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리뷰 1편


대부분의 현대인에게 데스크탑 PC을 제외한다면 무선 인터넷 환경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들을 대다수 활용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막론하고 우리 모두에게 친근한 스마트폰부터 노트북, 태블릿, IoT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포터블(휴대, 이동이 가능한) 디바이스들은 야외가 아닌이상 Wifi를 활용하여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죠. 포터블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유저라면 그간 기업, 매장, 넓은 평수의 가정이나 마당에서 WiFi의 신호강도가 약하거나 낮은 업/다운로드 속도를 한번쯤은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이러한 이유는 무선 공유기의 신호 강도가 약해지거나 증폭기의 속도 반감으로 인한 단점들이 크게 나타날때 사용자가 체감하게 됩니다. 오늘 살펴볼 무선 공유기인 링크시스(LINKSYS)社의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위에서 설명했던 단점들을 개선시킨 무선공유기로 기업,매장, 넓은 평수의 가정 등에서 끊김없는 고속 무선 인터넷 환경을 지원합니다.


특히 기업, 매장의 경우 무선 공유기 한대가 모든 영역에서 Wifi신호를 보낼 수 없어 메인 공유기와 사용자의 디바이스간 중간자 역할로 Wifi 증폭기를 활용하는등 여러 대체수단을 활용하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연결된 증폭기의 수가 많아질 수록 Wifi 신호의 커버리지는 넓어지지만 증폭기의 특성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속도저하를 겪게 됩니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메인 공유기의 순서나 연결도에 상관없이 속도저하없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지원하는만큼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패키지 박스입니다.  3개의 무선 공유기 본체와 파스텔톤으로 포인트를 줬으며 주요 특징들이 간략하게 표현되었습니다.






패키지박스 후면엔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의 차이점들이 기재되었습니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3개의 와이파이 밴드(AC2200 3노드)로 약 550제곱미터에 달하는 범위의 커버리지를 지닙니다. 이를 평수로 계산했을때 약 166평에 달하는 크기이며 방4개+침실 규모의 집이나 정원이 있는 넓은 집 전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3년간의 품질 보증 기간을 지니며 일반적인 유무선공유기의 평균적인 보증기간(약2년)대비 더 긴 시간동안 사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박스를 열면 공유기 본체가 담겨있습니다. 3대 모두 동일한 크기, 동일한 외형을 지니는데요, 일반적으로 공유기를 여러개 연결하거나 증폭기를 연결하면 호스트의 개념을 지니고 하위 증폭기 및 공유기를 연결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호스트의 개념 없이 어느 공유기에 꼽아도 자동으로 무선 네트워크 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당 특징은 아래에서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공유기 본체 3대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크기와 성능을 지니는 전원 어댑터와 플랫케이블로 디자인된 이더넷 케이블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든 구성품을 꺼낸 이후 모습입니다. 공유기,전원 어댑터, 케이블 모두 동일한 색상과 통일감 있는 외형을 볼 수 있습니다. 






직각 기둥형태의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외형입니다. 






깔끔한 외형의 전원 어댑터가 인상적입니다. 전원 어댑터는 220V/60Hz의 입력전압을 지니며 출력단자는 DC 배럴잭 형태로 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 및 CD와 플랫 케이블로 구성된 이더넷 케이블입니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외형을 살펴보면 전면부는 링크시스(LINKSYS)의 로고만 깔끔하게 표현되었지만 후면부엔 무수한 타공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위해 두면은 모두 타공홀 처리 되었으며 상단부도 마찬가지로 타공홀이 뚫려있습니다. 이는 자연대류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함이며 별도의 쿨링팬 없이 패시브쿨링만으로도 충분한 구동능력을 보입니다.






상단부는 공유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와 냉각을 위한 타공홀로 구성되었습니다.






하단부엔 전원 단자를 포함하여 공유기 ON/OFF 스위치, 리셋버튼, 이더넷 단자 2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더넷 단자는 WAN/LAN 구분없이 어느곳에 장착하여도 무방합니다.  





케이블이 빠져나오는 부분은 삼각형 모양으로 공유기 모서리를 통해 빠져나오며 이더넷 케이블 및 전원케이블을 해당 구멍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구멍을 적당한 경사면으로 설계하여 일반적인 공유기처럼 케이블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책상위 선반위 등 어느곳에 놔둬도 케이블이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1편에선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언박싱부터 물리적인 설치과정을 체크해봤는데요, 다음편에선 Wi-Fi 연결부터 거리에 따른 통신속도 측정, 각종 부가기능들을 살펴보며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리뷰는 플레이윈도 체험단 행사를 통해 링크시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떤 개입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