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ARCTIC P12 PWM PST 5PACK 개봉기


최근 PC 쿨링팬 동향을 보면 크게 RGB LED가 적용된 팬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특히 PC 튜닝 시장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색 표현력을 보이는 ARGB LED(주소 지정형 RGB LED)가 적용된 쿨링팬이 우후죽순 출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년전부터 ARGB LED를 직접 다뤄본바 LED 튜닝은 꽤나 쉽게 질리기도 할뿐더러 고가의 ARGB LED 팬이 아닌이상 쿨링팬 본연의 성능을 못내는 제품들이 많아 LED가 적용된 팬 이외에 깔끔하면서도 가성비 좋은 쿨링팬을 찾아봤습니다.

최종적으로 ARCTIC P12 PWM PST 5pack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적인 120mm 쿨링팬 대비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지니는 제품


2) 슬리브, 라이플 베어링 이상의 베어링 적용


3) 넓은 구동 범위(=RPM 범위)


4) 라디에이터 및 배기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


5) 단색계열의 통일된 색상


6) PWM 지원 여부


7) 쿨링팬 개당 가격이 만원 미만인 제품



ARCTIC P12 PWM PST의 경우 위 모든 조건에 부합하기도 하며 적용할 PC의 여러 부품들간의 색상 조합도 이상적이였습니다. 국내 출시일이 19년 3월인만큼 국내에 ARTIC P12와 여러 쿨링팬들을 비교한 깔끔한 벤치마크데이터가 없었지만 해외 칼럼 및 벤치마크를 통해 확인해본바 120mm 쿨링팬들중 케이스 내부 저압형성엔 높은 가성비를 지니는 쿨링팬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간략하게 ARCTIC P12 PWM PST 5PACK을 언박싱하며 외형과 특징들을 체크해보겠습니다.





ARCTIC P12 PWM PST 5PACK의 경우 단품 패키지박스와 달리 무지박스에 기본적인 쿨링팬 사양만 기재되었습니다.






RPM 범위는 200~ 1800RPM까지 속도 조정폭이 넓은편에 속하며 56.3CFM의 풍량, 2.2mm H2O의 풍압 성능을 지닙니다.  동가격대 ARGB LED 쿨링팬들의 풍량이 30~40CFM인것을 고려하면 가격대비 성능은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내부는 완충재없이 쿨링팬 5개가 나란히 겹쳐져 있습니다. 빈틈하나 없이 팬들이 겹쳐져 있어 꺼내기 어려운만큼 쿨링팬을 꺼낼때 가운데 흰색 박스로 감싸진 부분을 먼저 꺼내면 나머지 쿨링팬들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쿨링팬의 진동을 방지할 수 있는 댐퍼대신 나사만 담겨있습니다. 쿨링팬 진동 방지 댐퍼의 가격이 저렴한만큼 구매처에서 댐퍼를 함께 구매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ARCTIC P12 PWM PST의 외형입니다. 프레임부터 팬 블레이드,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모두 검은색 단색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PC에 적용되는 주요 부품들의 색상이 검은색 계열인만큼 부품간의 조화도 꽤나 좋은편에 속합니다.






블레이드는 총 5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베어링이 적용된 부분(ARCTIC 로고부)의 두께는 얇은편에 속해 블레이드의 면적을 꽤나 넓게 형성한 모습입니다.






후면에도 공기 흐름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졌습니다. 단순히 프레임을 이어서 만들기보다 블레이드의 역방향 형태로 제작하여 직진성을 높였습니다.






120mm 쿨링팬의 경우 보통 7~12개 사이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지만 ARCTIC P12 PWM PST의 경우 블레이드의 수는 줄이되 블레이드의 면적을 넓게 가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LED가 적용되지 않아 블레이드 주변 프레임이 얇고 블레이드의 면적 향상에 도움을 줘 결과적으로 팬의 성능향상에도 이점이 생깁니다.






쿨링팬 단자는 4핀 PWM을 지원하며 별도의 팬허브없이 확장할 수 있는 3핀 단자가 함께 연결되었습니다.






PWM 핀 하나로 위와 같이 복수의 팬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될 점은 ARCTIC P12 PWM PST의 경우 전선 직경이 얇아 선내 저항이 높은편에 속해 연결된 팬의 수가 많아진다면 쇼트나 열화에 유의해야합니다.







간단하게 ARCTIC P12 PWM PST 5PACK를 활용해본 결과 저속 구간에선 적당한 풍량을 확보하면서도 낮은 소음도를 보였으며 구동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렸을때엔 높은 풍압을 보여 배기용팬으로는 꽤나 준수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ARCTIC F12 쿨링팬(높은 풍량, 흡기용)도 국내에 판매하는만큼 PC 빌드를 계획중인 분이라면 한번쯤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개봉기는 자비로 직접 구매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품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7374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