 통해 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떠한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6453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