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pace/자작,개조,수리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 구상중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제작하기에 앞서 그간 국내에서 자주 활용되는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들을 찾아봤습니다.

국내 다수의 유저가 키보드 테스트시 활용하는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은 FREEON Tester(JOYTRON), Aqua'S KeyTest 프로그램이며 보다 세부적인 내용들을 알고자 하는 유저들의 경우 SWITCH HITTER 프로그램도 활용하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FREEON Tester의 경우 텐키리스 키보드를 타겟으로 삼았으며 풀배열 키보드를 완벽히 지원하지 않는점, 키를 누르고 난 이후 누른 흔적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특히 키패드의 ENTER 키와 ENTER키의 구분이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합니다.






Aqua'S KeyTest는 풀배열 레이아웃을 지원하며 키값과 키 코드를 모두 지원하며 동시입력 테스트, 키를 누른 흔적을 모두 지원합니다. UI의 큰 낭비가 없으며 키값과 상태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위 두 프로그램에서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들, 다양한 키 레이아웃을 지원하는 SWITCH HITTER 프로그램도 국내 유저들이 즐겨쓰지만 세가지 프로그램의 공통점이라면 키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동시입력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해주는 이벤트가 없다는 점인데 키보드 리뷰를 가끔씩 진행하면 하면서 불편한점이 많아 최종적으로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들의 단순한 UI도 바꿔서 키보드 테스트를 하는 유저들의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것 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개발 언어는 C#, 별도의 API나 DLL없이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되는 DLL(user32.dll)을 활용하여 후킹한 후 키 코드, 키값등의 파라미터를 반영하면 되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적인 표현력을 얻기위해 WPF를 활용해보는 것 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WPF를 적용하게 된다면 적당한 디자인 폼을 입혀 활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국내외 모두 키보드 후킹과 관련된 프로젝트들이 즐비한 만큼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든 이후 특정 키가 입력되거나 특정 주기에 키가 반복해서 눌렀을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만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