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CJ ENM K750G BATTLE 광축키보드 리뷰


최근 광축 키보드 제품군을 위주로 다양한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는 CJ ENM에서 ENTUS K750G BATTLE 광축 방진 방수 충전허브 키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CJ ENM은 CJ와 OGN이 함께 연구개발하여 출시한 브랜드로 그간 다른 키보드 제조사와 다른 행보를 보이는 만큼 기대감이 큽니다. 기존 광축 키보드를 두루 다뤄봤던만큼 타사의 광축 키보드들대비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J ENM ENTUS K750G BATTLE 광축 키보드의 외형입니다.  키보드의 전반적인 외형이 깔끔하게 표현되었습니다.






기존 광축 키보드 제품군과의 큰 차이점이라면 스마트폰 거치대 기능과 USB 허브, 충전 기능입니다. 






색상은 블랙,화이트로 분류되며 스위치는 ENTUS IR 광축 스위치(클릭/청축)이 적용되었습니다.






깔끔하게 표현된 정품 홀로그램씰.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를 포함하여 키보드 커버, 사용 설명서,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키보드 커버는 키보드 루프라 불리기엔 튼튼한 느낌이 들지 않지만 쉽게 휘어질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CJ ENM ENTUS K750G BATTLE 광축 키보드의 전반적인 외형입니다. 






전체적으로 검은색 하우징과 키캡으로 풀배열 키보드의 외형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습니다. 






펑션키 윗공간이 보편적인 키보드 대비 넓게 설계되었는데요, 이는 USB 허브와 스마트폰 거치대의 기능을 겸하기 위함으로 판단됩니다.






스마트폰 거치대는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서 열 수 있습니다. 






열리는 공간은 꽤나 넓은 범위로 열리며 내부 공간엔 미끄럼 방지패드와 같이 흔들림없이 잡아주는 느낌의 구조물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의 길이가 비교적 긴 편에 속하는 갤럭시S9+을 거치하였을때도 약 1cm가량의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을 거치한 후 하단 디스플레이부분이 가려지는 현상이 있어 완벽하게 스마트폰 거치대의 기능을 겸하기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우측 하단부는 제품명이 표현되었으며 밋밋한 느낌을 최대한 지양하고자 하는 느낌이였습니다. 






USB허브는 USB2.0 규격으로 마우스나 USB메모리 등을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 허브를 활용함으로 USB 케이블 또한 두개로 나뉘며 두개의 케이블 모두 동일한 규격으로 금도금 USB, 패브릭 재질의 케이블, 노이즈필터로 구성되었습니다. 





키캡은 멀티미디어키등을 제외하면 모든 폰트가 이중사출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하단부는 미끄럼 방지패드, 배수홀, 높이조절대로 나뉩니다.






높이 조절대는 2단계로 취향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높이조절대 근처에 미끄럼 방지패드가 존재하지않아 높이조절대를 쓰지 않는 사용자라면 안정적인 느낌을 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단부 미끄럼방지패드는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으며 배수홀 또한 하단부 끝단에 맞춰 뚫려있는 모습입니다. 






키캡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ENTUS IR 광축 스위치가 적용되었으며 방진축 색상은 청록색에 가까운 색상을 보이며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강판은 파란색으로 키캡사이의 포인트의 역할도 겸합니다.






스위치 리무버를 활용하여 스위치를 제거할 수 있으며 스위치는 큰 힘을 들이지않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 PCB 는 검은색 솔더 색상으로 광축 스위치의 헤머 부분에 맞춰 홀이 뚫려 있으며 중앙의 홀 기준 양단에 IR센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LED는 각 라인마다 고정색상의 SMD LED가 실장되었습니다. 





키캡은 ABS 재질의 이중사출 키캡으로 상단 표면부는 깔끔하게 표현되었지만 푠트의 두께나 시인성면에선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내에 수많은 광축 키보드에 적용되는 카일 광축스위치나 지센 광축스위치와 달리 ENTUS 광축 스위치는 내부 구조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하나의 큰 스프링과 방진축, 하단 스위치 하우징의 철심부분이 특징이며 철심부분의 반발력과 방진축의 돌기의 움직임에 따라 구분감이 느껴지는 V광축 스위치였습니다.

스위치의 수명은 8천만회에 달한다고 명시되어 장시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ED를 점등하면 방진축 기준 상단부에 LED의 빛이 발산됩니다.






LED 투과력은 부족함은 없었습니다. 다만 파란색 색상의 보강판으로 인해 파란색에 대비되는 색상에선 키캡 사이의 LED 표현력이 흐려지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타건감은 구분감이 특정 포인트에서 확실하게 느껴진다기보다 부드러운 구분감을 느꼈으며 카일 광축스위치 대비 반발력이나 구분감이 약해진 것과 유사한 느낌이였습니다.

내부 V자 형태의 철심부분으로 인해 타건음은 청축스위치에 가깝다고 느껴지지만 반발력이 더 약해진다면 갈축스위치에 가까운 느낌도 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존 광축 키보드 제품군들에 비해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 거치기능과 USB허브 및 충전기능이 있다는 점 입니다. 키보드 상단부 에 넓게 자리잡은 스마트폰 거치대는 길이가 긴 스마트폰도 거치할 수 있으며 충전및 허브 기능이 탑재된 USB허브로 스마트폰을 충전하며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점 입니다.(케이블 별도구매)

광축 키보드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방진방수도 적용되었으며 레인보우 LED와 이중사출 키캡으로 게이밍 키보드에 걸맞는 외관을 보입니다. 1000Hz의 보고율, 무한 동시 입력등 기본기에도 빠짐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징들이 적용되었음에도 작성일 기준 5만원 중후반대에 위치하는 가격은 광축 키보드 제품군에서 다소 비싼 가격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해당가격대에 각 키마다 색상이 변경되는 RGB LED가 적용된 광축 키보드 제품들이 많은 만큼 제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둘만한 무언가가 필요해보입니다.





해당 리뷰는 쿨엔조이 필드테스트를 통해 ㈜이맥으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