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 발대식 참관후기



스토리지 전문 제조 기업인 웨스턴 디지털, WD라는 브랜드는 PC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작년부터 시작하여 꾸준히 진행중인 웨스턴 디지털의 WDC 앰버서더는 금년 하반기에 접어들며 WDC 앰버서더 5기가 시작되었는데요, WDC 앰버서더의 주요 활동인 웨스턴 디지털의 제품 홍보활동과 더불어 이번 WDC 앰버서더 5기에서는 PC유저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NVMe SSD에 관련된 내용들이 주를 이루게 되겠습니다.   






WDC 앰버서더 5기는 웨스턴 디지털 한국지사 본사가 위치한 아세타타워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발대식 현장에서는 WD 한승민 상무님과 윤진주 부장님 주도하에 WDC 앰버서더 5기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한승민 상무님의 상세한 SSD 포트폴리오로 인수합병된 HGST, SanDisk등 스토리지 기반의 폭넓은 스토리지 플랫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선정한 웨스턴 디지털의 특허 포트폴리오 수가 상당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 웨스턴 디지털을 접했을때와 기업의 규모나 행보를 비교했을땐 꽤나 간극이 큰 느낌이였습니다.






소비자용 SSD 제품군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대분류로 빠른 전송속도를 보이는 차세대 SSD 인터페이스인 NVMe 제품군과 SATA 제품군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볼 수 있듯이 PC 게이밍 유저들의 니즈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며 빠른 전송속도를 지니는 SSD와 미디어,저장 및 다용도로 활용하는 HDD 구성을 예시로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NVMe SSD의 가격하락과 더불어 운영체제(OS)용도 및 게이밍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NVMe SSD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현시점을 감안하였을때에 여러 PC유저들이 NVMe SSD에 관심이 높으리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WDC 앰버서더 5기를 진행하며 살펴볼 WD Black SN750 NVMe SSD는 스토리지 제조사 답게 히트싱크와 더불어 SSD 관리용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점이 인상깊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SSD제품군에서 대분류로 나눌때 큰 기준을 잡는 부분이 바로 소프트웨어 지원 유/무 인데요, 스토리지 전문 기업이라면 기본적으로 자사의 SSD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였을 것이며 그 결과 중 하나가 소프트웨어임을 방증하기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것 만으로도 해당 제품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NVMe SSD의 수요층인 게이밍 유저들을 위한 게이밍모드부터 WD SSD 전용 소프트웨어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다뤄볼 내용이지만 기본적인 GUI구성면에서 꽤나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을 받았습니다. 






NVMe SSD를 구매하는 다수의 유저가 공감할만한 내용입니다. 

NVMe SSD의 빠른 전송속도는 곧 OS설치를 필두로 여러 소프트웨어 설치 시간을 단축시키며 게이밍 유저들이 게임을 켜거나 특정 맵 혹은 효과 등을 읽어들일 때(게임 로딩할 때) 지연되는 속도를 줄여주는 점인데요, 아마 다수의 게이밍 유저들이 이러한 장점들을 잘 이해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NVMe SSD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SATA SSD 제품군 대비 월등히 빠른 전송속도를 보이지만 폼팩터를 줄이고 집약시킨만큼 열관리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현상은 제조사를 막론하고 NVMe SSD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타개하기위해 쿨링솔루션 업체로도 유명한 EKWB와 협업하여 NVMe SSD 전용 쿨링 솔루션을 마련하였습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SSD 시장에서는 240~256GB의 용량을 지닌 SSD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최근에는 SSD 가격이 저렴해짐에 따라 500~512GB 용량을 지닌 SSD를 구매하는 유저들도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발맞춰 WD Black SN750은 유저들의 니즈에 따라 최대 2TB의 고용량 제품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는주부터 다뤄볼 WD Blue SN500 NVMe SSD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제품 프레젠테이션이 주를 이루다보니 딱딱한 분위기가 될 법도 한데 윤진주 부장님이 자리를 편안하게 만들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이어나갔습니다.






WD Blue SN500 NVMe SSD는 SATA 인터페이스 기반의 SSD와 게이밍,전문가용 NVMe SSD사이에 위치한 제품이였습니다.

보통 M.2 B key와 M Key를 혼용하는 SSD의 경우 SATA인터페이스 기반의 M.2 SSD들이 즐비한데 PCIe 대역(2레인)을 끌어다 쓰는 NVMe SSD인 점이 신선했습니다. 





타사 제품들간의 퍼포먼스 비교 테이블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WD Blue SN500 NVMe SSD 소개를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마쳤습니다.

이번 WD SSD 앰버서더를 진행하며 WD 제품군을 다양하게 소개해보고 그간 간략하게만 이해하고 있었던 NVMe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도 조금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WDC SSD 앰버서더 4기 최우수 앰버서더에게 증정되는 150만원 상당의 WDC Black 에디션 PC.






최우수 앰버서더로 선정되신 임지섭님의 간단한 소감과 함께 한승민 상무님의 증정식을 가졌습니다.






발대식 행사가 끝난후 회식자리를 가졌습니다. 

지난 4기 앰버서더 분들도 함께 자리를 했으며 익히 하드웨어 커뮤니티 및 포럼에서 인터넷상으로 볼 수 있었던 분들과 함께 자리를 가지며 리뷰어로써의 활동 계획 등 다양한 얘기들이 오갔습니다.

PC유저로써 이런 자리가 처음인만큼 발대식부터 회식까지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다음 일정으로 인해 먼저 자리를 일어나게 되었지만 마지막까지 안내해주신 윤진주 부장님덕에 좋은 기분으로 발대식 모든 행사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일정을 마친후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 유저들에게 앞으로 살펴볼 NVMe SSD와 함께 앰버서더 전용 기어팩이 지급되었습니다.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 유저들에게 지급되는 WD Blue SN500 NVMe SSD. 오는주부터 외형, 인터페이스, 벤치마크, 게임플레이 등을 상세하게 다뤄볼 제품입니다.







웨스턴 디지털 앰배서더 후드티와 가방!






마이크로닉스 게이밍 기어도 함께 지급되었습니다.  MANIC X40 광축키보드는 일전에 리뷰에서도 다뤄봤던 제품인데 다시 보니 반갑네요.





약 9주간 WDC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를 진행하며 웨스턴 디지털의 NVMe SSD와 기회가 되면 NVMe SSD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WDC 공식 SSD 앰버서더 5기 활동을 기반으로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wdc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