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EVGA CLC 280 Liquid 일체형 수냉 CPU쿨러 리뷰


튜닝 PC 시장이 커짐에따라 일체형 수냉 쿨러도 여러 제조사에서 출시하여 현재는 10만원 미만의 2열(쿨링팬 2개분량의 라디에이터가 적용된) 일체형 수냉쿨러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가형 일체형 수냉 쿨러의 경우 공랭 CPU 쿨러 중 최상위 제품군(녹투아 NG-D15, 써멀라이트 Grand Macho RT 등)에 비하면 냉각성능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측면이 투명한 재질(강화유리,아크릴)로 제작된 PC케이스를 활용할 경우 전체적인 미관상 일체형 수냉 쿨러가 가져다주는 깔끔함은 공랭CPU쿨러가 가질 수 없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일체형 수냉 쿨러중에서도 성능과 가격, 준수한 보증기간을 지닌 EVGA CLC 280 Liquid 일체형 수냉 쿨러를 살펴보겠습니다. 






EVGA CLC 280 Liquid는 140mm팬과 그에 맞는 2열 라디에이터로 구성된 일체형 수냉 CPU 쿨러입니다.

기본적으로 2열 수냉 쿨러의 높은 냉각성능을 바탕으로 데스크탑 CPU 소켓 뿐만 아니라 LGA2066(Intel), TR4(AMD)와 같은 HEDT(High End DeskTop)와 같은 고성능 작업용 CPU에 적용되는 소켓들과도 호환되게끔 제작되었습니다.






패키지 박스는 단가절감을 위해서일까요? 무지박스를 베이스로 패키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박스에 CLC 280 Liquid 수냉 쿨러의 외형이 표현되었으며 여느 2열 수냉 쿨러들과 외형상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쿨링팬의 독특한 외형이 눈에 보입니다.








히트파이프와 방열핀 기반의 공랭 CPU쿨러 대비 충격에 민감한 만큼 제품 외형에 맞춰 충격방지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사용자설명서를 포함하여 크게 Intel, AMD 브라켓과 각종 서포트 및 나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LC280 Liquid 펌프에 적용된 RGB LED를 조절하기 위한 USB케이블도 확인됩니다.






EVGA CLC 280 Liquid 일체형 수냉쿨러의 외형입니다. CPU블럭부터 라디에이터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검은색 색상이며 CPU블럭의 케이블은 두가닥,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은 각각 분리되어 제작되었습니다.






CPU블럭엔 EVGA의 로고가 표현되었으며 해당부분은 RGB LED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색상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특징이라면 타사의 일체형 수냉 쿨러들과 달리 CPU블럭으로부터 빠져나오는 튜브가 CPU블럭의 측면이아닌 CPU블럭 상단부로 빠져나오는데요, 이러한 구조는 미관상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측면 램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어 메인보드 및 메모리와의 호환성을 높였다는 장점도 지닙니다.






EVGA CLC 280 Liquid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동봉된 USB케이블을 연결하여 활용해야합니다. 






구성품으로 써멀구리스가 제공되지 않는대신 구리베이스에 써멀구리스가 도포되었습니다. 

EVGA CLC 280 Liquid의 펌프는 ASETEK社 OEM으로 일체형 수냉 쿨러중 냉각성능이 좋은 제품군에 적용되곤 합니다.(ex : EVGA, NZXT, CORSAIR)






CPU블럭 브라켓은 크게 INTEL과 AMD 브라켓으로 구분됩니다.






튜브는 직조 슬리빙 튜브로 적당히 유연하게 휘어질 수 있는 구조로 과도하게 힘을 줘 휘어지지 않는이상 튜브가 접혀 수냉쿨러 내부 냉각수의 유속이 저하되는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디에이터와 연결되는 피팅부입니다.  슬리빙 튜브단까지 끝마감이 이루어졌습니다. 






라디에이터는 140mm 쿨링팬 2개가 장착될 수 있도록 나사홀이 가공되었으며 알루미늄핀이 S자 형태로 촘촘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간단히 검수한 결과 방열핀이 찢어진 부분은 없었으나 좌상단부 방열핀이 살짝 휘어진 모습을 확인하였는데 찢어지거나 냉각수가 흐른 흔적은 찾아볼 수 없어 그대로 활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큼지막한 크기의 140mm 쿨링팬이 미리 장착된 모습입니다. 








보편적인 쿨링팬과 달리 EVGA CLC 280 Liquid에 장착된 쿨링팬은 블레이드의 형태와 하우징이 독특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블레이드의 곡률을 낮추고 블레이드의 날을 여러개 배치함으로써 높은 풍량의 성질을 지닙니다.






측면에서 봤을때 쿨링팬의 하우징도 U자 형태의 역방향 아치형태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팬 블레이드의 특성에 맞춰 더 많은 양의 공기를 흡기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메인보드 장착후 초기 전원인가시 EVGA 로고에 흰색 LED가 점등됩니다. 해당 LED는 RGB LED로 EVGA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색상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CLC280 쿨러를 벤치마크 진행하면서 활용한 ASRock X570 STEEL LEGEND 메인보드입니다. CLC280의 펌프 프레임과 잘 매칭되는 디자인 같습니다.






흰색뿐만 아니라 RGB LED가 내장된 만큼 다양한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VGA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은 전용 소프트웨어입니다.  CPU 온도와 냉각수 온도, 펌프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LED SYNC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요, RTX2060 Super와 연동링크가 활성화 되지만 정상적으로 적용되진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소프트웨어 개선이 조금 더 이루어져야할 것 같습니다.






EVGA 로고부분의 색상을 조정할 수 있는 탭도 마련되었습니다. CPU의 온도 혹은 냉각수의 온도에 맞춰서 색상 조정도 할 수 있습니다. 






팬속도 조절도 CPU의 온도나 냉각수의 온도를 기준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3세대 라이젠 9 3900X의 번들 쿨러인 Wraith Prism RGB CPU쿨러를 비교군으로 두고 벤치마크를 진행해봤습니다. 

유휴상태, 부하상태에서 모두 큰 폭으로 차이를 보였으며 부하가 없는 유휴상태에서는 약 20도 가량의 온도차이를 보였습니다.







벤치마크를 진행해본 결과 높은 냉각성능과 겸해 작성일 기준 15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국내외 포럼등의 벤치마크 자료를 참고해본 바 비슷한 냉각성능을 보이는 일체형 수냉 쿨러대비 저렴한 가격대로 가격이 형성되었습니다.

일체형 수냉 쿨러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인 누수보증정책 또한 5년간의 무상보증기간과 더불어 누수시 피해부품을 보상하기에 보증기간내라면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EVGA CLC 280 Liquid를 선택한 이유 또한 이러한 탄탄한 누수보증정책이 잡혀있기 때문이며 일체형 수냉쿨러를 구매하려는 유저라면 반드시 구매하려는 일체형 수냉쿨러의 보증정책을 필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자비로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538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