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성린 샤칸 APEX240 일체형 수냉 CPU쿨러 리뷰


3세대 라이젠 출시로 작업용, 게이밍 PC를 구성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러한 추세에 일체형 2열 수냉 쿨러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린 샤칸(SHARKHAN)의 APEX240 일체형 수냉 CPU 쿨러(이하 APEX240 수냉 쿨러)를 살펴보겠습니다.  APEX240 수냉 쿨러는 최근 여러 메인보드에 적용되는 ARGB LED(주소 지정형 RGB LED)와 연동하여 통일감 있는 LED 조명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펌프와 번들팬 모두 ARGB LED를 적용할 수 있는만큼 ARGB LED 튜닝을 위한 추가적인 지출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APEX240 수냉 쿨러의 패키지 박스입니다. 수냉 쿨러의 외형과 주요 특징, 소켓 호환성등이 기재되었으며 ARGB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펌프, 라디에이터의 크기가 표현되었으며 수치상 120mm 팬을 2개 지원하는 라디에이터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인 블랙 색상과 화이트 튜닝 PC에 어울릴법한 흰색 색상이 적용된 APEX240 수냉 쿨러도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 팬프레임, 튜브 모두 흰색으로 제작된 만큼 흰색 튜닝 PC를 구상하는 분들에겐 이상적인 구성이 아닐까 합니다.








구성품은 다양한 AMD, INTEL 소켓을 지원하는 만큼 부속품들이 다양하게 갖춰졌으며 주사기형 써멀구리스 2개를 제공합니다. 해당 써멀구리스의 경우 XTC-4 계열 써멀구리스로 벤치마크상 ARTIC社의 MX-4와 유사한 성능으로 추가적으로 써멀구리스를 구매할 필요없이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에 ARGB LED 핀이 없다해도 ARGB LED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해당 ARGB LED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APEX240 수냉 쿨러 단독으로 LED 조명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APEX240 수냉 쿨러의 외형입니다. 깔끔한 펌프 외형과 전체적으로 검은색 색상을 지니며 라디에이터에 부착된 쿨링팬에 여러 케이블들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ARGB LED 핀과 4핀 팬 커넥터가 별도로 제공되어 타사의 RGB LED팬과 달리 호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번들팬도 ARGB LED를 지원하는만큼 블레이드를 통해 광확산 효과를 주고자 흰색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알루미늄 재질로 핀이 휘어짐 없이 촘촘하게 나열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튜브 사이엔 금속 재질로 탄탄하게 마감되었으며 추가적인 냉각수 보충은 불가능하며 튜브 옆 냉각수 홀을 개방할시 보증기간이 소멸되므로 주의하여야 겠습니다.  APEX240 수냉 쿨러에 적용된 냉각수는 동결방지 처리되어 영하30도까지 결빙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직조형태로 외형을 마감하였고 내부엔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튜브가 적용되어 열,증기, 습도 및 화학 부식성에 강하며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수의 수냉쿨러에 적용되는 튜브로 호스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 정도로 안정성면에선 검증된 재질입니다.






펌프는 원기둥 형태로 깔끔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튜브와 펌프의 결합부는 일정수준 각도조절을 할 수 있어 PC 조립시 적당한 형태로 튜브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펌프의 상단부는 샤칸(SHARKHAN) 로고가 중앙에 배치되었으며 로고 가장자리에 ARGB LED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원 인가후 해당부분의 LED 효과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스 가공면은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씰이 부착되었습니다.






사방에 2개의 별나사가 장착되었으며 HEDT 제품군을 제외한 일반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나사에 겹치는 부분없이 여유롭게 장착될 수준의 면적을 지닙니다. 






APEX240 수냉 쿨러의 큰 특징중 하나는 번들 쿨링팬의 기능과 성능이 준수하다는 점 인데요, 라디에이터에서 분리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20mm 규격의 ARGB LED가 적용된 쿨링팬으로 11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높은 풍량을 확보하는데 포커스를 둔 쿨링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팬 프레임에도 LED 광확산을 위한 구조물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상쇄하기 위한 고무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12V규격으로 최대 0.35A의 소모전류를 보입니다.  보편적인 120mm 규격의 쿨링팬 대비 소모전류가 높은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마도 ARGB LED가 적용되고 LED의 소모전류를 모두 합산하여 측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PWM을 지원하는 4핀 쿨링팬과 ARGB LED 연결을 위한 커넥터를 암/수 타입으로 지원합니다. 

이렇게 지원하는 이유는 APEX240 수냉 쿨러 번들팬 및 펌프의 ARGB LED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의 ARGB LED 단자나 서드파티 제품군(ARGB 컨트롤러 등)과의 연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것으로 ARGB LED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및 LED 컨트롤러간 호환성은 높은편에 속합니다.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데이지체인(Data In/Out 구분이 없음) 형태로 연결성을 지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펌프, 쿨링팬 모두 순차적인 ARGB LED 조명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유저라면 메인보드의 ARGB 핀에 각각 연결하거나 별도의 ARGB LED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ARGB LED 컨트롤러가 없거나 메인보드에서 ARGB LED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조명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 RGB LED로는 표현할 수 없는 레인보우 모드를 적용해보니 팬 블레이드의 중앙부에 LED가 적용되었고 팬 프레임부에도 별도로 LED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사 ARGB LED 쿨링팬 대비 부족함 없는 LED수로 다이나믹한 표현력을 보이는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팬 프레임에도 LED의 빛이 표현되어 튜닝성 면에선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ARGB LED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명효과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색상, 기능별 다양한 조명효과를 제공합니다. 





펌프 또한 원 고리 형태로 ARGB LED 조명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샤칸 로고에도 ARGB LED가 표현되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APEX240 수냉 쿨러를 벤치마크할때 활용할 CPU는 최근 출시한 3세대 라이젠 9 3900X CPU입니다.






라이젠 CPU를 장착하기 위한 부품들을 따로 추려냅니다.






APEX240 수냉 쿨러는 메인보드와 고정할때 INTEL, AMD 구분없이 동일하게 측면의 나사홀 2개와 브라켓을 장착하여 고정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조립을 끝낸 모습입니다. 

AM4 소켓 규격의 메인보드라면 메인보드에 장착된 소켓 브라켓을 따로 제거할 필요없이 걸쇠에 걸어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조립 난이도는 상당히 간편한 편에 속합니다.






APEX240 수냉 쿨러의 튜브를 램과 가깝게 배치하여도 램간섭은 발생하지 않으며 튜닝램을 활용하여도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보여줍니다. 






메인보드의 ARGB LED 단자에 연결한 이후 모습입니다. 메인보드와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어 통일된 LED 조명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PU에 부하를 주며 3900X 번들쿨러(Wraith Prism RGB Stock Cooler)를 비교군으로 두고 성능 체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번들 CPU쿨러 대비 유휴상태, 부하상태에서 모두 낮은 온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고부하 상태에서 80도를 넘지 않는 온도를 보였으며 모든 구간에서 번들 CPU쿨러 대비 10도 이상 낮은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ARGB LED가 적용된 2열 일체형 수냉 CPU 쿨러, 10만원대의 가성비와 튜닝성을 겸비한 CPU쿨러를 찾고자 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살펴볼만한 제품입니다. 

구성품으로 동봉된 써멀 구리스의 성능이 준수하며 APEX240에 적용된 번들쿨러의 성능과 기능 또한 준수한편에 속해 수냉CPU쿨러 구입이후 별도의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 다는 점 또한 큰 장점입니다. 블랙 색상 뿐만아니라 흰색 색상도 출시된 만큼 화이트 튜닝PC를 구상하는 유저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메인보드가 ARGB LED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구성품인 LED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다채로운 ARGB LED 조명효과를 낼 수 있는만큼 성능과 튜닝성 모두를 잡은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이 체험기는 샤칸과 퀘이사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852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