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RAPOO M100 Silent 무소음 마우스 리뷰


공공장소, 사무용 마우스로 적합한 키보드,마우스는 무엇일까요?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다양한 RGB LED, 소프트웨어를 갖춘 키보드,  고성능 센서와 화려한 RGB LED를 무장한 마우스는 멋져보일지 몰라도 사무용도나 공공장소에서 활용하기엔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마우스는 RAPOO의 M100 무소음 무선 마우스로 마우스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핵심적인 부품인 스위치의 소음을 최소화 시킨 제품으로 기존 게이밍 마우스에 많이 활용되던 옴론(OMRON)스위치가 아닌 독자적으로 설계한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노트북과 같은 포터블 디바이스와 같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끔 전용 리시버(2.4GHz)와 블루투스(bluetooth 4.0 / 3.0)를 지원합니다. 이번 마우스는 게이밍 마우스의 특징들 위주로 살펴보기보다 공공장소, 사무용 마우스에 적합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의 패키징 디자인입니다. 마우스의 외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품 설명은 다국어로 표기, 주요 특징들은 아이콘화 하여 표현되었습니다.






흰색부터 검은색 까지 다양한 색상을 지원하며 오늘 살펴볼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는 흰색 색상입니다.






구성품은 마우스 본체와 사용지침서로 간결하게 구성되었습니다.







기능버튼이 없고 화려한 표현이 없는 깔끔하고 간결한 느낌의 마우스로 좌/우 버튼이 마우스의 최상단부까지 길게 구분되어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는 크게 3개의 프레임으로 나뉘는데요, 상단의 분리형 버튼구조, 측면부 프레임, 하단 PCB고정 프레임으로 나뉩니다.






측면부는 그립감 향상을 위해 삼각형 문양이 음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마우스 전면부를 확인했을대 해당 마우스는 양손잡이 마우스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우 버튼 변경을 위한 별도의 스위치나 기능은 없으며 소프트웨어 상에서 마우스 좌/우 버튼 반전기능을 활용하여 설정해야합니다.






하단부는 작은 테프론 피트들이 사방에 구성되었습니다. 프레임에 설계된 테프론 피트영역과 실제 부착된 테프론 피트의 면적가 다른점과 테프론 피트의 면적이 좁은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는 블루투스 3.0/4.0을 지원하며 노트북,태블릿 등과 같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포터블 디바이스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ON/OFF 슬라이드 스위치로 마우스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옵티컬 센서는 마우스 하단부 기준 좌측면에 위치하는데요, 해당부분의 센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마우스인만큼 AA타입의 배터리가 적용되었으며 리시버도 내장되었습니다.






리시버는 2.4GHz 대역을 활용하는 리시버로 PC, 노트북 등에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의 내부는 위와 같습니다. AA타입의 배터리 수납공간과 리시버 수납공간이 마우스 후면에 위치하며 전면부는 PCB에 스위치,센서,휠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상단부 프레임은 배터리 접점부 및 버튼이 분리설계된 이중 구조의 프레임으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Kailh社의 엔코더 및 스위치.


해당 마우스를 다루며 가장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가 휠 버튼의 스위치였습니다. 좌/우 스위치는 모두 저소음 스위치로 구성되어 소음도가 상당히 낮은편인데 사용자가 휠 클릭을 누를때는 일반 마우스와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마우스 센서는 PixArt社의 PAW3205DB-TJNT로 구성되었습니다. 상시 전력을 공급받는 유선마우스와 달리 저전력 구동(=장시간 활용)이 무선마우스의 핵심기능인 만큼 PixArt社의 PMW라인업이 아닌 PAW계열(저전력)위주의 센서가 적용되었습니다.






하단부 PCB엔 크게 센서 수광부(좌하단), 블루투스 및 2.4GHz 칩셋(YC1023), EEPROM(24C256A) 및 각종 버튼과 LED로 구성되었습니다.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가 두가지의 연결성(2.4GHz, 블루투스)을 보이는 만큼 각각 마우스 벤치마크를 진행해봤습니다. 리시버 연결시 안정적적인 데이터값과 적당한 움직임을 보였으나 블루투스로 페어링하여 활용할때엔 마우스 드래그시 편차가 생기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었고 측정 데이터 또한 균일하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OMRON 스위치가 적용된 마우스와 RAPOO M100 무소음 마우스의 클릭 소음을 비교해봤습니다. 확실히 좌/우 버튼 클릭시 낮은 소음도를 보였으며 사무용, 공공기관에서 노트북과 같은 포터블 디바이스들과 함께 활용하기 적합한 느낌을 줬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것 처럼 휠 클릭의 소음도는 해결하지 못한점인데요, 일반 마우스에 적용되곤 하는 Kailh 사의 스위치가 적용되어 휠클릭시 소음도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전용 리시버와 블루투스로 활용할 수 있는 마우스인만큼 노트북과 같은 포터블 디바이스에서 제품의 특징들이 잘 나타나며 특히 사무실,공공장소, 조용한 야간환경에서 해당 마우스의 장점들이 잘 나타납니다.  다만 배터리가 내장된 마우스의 특성, 해당 제품의 가격대를 고려하여 고성능 센서가 적용되지 않은 탓에 게이밍 마우스로써는 적합하지 않으며 마우스의 센서 성능에 민감한 유저라면 해당 마우스가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며 휠 클릭시 소음도는 일반마우스와 대동소이합니다. 

사무용,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조용한 무선 마우스를 찾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살펴볼 가치가 있는 마우스라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플레이윈도 체험단 행사를 통해 알라Din으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개입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shopping.naver.com/play/stores/1000025527/products/4508936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