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가전, 전자기기

SK텔레콤 NUGU nemo 누구 네모 AI 스피커 리뷰 1편


작년에 음성인식(AI)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대체수단, 생태계, 말보다 보는 것이 낫다. 등의 이유로 음성인식(AI)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를 나열했었는데요,(참고 : https://blog.naver.com/divenire_am/221372436291) 오늘은 앞서 포스팅한 음성 인식(AI)스피커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이자 기존 음성인식(AI) 스피커의 단점중 하나를 타개한 제품인 SKT 누구 네모(NUGU nemo , NU300)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소개에 앞서 필자의 경우 구글 홈, 구글미니, NUGU, 클로바, 알렉사등과 같은 AI스피커를 활용해보며 제조사를 막론하고 치명적인 단점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음성인식 스피커를 사용하는 다수의 유저라면 저와 같이 느꼈을 시각 자료의 부재였습니다.어쩌면 누군가에겐 빠른, 누군가에겐 느린 안내멘트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화면을 보는것이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빠르게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시각적 자료를 포기하다시피 한 AI스피커 생태계에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누구 네모 음성인식 스피커는 7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20W JBL 스피커를 탑재하여 기존 NUGU 제품대비 향상된 사운드와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시청각 자료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더불어 기존 NUGU의 무드등 기능또한 해당 제품에 고스란히 계승되어 NUGU 제품군을 활용했던 유저라면 친숙한 느낌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었죠? 언박싱부터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패키지 박스 외형입니다. 패키지박스에 큼지막하게 제품 본체가 표현되어있으며 스마트폰 패키지박스 처럼 깔끔한 모습을 보입니다.






제품 본체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부직포로 감싼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하여 카메라 덮개, 전원 어댑터로 구성되었습니다. 






전원 어댑터의 출력은 최대 30W(15V/2A)로 누구 네모의 스피커 출력(20W)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 내부엔 발화 예시문(=대화 예시), 기본 사용 설명서와 더불어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터치 디스플레이를 닦을 수 있도록 화면 닦이용 천도 제공합니다.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외형입니다. 터치 디스플레이와 하단부 스피커가 한눈에 들어오는 구조며 기존 NUGU 제품군에서 처음으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그간 NUGU 제품군의 원통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첫 제품이지만 자사 제품군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자 모서리부는 곡선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번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7인치 터치 디스플레이(해상도 :  1366x768)가 적용된 점인데요, 언듯 보면 매장의 포스기 느낌도 나고 일체형 PC의 느낌도 들게합니다. 디스플레이에는 보호필름이 부착되었으며 디스플레이 영역, 카메라 영영, 카메라 커버 활용방법등이 표현되었습니다. 






카메라는 5M Pixel로 일반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 성능과 유사한 화소를 보입니다. 해당 카메라는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컨텐츠를 활용하며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시청하는 잘못된 사용환경을 개선하는데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작성일 기준 누구 네모 AI스피커 컨텐츠가 완벽히 자리잡지 않은만큼 해당 카메라를 통해 영상통화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기대했었지만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 및 누구 플랫폼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카메라를 보다 활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존에 활용하던 누구 AI스피커의 음질이 일반 가정에서 활용하기엔 충분하리만큼 선명했고 저음역대도 탄탄하게 받쳐준 만큼 이번 누구 네모 AI스피커는 JBL스피커를 적용하여 전작 제품들의 특징들을 최대한 계승하려고 한 노력들이 보입니다. 






JBL 스피커가 10W씩 총 2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었으며 4개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적용시켰습니다. 전면 스피커부는 직조느낌으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측면부에서 보면 디스플레이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스피커 및 디스플레이는 대각선으로 경사지게 설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부는 물리 버튼들이 존재하며 전원 ON/OFF, 음소거, 마이크 활용, 볼륨 업/다운 등 AI스피커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들 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후면부는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위한 타공홀, 누구 네모 AI스피커를 잡고 이동할 수 있는 손잡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부는 패비스 라디에이터와 전면 JBL 스피커 유닛의 특징들을 반영하여 넓게 타공홀이 자리잡고 있으며 누구 네모 AI스피커를 거치할때 벽면과 가깝게 배치할수록 저음역대가 강조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닥면은 미끄럼방지 패드가 넓은 범위로 부착되었으며 중앙 부분엔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마련되었습니다.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전원을 연결한 후 첫 화면입니다. 스마트폰의 NUGU 앱을 설치하여 디바이스명을 찾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본가에서 활용하는 누구 AI스피커가 있는만큼 설치단계는 건너뛰겠습니다.(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NUGU로 검색하여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 추가버튼을 눌러 연결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NUGU 제품군들 끼리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AI스피커들을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관리 또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일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연결시 누구 네모 AI스피커에서 안내멘트가 나오며 스마트폰의 화면 안내에 따라 연결하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IT기기를 접한 유저들에겐 따분할 수 있지만 AI스피커가 처음이거나 전자기기에 생소한 분들도 안내멘트가 꼼꼼하면서도 어렵지 않게 표현되는만큼 다양한 사용층들을 고려한 느낌이 듭니다. 






Wifi 연결 및 기기 연결이 완료된 이후 모습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태블릿의 UI느낌이 물씬나는 모습이며 좌측 상단에 날짜 및 시간이, 하단엔 음성명령,뉴스등의 한줄짜리 텍스트가 표현됩니다. 






스마트폰의 설정화면을 상단에서 아래로 밀어서 보는것 처럼 터치스크린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기본 설정창을 열 수 있습니다.  UI는 전체적으로 큼지막하게 구성되었으며 홈화면, 밝기,볼륨부터 나이트모드, 블루투스,무드등, 마이크 등 의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기능은 누구 네모 AI스피커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설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원격으로 해당기능들을 켜고 끄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촬영한 사진들을 등록하여 홈 화면을 꾸밀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양한 배경화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를 빠르게 보는 유저들이나 항상 날씨 체크를 하는 분들,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등에선 제공되는 홈 화면들의 활용성이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누구 AI스피커, 누구 캔들 등 NUGU 제품군에서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 무드등 기능은 이번 누구 네모 AI스피커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스피커 사이에 LED의 빛이 발산되며 색상 표현력은 RGB LED로 다양한 색상 및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누구 네모 AI스피커에서 설정하기보다 스마트폰의 NUGU 앱을 활용하여 미리 다양한 조명효과들을 체크한 이후 설정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 모드는 상시 디스플레이가 켜진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특성상 수면시에 디스플레이가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취침 전후의 시간대를 체크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기능을 켜더라도 호출명령을 할때엔 디스플레이가 활성화 되므로 꾸준히 디스플레이가 표현되는것이 보기 싫다는 분들은 시작 종료시간의 범위를 길게 잡는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누구 네모 AI스피커를 블루투스 연결하여 활용할 시 블루투스 스피커와 같은 기능을 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소리를 누구 네모 AI스피커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나 가족 구성원이 해당 AI스피커를 접근하고자 할때 활용하기 적당한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EQ(이퀄라이저)설정이 불가한만큼 스마트폰이나 DAP등 EQ를 조절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블루투스 연결시 AI스피커의 음질도 EQ설정값 대로 출력되는 만큼 사용자만의 음악감상 성향을 최대한 맞추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번거롭더라도 블루투스로 AI스피커와 연결하여 활용하는것이 보다 만족스러운 음악감상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선 언박싱부터 누구 네모 AI스피커 초기설정과 기본 사용환경을 알아봤는데요, 다음편에선 누구 네모 AI스피커의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영상으로 하나하나씩 살펴보고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지 않은 일반적인 AI스피커와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해당 리뷰는 플레이윈도 행사를 통해 블루원스토어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개입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