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SU,Case,Storage,Cooler

맥스엘리트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서플라이 리뷰


오늘은 기본기를 갖춘 가성비 파워를 지향하는 맥스엘리트(MAX ELITE)의 MAXWELL Gaming Pro 600W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이하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저가형 파워서플라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며 500W 용량의 2~3만원대 제품들까지 출시되곤 하는데요, 가격이 저렴한 만큼 이러한 파워서플라이는 80Plus 인증을 받지 못하거나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을 결정하는 액티브PFC회로가 누락되고 낮은 한계온도의 커패시터가 적용되는등 단순히 가격만 앞세워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600W 용량 기준 4만원 중반대(작성일 기준 최저가 44,000원)의 가격으로 80Plus Standard 인증, 액티브PFC회로 적용, 105도 전해 커패시터, 무상 5년 A/S 서비스 등 제품의 품질에도 신경쓴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의 패키지 박스입니다. 패키지 박스 전체가 씰 처리되었습니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제품군에선 쉽게 볼 수 없는 꼼꼼함 같습니다.







패키지 박스는 사선 형태의 독특한 사이드그릴과 중앙의 맥스 엘리트 로고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80Plus 인증 로고와 함께 제품의 주요한 특징들이 아이콘과 함께 간략하게 소개되었습니다.







후면부엔 입출력 전력이 표기되었으며 패키지박스 앞면에 표현된 특징들이 영문으로 보다 자세하게 설명되었습니다.  DC 출력단 전력으로 싱글레일 파워서플라이 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12V 가용력은 최대 96%를 보입니다.






내부는 사용설명서 및 각종 구성품을 포함한 파워서플라이가 완충폼에 담겨져있습니다. 






250V / 16A 규격의 접지 전원 케이블,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타이, 파워서플라이 고정나사 5개(여분의 나사 1개 포함)로 구성되었습니다.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의 외형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하우징, 팬, 팬 그릴 모두 검은색상으로 제작되어 깔끔함을 보입니다. 




측면부는 MAXWELL Gaming Pro 600W 파워의 로고 부분이 보이며 PC 케이스에 장착시 파워서플라이 장착 부분의 측면이 뚫린 케이스라면 해당면을 장착 이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 하단부에도 입/출력 전력이 기재되었습니다.  해당 파워는 4대 보호회로(OPP = 과전력 보호,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회로)가 적용되었으며 OTP=과열 보호, OCP=과전류 보호 회로는 누락되었으며 대기전력 또한 파워서플라이의 주요한 사양중 하나가 된 만큼 1W미만의 대기전력을 보입니다. 






후면부는 전원 스위치와 전원 콘센트가 자리잡고 있으며 해당 파워서플라이는 프리볼트가 아닌 220V 교류전원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풍구는 벌집 모양 통풍구로 많은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들이 활용하고 있는 디자인과 동일합니다.






팬 그릴은 사선 형태의 독특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원형 팬그릴 보다 깔끔한 느낌을 주기엔 더 적합한 모양새 같습니다. 팬 그릴 중앙엔 맥스엘리트의 로고가 표현되었습니다. 쿨링팬은 50% 미만의 부하 상태에서 800~900RPM 의 저속으로 구동되며 항시 구동되는 파워서플라이의 쿨링팬 특성을 고려하여 라이플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출력단 케이블은 모듈러 타입이 아닌 모두 하나의 홀에서 케이블이 빠져나오는 일반적인 케이블 사출방식을 취했습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되었으며 각각의 케이블은 파워서플라이 레퍼런스 색상으로 전압 및 용도별로 적용되었습니다.






메인보드 주전원을 제외한 케이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600W의 파워서플랴이 용량을 고려하여 6+2핀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케이블이 2쌍으로 구성되었으며 타사 파워와 차별성을 두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보통 IDE케이블과 SATA 전원 케이블을 하나의 케이블당 혼용하지만 해당 파워서플라이는 IDE케이블과 SATA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다수의 스토리지를 적층하는 듯한 구성의 케이스(미들타워 및 빅타워 케이스)에서 효과적인 선정리, 케이블구성을 보입니다.





CPU에 부하를 걸며 파워서플라이로부터 공급되는 3.3V, 5V, 12V 전압을 모니터링 해봤습니다.







부하 상태에서도 매우 고른 수준의 출력 전압을 보였으며 100% 부하에서는 모든 출력전압이 고르게 출력되었습니다. 5V 출력 전압의 경우에도 변동률 폭이 0.05V정도로 나타났으며 출력전압들을 종합해봤을때 준수한 출력원을 보여준다고 판단됩니다.







액티브 PFC회로가 적용되어 80Plus 인증을 받았으며 제조사의 보증기간 또한 무상 5년AS가 가능한 만큼 작성일 기준 4만원 중반대의 판매가격에서 타사 제품군과 경쟁할 충분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4종의 보호회로구성과 대기전력1W미만, 96%에 달하는 +12V 가용력 등 게이밍 PC에 적용하기에도 무리없는 파워서플라이로 벤치마크 결과 3.3V, 5V, 12V 출력 모두 고른 출력전압을 보여줬습니다. 팬그릴의 경우 원형 고리형태의 천편일률적인 팬 그릴 대신 사선형태의 포인트를 준 팬 그릴 또한 매력적입니다. 필자의 경우 SATA 전원 케이블을 하나의 케이블로 총 6개의 단자로 구성되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 빅타워 케이스와 같이 HDD나 SSD를 적층형태와 유사하게 장착하는 케이스에선 상당히 편리한 선정리 및 케이블 장착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튜닝성을 보다 강조한 검정색상의 플랫케이블이 다수 적용되는만큼 추후 유저들의 튜닝PC 구성에 보다 완벽함을 기울인다면 더욱 완성도 있는 파워서플라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제품은 맥스엘리트와 쿨엔조이 필드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779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