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Review/PC주변장치

마이크로닉스 MANIC X40 지센 4세대 광축 게이밍 키보드 리뷰


한때 광축 스위치를 적용하고 스위치의 물리적 특성덕에 높은 방수등급이 적용된 키보드들이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키보드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광축 키보드'라는 단어에 이질감이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키보드로 자리잡은 지금 마이크로닉스에선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를 적용한 게이밍 키보드를 출시했습니다.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는 기존 지센 광축 스위치의 개선판으로 지센 2세대 광축스위치의 더블 스프링구조는 유지하되 방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개의 도축을 적용하였고 스프링이 마찰되는 느낌을 최소하 하기 위해 대각선 방향으로 힘이 전달되도록 하여 타건감을 개선시켰습니다. 이 결과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는 스위치당 1억회의 키 수명을 보여 현재 국내에 출시된 광축 스위치중에선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기대수명을 보입니다.






마이크로닉스 MANIC X4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패키지박스 외형입니다. 무지박스에 프린팅 된 모습입니다.






지센 CI와 함께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가 탑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후면엔 제품의 주요 특징들과 제품 사양이 기재되었습니다. 키 수명이 1억회에 달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내부는 완충 폼이 좌우측에 자리잡고 있으며 키보드는 완충 비닐에 한번 더 감싸져 있습니다.






제품 보증서를 포함하여 PC방 전용 스티커, 여분의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 4개,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여분의 스위치가 구성되어 있어 특정 키가 고장날땐 번거롭게 AS보낼 필요없이 스위치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AS 비용을 들이는것보다 이렇게 구성품으로 제공하는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닉스 MANIC X40 광축 게이밍 키보드 본체입니다.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양각으로 키보드 커버에 표현되었으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키 커버를 위 이미지처럼 올려둠으로써 불필요한 먼지유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의 전형적인 풀배열 키보드의 디자인을 보입니다. 







케이블은 금도금 USB 단자, 노이즈 필터,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여러 기계식 키보드에서 나타나며 데이터 송수신시 발생하는 노이즈를 억제하고 끊김,꼬임, 단선을 방지합니다. 해당 부분까지는 게이밍 키보드에 걸맞는 구성이라고 볼 수 있으나 옥의 티일까요? 케이블 스트랩이 빠진점은 아쉬운점으로 남습니다.







키보드 상단 하우징 표면과 키캡의 표면이 통일감을 주는 모습이며 LED 모드와 관련된 아이콘과 멀티미디어 아이콘을 제외한 모든 키는 이중사출로 제작되었습니다.






후면부는 높이조절대를 포함하여 총 6곳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으며 높은 방수등급을 자랑하는만큼 상단부로부터 유입되는 물을 배출하기 위한 배수홀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높이 조절대는 경사각에 맞춘 미끄럼방지패드가 자리잡고 있어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입니다.






높이조절은 2단계로 조절 가능합니다. 높이 조절대를 활용하지 않았을때도 약간의 경사각을 보입니다.







키캡 제거는 동봉된 키캡 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키캡 제거에 효율적인 비키타입이 아닌 일반 키보드(스탠다드) 구조로 키캡제거시 무리하게 힘을 줘서 키캡을 고정시킬시 상판 하우징 및 키캡에 스크래치가 갈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겠습니다.






키캡은 ABS 재질, 이중사출로 제작되었으며 한글 폰트, 영문폰트 모두 빛이 투과됩니다. 키캡 마감 상태는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키캡을 제거하면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많이 보급되었던 지센 2세대 광축 스위치부터 지센 광축 스위치라면 주황색 방진축을 떠올리기 마련인데요,  이번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 또한 주황색 색상의 방진축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키캡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스위치 리무버를 활용하여 키캡을 제거해보겠습니다.






구성품으로 동봉된 스위치 리무버를 활용하여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제거가 처음인 유저라면 스위치 상/하단 걸쇠 부분을 확인하고 양단 모두 걸쇠가 눌려진 상태인지 체크하여야합니다. (무리한 힘으로 제거할 경우 스위치의 상단 하우징이 파손되거나 기판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내부는 푸른색 솔더 색상의 기판으로 2개의 방진축을 위한 홀, 해머가 지나가는 부분 총 3개의 홀이 뚫려 있으며 중앙의 홀 양단에 IR(Infra Red =적외션)센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위치의 내부구조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선 광축 스위치의 작동원리를 이해해야합니다. 광축스위치의 입력원리는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때 해머가 광축 스위치의 하단 하우징 아래로 돌출되어 IR센서의 수광부, 발광부 사이의 빛을 차단하는지, 통과시키는지에 따라 입력이 결정됩니다. LED는 패턴으로 미루어보아 RGB LED가 아닌 단색 색상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해당부분은 아래 동작과정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광축 스위치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스위치의 상/하단 하우징은 전형적인 기계식 스위치의 구성을 보이지만 한가지 차이점이라면 하단 하우징의 도축이 두 곳에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방진축(주황색)에도 2개의 도축이 존재하며 지센 2세대 광축 스위치부터 적용되던 반발력 형성을 위한 두개의 스프링과 해머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헤머와 방진축은 대각선방향으로 외력(손가락의 누르는 힘)을 받아 움직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마찰력을 줄이고 부드러운 느낌과 향상된 타건감을 주며 키 수명에도 관여합니다.






상단 하우징은 후면부 나사를 제거하고 적당한 힘을 줘 걸쇠를 풀어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하단 하우징은 평편한 모습일꺼라는 예상과는 달리 독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ㄷ 형태로 생긴 구조물은 키보드의 PCB와 밀착되며 하단 하우징의 뒤틀림을 막을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타건감을 보입니다. 보편적인 키보드들은 나사를 조이는 지지대에 고정되거나 부분적으로 PCB를 지탱해주지만 해당 하우징은 넓은 면적에 걸쳐 PCB를 지탱해줍니다. 내부까지도 꼼꼼히 신경쓴 모습은 X4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판은 푸른색 솔더 색상의 기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이라면 보통 해당 레이어를 통해 MCU나 기타 소자들을 확인할 수 있지만 X4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 주요 소자들이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패턴 및 비아를 통해 방향키 위에 주요 소자들이 위치하는것으로 추정됩니다. 해당 키보드의 경우 IPX7등급에 달하는 높은 방수등급을 획득하여 키보드에 물을 쏱는 등의 사고에도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커넥터 부분은 안정적인 방수 등급을 위해 방수처리 되었습니다.






PC에 연결한 이후 모습입니다. 주황색 LED와 흰색 LED가 점등되는 모습입니다.






게이밍 키보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방향키와 방향키 대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키(A,S,D,W 키)는 흰색 LED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총 4개로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Window Lock으로 구성되었으며 흰색 LED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의 상단부를 통해 LED가 발산되며 스위치의 상단 하우징이 광확산 렌즈의 역할을 겸하고 있어 빛이 고루 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LED는 총 13개의 LED 모드로 단일 색상 LED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FN + Scroll Lock 키로 조정)





 


필자의 경우 지센 2세대 광축 스위치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지만 이번 4세대 광축 스위치는 상당히 발전된 타건감을 보입니다. 이전 세대에서 느껴졌던 석걱 거림과 날 것의 느낌이 강하게 들던 타건감에 비해 이번 지센 4세대 광축 스위치는 깔끔하게 완성된 타건감을 보이며 광축스위치와 많이 비교되곤 하는 청축 스위치에 견주어도 부족함 없는 타건감을 보입니다. 






세대를 거듭할수록 더욱 완성도 높은 스위치가 되어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X40 광축 게이밍 키보드의 하우징 설계도 한몫했지만 스위치의 특성이 개선됨에 따라 이전 세대의 광축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랑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고 높은 키 수명(1억회)과 방수등급(IPX7)의 특성덕에 두고두고 오래 쓸 수 있는 키보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이라면 RGB LED가 빠진점인데 가격이 조금 더 오르더라도 RGB LED를 적용하여 더욱 완성도 있는 키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광축 키보드가 처음인 유저라면 주저없이 추천해줄 수 있는 키보드라고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마이크로닉스와 플레이윈도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